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영상메카니즘의 이해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 비드라마란?
▪ <방송프로그램 제작과정: 녹화방송의 경우> 방송작가의 역할
▪ 방송매체의 이해
▪ 비드라마 장르(부서별)
▪ 다큐멘터리 분류
▪ 종합구성프로그램의 유형과 특성
▪ 프로그램기획안
▪ 취재 및 자료조사
▪ 구성안?
▪ 구성안의 분류
▪ 방송대본
▪ 종합구성프로그램원고 (VCR)쓰기
▪ 편집된 화면
▪ 오프닝멘트
▪ 큐시트(CueSheet)란?
▪ 자막의 개념
▪ 자막의 기능
▪ 자막의 순기능과 역기능
▪ 라디오?
▪ 라디오 작가의 역할
▪ 리듬의 속성
▪ 라디오의 장르
▪ 모니터링 : 편식금물

본문내용

에 따라 라디오 멘트에 상당한 영향
- 리듬이 있는 언어 사용 : 작가나 DJ가 청취자에게 더욱 친근감있고 정확한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해서 무엇보다 시적 리듬에 대한 해석과 활용이 가장 중요(BG와 원고)
라디오의 장르
- 시사 : 주로 이른 아침 시간대에 하루를 여는 셀러리맨들 겨냥하여 유익한 정보와 시사에 대한 판단력을 배양 시켜주는 논설자적 입장유지
- 정보 : 신속한 정보 제공 우선
- 음악
- 드라마
- 다큐멘터리
모니터링 : 편식금물
메모장을 옆에 두고 전체적인 포맷 및 구성 내용을 분석하여 본다.
- 모니터링 할 때 보아야 할 것?
포맷, 효과, VTR자료화면, ENG. 전체적 일관성, 내용, 코미디수준, 문법이나 어휘의 오류
방송작가의 역할
방송프로그램 제작과정 : 녹화방송의 경우
프로그램기획- 아이템선정- 취재/섭외- 구성- 촬영- 편집/대본창작-녹화-자막녹화-방송
작가는 위와 같은 프로그램 제작 전 과정에 참여한다.
1프로그램기획
먼저 프로그램을 기획할 때는 프로그램명과 기획의도, 방송일시 및 길이를
MC는 누구로 선정할 것인지, 어떤 방식으로 제작 할 것인지, 어떤 내용으로 구성 할 것인지 포맷과 내용을 결정한다.
2 아이템선정
프로그램 기획 후에는 프로그램 소재를 선택하는 작업인 아이템선정을 한다. 새롭고 흥미롭고 중요한 정보가 깃든 아이템 선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3 취재/섭외
다음으로 신문 ,잡지, 서적, 사진들 방대한 자료들을 수집하여 분석, 정리하고 헌팅을 통한 현장을 확인 작업인 취재와
방송을 위한 출연자, 취재지역, 관련 기관 등 제작자를 제외한 외부와 교섭하는 작업인 섭외를 직접 한다.
취재와 섭외를 할 때는 방송의 신뢰도와 객관성 유지를 위한 관련 자료를 수집하여 작품의 기본 방향과 중요도에 따라 분석, 정리 한다.
또한 전문가에게 자문, 관계 기관의 자문과 협조를 의뢰한다.
인물 섭외 시에는 취지를 설명하며 강요 하지 않고 상대일정을 확인하고 친분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전화로 섭외 시에는 정확하게 말해줄 사람과 미리질문 준비하며 수치나 연도 같은 숫자는 따라 말하면서 이름 ,전화번호 등은 반드시 기록한다.
취재지역, 인물, 대상에 대한 현장 확인을 위한 사전답사는 필수적이다.
4 구성
취재 및 섭외 후에는 구성안을 작성하는 단계이다.
구성안은 전체구성안, ENG구성안, 편집구성안 으로 분류하며 이 단계에서는
대본의 초안이자 촬영의 가이드라인, 프로그램 제작의 밑그림이 되는 전체프로그램 구성안과 촬영을 위한 ENG촬영 구성안을 작성한다.
5촬영
작가는 촬영에 있어서 촬영현장에서의 원활한 진행 및 촬영내용을 파악하며 다음단계인 대본 창작에서 생동감 넘치는 글을 쓰기위해 현장에서 펼쳐지는 내용을 꼼꼼히 기록하는 것이 중요하다.
6 편집/대본창작
다음은 편집을 위해 촬영 내용을 프리뷰한 후 편집구성안 작성한다.
편집 구성안에서는 편집에 써야 할 테이프넘버와 그림내용, 인터뷰의 시작과 끝 등을 세세하게 기록하며 편집구성안 등을 바탕으로 최종적인 프로그램 대본 창작에 들어간다.
방송 대본을 쓸 때는 객관성, 보편성을 생각해야 하며 명확성, 즉 관념을 배제해야한다. 또한 가능한 한 많은 시청자가 이해 가능한 언어를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7녹화
MC와 출연자, 방청객 모두 모여 총 리허설 후 스튜디오에서 프로그램 녹화가 진행된다.
8자막녹화
녹화가 끝나면 자막녹화가 이루어진다.
자막녹화는 프로그램 타이틀부터 CM을 포함한 제공자막까지 프로그램에 삽입되는 자막을 정리한 후 녹화된 테이프에 자막을 입히는 과정이다.
자막이란 소리와 영상을 뺀 모든 것인데 제목이나 인명, 지명 또는 외국인의 인터뷰 등 내용 전달의 보조로서 정보제공의 수단이다.
그러나 1990년대 이후 부터는 독자적인 구성요소로 자리를 잡고 최근에는 문자 외에도 그림, 그래픽, 도표, 캐릭터 등으로 사용되고 있다.
자막의 기능으로는 기본적인 정보를 제공하고 오디오를 대체하고 출연자의 대사로 이해를 돕는 기능이 있다.
그러나 과도한 자막으로 상황을 규정하고 연출자의 생각과 대사로
시청자들에 대한 느낌이나 감정을 건드리는 무의식적인 기능을 하기도 한다.
언어가 오염되지 않고 정신적인 피해와 인권침해를 주지 않는 한도 내에서 자막을 사용해야할 것이다.
9방송
자막 녹화까지 끝나면 전파를 타고 최종적으로 시청자들과 만나는 순간인 방송이 나간다. 방송이 될 때 작가는 객관적인 태도로 모니터 후 향후 프로그램에 반영하도록 한다.
  • 가격1,200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12.01.16
  • 저작시기2009.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25429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