객체지향 분석설계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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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객체지향 분석설계에 대하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객체지향 분석설계의 국내외 현황

2.객체지향 분석설계의 장점

3.객체지향 분석설계의 문제점

4.객체지향 분석설계의 발전방향

5.객체지향 분석설계의 개발 단계

본문내용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정보 모델링 활동은 객체, 클래스, 이들 사이의 관계, 객체들의 속성을 다룹니다.
외부의 사건에 대한 시스템의 반응하는 결과는 시스템의 상태를 바꾸어 주며, 이 단계에서는 상태 변화도에 의하여 시스템을 모델링 할 수 있습니다. 상태 변화도는 동적 모델링의 결과를 나타내 주며 사건 추적도 등에 의하여 모델링 됩니다. 상태 변화도는 시스템을 객체의 집합으로 보고 객체들이 다른 사건에 어떻게 반응하는가를 보여 줍니다.
객체는 사건에 대한 반응으로 시스템의 외부로 새로운 사건을 보내 줄 수 있고, 시스템 내부의 다른 객체에 사건을 보낼 수도 있습니다. 상태 변화도와 사건추적도는 객체 수준은 물론 시스템 수준의 모델링에도 사용됩니다.
객체지향 개발방법론에서 가장 초점을 두는 관점은 객체 모델링 관점인데 그 이유는 정보에 관한 표현이 시스템의 객체지향 관점을 잘 나타내 주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객체 모델링의 결과는 완벽하지 않습니다. 보통 각 객체들의 동작과 기능들은 나타나지 않는데 모델링 초기(객체 모델링)에는 정보 모델을 완벽한 모델링을 하기 위해 객체에 대한 동적인 정보가 나머지 두 모델로부터 구해져야 합니다. 결국 동적인 모델과 기능 모델이 객체 모델에 통합되어야만 합니다.
따라서 “어떻게”를 설명하는 객체지향 설계 단계에 해당됩니다.
세 모델의 통합은 객체의 정직인 구조와 오퍼레이션을 함께 포함하여 객체를 정의하는 것을 의미하며 이는 동적 모델의 사건(event), 동작(action) 및 활동(activity)을 객체의 오퍼레이션에 매핑하고, 기능 모델의 프로세스를 객체 모델의 오퍼레이션에 통합시키는 것입니다. 객체수준의 상태 변화도는 한 객체가 수명 주기 동안 가질 수 잇는 상태들을 기술하여 줍니다.
즉 상태의 변환은 객체의 동작과 연관을 가지고 있습니다.
자료흐름도는 다른 두 모델과 연관성을 가지고 있고 상태 변환에 의하여 이루어진 동작을 기능 모델의 자료흐름도와 연관을 가질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서로 연결되어 있는 프로세스의 집합들은 동작의 구체적인 목적(기능)을 표시하여 준다. 자료흐름도의 프로세스들은 상태변화도의 동작에 의하여 수행되는 하위 기능으로 나타내어지는데 이들 동작의 일부는 자신에게 작용하는 동작일 수도 있고 다른 객체에 보내지는 동작일 수도 있습니다.
대상 객체는 오퍼레이션이 정의되어 있는 객체를 의미합니다. 동작의 대상 객체를 결정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 아니며 만일 프로세스가 입력 흐름을 가진다면 입력 흐름이 대상 객체가 될 수 있고, 이 프로세스는 대상 객체의 오퍼레이션이 됩니다.
만일 프로세스가 입력 흐름을 사용하고 입력 흐름을 고쳐 새로운 결과를 만들어내는 경우 입출력 흐름은 같은 객체이며, 입력 흐름이 대상 객체가 됩니다.
한편, 프로세스가 여러 입력 자료 흐름으로부터 하나의 출력값을 생성한다면 이 프로세스와 연관된 동작은 출력 클래스에 적용되는 동작으로 해석할 수 있고 프로세스가 자료저장소나 외부 객체의 데이터를 읽거나 결과를 저장하는 경우, 자료저장소나 외부 객체가 이 오퍼레이션의 대상 객체가 됩니다.
▷객체지향 설계의 절차
①시스템을 서브시스템으로 분해합니다.
②문제 영역에 존재하는 병행성을 추출합니다.
③서브 시스템을 프로세서와 처리기로 할당합니다.
④자료구조라든가 파일, 데이터베이스 등과 관련된 자료 저장소 구현 전략을 세웁니다.
⑤시스템이 가질 수 있는 총 자원을 인식하고 이 자원에 대한 액세스 제어 메커니즘을 결정합니다.
⑥시스템 제어 구현 방법을 선택합니다.
⑦상호간 손익관계를 고려하여 우선 순위를 정합니다.
⑧시스템 설계를 문서화 합니다.
▷구조적 설계와 객체지향 설계의 비교
구조적 설계
객체지향 설계
기능
개념
하향식 설계, 단계적 명세화, 기능 분할 등에서 발전
데이터 처리나 데이터 흐름 중심으로 분석 및 설계
상향식 설계, 문제 영역에서 객체생성
object, class, message, instance 등
장점
기법이 간단하다.
배우기 쉽고 신뢰성이 있다.
재사용이 용이하며, 유지 보수가 간단하다.
S/W의 품질 및 생산성 향상이 높다.
단점
유지 보수가 곤란하다.
객관성이 결어되어 있다.
아직 수학적인 이론이 빈약하다.
실행 시간이 길고, 배우기 어렵다.
3-3 객체지향 구현(프로그래밍)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언어는 객체, 클래스, 상속을 지원하는 언어로 객체를 정의할 수있고, 객체 연산을 위해 메시지를 표현합니다.
(1)객체 기반 언어
객체의 개념만 지원하고, 하나의 유형으로 객체를 관리하지는 못합니다(객체를 전달하거나 계승을 하지 못함)
(2)클래스 기반 언어
객체의 관리를 지원하지만 클래스 관리를 지원하지 못합니다.(상속성이 없다)
(3)객체지향 언어
객체 관리와 클래스 관리를 모두 지원하는 언어로 객체의 기능성, 클래스에 의한 객체 관리, 상속에 의한 클래스 관리를 모두 지원합니다.
①순수 객체지향 언어 : 프로그램 안에 있는 모든 것을 객체 단위로 정의하고 수행하는 언어로 처음부터 객체지향 개념을 염두해서 고안된 언어를 의미합니다.
(예 : Simula, Samlltalk, Actor, Eiffel등)
②혼성 객체지향 언어 : 재래식 언어에 객체지향 구문을 추가한 형태의 언어를 의미합니다.
(예 : C++, Objective C, Object Pascal, Modula 3 등)
(5) 객체지향 언어의 선택시 고려사항
우선 개발하려는 응용(application)의 성격과 요구사항 및 주변 환경들을 점검하며
객체지향 언어들의 특색과 기능 등을 나열하여 응용이 필요로 하는 사항들을 지원하는가를 비교, 확인해 보고 이렇게 함으로써 목적에 맞는 언어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출처:
-자바 개발자를 위한 UML contact ·도서출판 대림
-Head First Object-Oriented Analysis & Design ·한빛 미디어
-Naver 백과사전
-객체지향 시스템 개발
-UML 입문(교과서적)
-Principles of Object Oriented Analysis and Design ·J.Marthin
-UML과 JAVA로 배우는 객체지향 CBD 실전 프로젝트
·한빛 미디어
  • 가격2,000
  • 페이지수20페이지
  • 등록일2012.01.12
  • 저작시기2012.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252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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