모더니즘 문학의 성과와 한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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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모더니즘 문학의 성과와 한계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I. 서론

II. 본론
1. 시대배경
2. 문학사적 배경
3. 주요 작가와 작품
4. 문학사적 의의

III. 결론

본문내용

를 위해 결혼하려 한다. 약혼자의 부정이 밝혀졌음에도 불구하고 용서하는 척하며 자신은 자신대로 즐긴다. 실업자의 개 변장이 탄로 나서 서로 만나게 되자, 여자는 그에게 자신의 약혼자 이름을 붙여서 결혼한다.
이 작품 역시 논리적인 인과율이 무시된다. 작품의 논리는 대체의 윤곽만이다. 작품을 진행시키는 것은 개가 된다는 발상 등 기발한 착안이며, 상식을 무시한 급격한 반전이다. 부정한 약혼자는 주저 없이 용서되고, 개 변장의 탄로는 파국이 아닌 결혼을 예시한다. 뿐만 아니라 서구적이며 모던한 소도구나 언어의 사용이 눈에 두드러진다. 개가 먹는 음식으로는 한식이 아니라 ‘비프-스테이크’, ‘라이스-카레’ 등이 거론되며, ‘마마’, ‘헐리우드’, ‘닥터’, ‘센티멘탈’ 등등의 외래어가 빈번히 사용되고, 입는 옷으로 ‘실크 해트’나 ‘모닝’ 등이 등장한다. 비록 이는 피상적이기는 해도 모더니즘 수용의 한 양상으로 이해할 수 있겠다.
아이러니나 유머 감각도 뛰어나다. 실업이라는 암울한 주제가 풍자적이긴 하지만 시종일관 유머스럽게 다뤄지고, 배우자의 부정도 실리적으로 쉽게 결론이 난다. 이는 모더니즘의 다발적 사고와 함께 기존 윤리나 도덕감의 거부와 연결지어 생각할 수 있겠다. 「한국 근대극 연구」, 현대미학사, 이미원 지음, 1994, p300~303 참조.
4. 문학사적 의의
한국문학사에서 모더니즘의 도입은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그것은 우리 문학이 모더니즘을 통하여 비로소 진정한 의미의 ‘현대문학’으로 도약하는 계기를 마련했기 때문이다. 일제의 억압이 더욱 심해진 1930년대 중반 카프가 해체되고 현실에 대한 통시적 이해가 불가능한 상황에서 일종의 문학적 탈출구적인 면모가 없는 것은 아니나, 결과적으로 모더니즘이 본격적으로 개화되면서 우리 문학의 현대적 특성이 갖추어졌다고 볼 수 있는데, 그것은 식민지 시대라는 한계상황에서도 예술과 사회에 대한 새로운 인식들이 다양한 기법들과 함께 새로운 방식으로 제시되었기 때문이다. 즉, 문학의 독자성을 재인식하고 문학의 자율성을 강조했다는 점과 문학의 심미적 가치를 존중함으로써 언어와 문장에 관심을 기울이고, 새롭고 참신한 비유법들을 발견해 내었으며, 다양한 기법들을 실험하는 등 문학의 영역을 확장하고 심화시켰다는 점에서 의의를 지닌다. 시문학에서 모더니즘의 특성이 가장 두드러졌는데, 1930년대 순수 문학과 모더니즘 문학의 성과는 시어에 대한 현대적 자각과 주체 의식의 반영, 그리고 기법의 혁신이라는 '현대성'으로 말미암아, 전대의 내용 중심주의의 문학에서 한 단계 발전한 것이다. 반 이데올로기 순수서정의 추구와 언어에 기울인 각별한 애정으로 대변되는 시문학파가 1930년대 초반 입지를 굳히기 시작했을 때, 그들의 한계를 극복하고자 하는 움직임이 나타난다. 그것을 담당한 것이 모더니스트의 갈래에 드는 일군의 시인들이다. 모더니즘은 수용한 문학인들은 외래사조의 유입이라는 비판을 넘어서 전대에는 없는 참신한 문학적 요소들을 다양하게 작품으로 형상화함으로써 우리 문학사에서 1930년대를 가장 풍요로운 시대로 만든 토양을 다진 역군들인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성과에도 불구하고 모더니즘이 가지는 한계는 비교적 명확하다. 무엇보다도 전위적 실험성을 강조하는 모더니즘은 불가피하게 난해하다는 특성을 지니지 않을 수 없다. 이러한 난해성으로 말미암아 그것은 흔히 대중들을 도외시한 채 오직 고도의 예술적 심미안을 지닌 일부 특권층 독자들이나 청중들만을 대상으로 삼는 엘리트주의적인 예술이라는 비난을 모면하기 어렵다. 또한 날로 노골화되어 가는 일제의 식민 통치 하에서, 고개를 수그리고 시인의 내면속으로만 침잠해 들어가거나, 애써 현실을 외면하는 공허한 유미주의적 자세는 현실주의적 관점에서 비판받아 당연할 것이고 한계점으로 지적될 수 있다. 원인이나 인과적 설명에 치중하는 통시적 이해 양식이 아니라 효과나 기능적 설명에 치중하는 이해 양식이 기초한 모더니즘에 있어서 현실의 의미나 사상은 배제될 수밖에 없다. 일제 강점기를 살아가는 당시의 지식인으로서 억압받는 민중을 애써 외면하고 내면으로 침잠하는 듯한 모습은 바람직하다고 보기 어렵다. 문학사적으로 모더니즘의 도입은 혁신적이고 획기적이라 평할 수 있겠으나, 당시의 특수한 시대 상황 하에서 현실을 외면한 문학이 가진 가치는 어느 정도 한계를 가진다고 보아야 마땅할 것이다.
III. 결론
1930년대 모더니즘의 도입은 당시의 우리 문학계에 많은 영향을 끼쳤다. 서구의 문예사조가 한꺼번에 쏟아져 들어와 혼란했던 상황이었지만 당시의 지식인들은 각자의 입맛에 맞게 여러 문예사조를 수용해 나갔다. 모더니즘 또한 시, 소설, 희곡, 비평 등 여러 장르에서 다양하게 수용되면서 독특한 문학적 위상을 보여줬다. 그러나 당시 식민지 조선에서 모더니즘에 대한 시선은 매우 부정적이었다. 모더니즘의 향유자들을 신경병자, 변태성욕자, 문명병자 등으로 강하게 비판하며, 인신공격성의 비난도 받았다. 이는 당시에 모더니즘이 자본주의의 퇴폐적이고 병적인 문화 현상의 하나로 간주되고 있었음을 보여준다.
이러한 비판을 받았지만, 모더니즘은 그때까지의 문학이 가진 이데올로기적이고 사실주의적인 한계를 벗어나 문학적으로 한 단계 발전하게 된 계기가 되었다는 점에서 그 가치를 인정받고 있다. 모더니즘의 실험적인 정신과 문학적 성과는 오늘날까지도 계속 이어져오고 있으며, 문학사의 한 자리를 차지하는 데 부족함이 없을 것이다.
<참고 문헌>
「한국 모더니즘 소설 연구」, 국학자료원, 강운석 지음, 2000
「한국 모더니즘 소설」, 청동거울, 문흥술 지음, 2003
「 20세기 한국문학사」, 동아대학교출판부, 김지숙신진, 1999
「한국 근대극 연구」, 현대미학사, 이미원 지음, 1994
「한국 사실주의 희곡, 그 욕망의 식민성」, 소명출판, 이승희 지음, 2005
「한국현대문학사」, 현대문학, 김윤식 외, 2008
「한국 희곡의 이데올로기」, 보고사, 박명진 지음, 1998
「한국 모더니즘 시학」, 신구문화사, 박현수 지음, 2007
<참고 논문>
「1930년대 모더니즘 소설의 현실 인식 연구」, 서강대학교 대학원, 박미란 지음,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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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2.01.09
  • 저작시기20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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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7250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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