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론] 대중문화의 이해
본 자료는 1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해당 자료는 1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1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대중문화론] 대중문화의 이해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대중문화에 대해서
2. 스타와 스타시스템
3. 디지털시대(정보사회)의 대중문화
4. 문화의 주체가 되기 위하여
5. 대중문화와 스포츠 (프로야구 롯데)
6. 청년문화와 대학문화
7. 영화문화
8. 한국 대중문화의 문제점

본문내용

고있다. 이른바 살인도 추억이되는 시대로 독립영화 히트작이 출현하게 된것이다.
또한 디지털제작환경이 갖추어지면서 사람들의 의식을 앞서가는 작품이 흥행성공반열에 올랐다 아바타로 촉발된 3D시대가 개막되었다.
누구나 쉽게 상상할수없는 기발한 소재와 아이디어가 대중적인 소재로서 관객과의 공감대를 형성한다면 영화의 성공요인을 갖추었다고 할 수 있다.
8. 한국 대중문화의 문제점
한일문화교류 협정을 통해 실질적으로 일본대중문화가 전면개방 되어짐에 따라
일본대중문화의 폭력적이고 저속한 것을 그대로 무분별하게 받아들인다면 우리문화의 정체성이 사라지고 한국문화 산업자체가 흔들릴 것이다.
따라서 문화수용에 앞서서 전반적인 지식과 이해하려는 노력이 뒤따라야하며
일본이나 서양의 문화를 무조건 좋다고 따르고 우리나라 고유의 문화를 업신여기는 편견을 없애야한다.
문화는 신세대가 스스로의 정체성을 형성하고 표현하는 중요한 기제이다. 문화산업의 입장에서 자본증식의 수단으로만 이용하려는 목적으로만 신세대와 청소년세대를 이용해서는 안된다. 현재는 청년문화가 사라지고 청소년문화가 자리잡고 있는데 청소년문화와 기성세대의 상호의존성을 잘 이해하고 대립과 갈등을 잘 풀어 세대간의 창조적 결합을 맺어야한다.
디지털 시대에 기술발전을 이끌어가는 자본에 의해서 자본으로 인한 상업주의가 기술발전으로 형성된 새로운 공간을 시장논리의 영역으로 흡수하고 있다. 그에 따라 사회계층과 소득수준 등에 따라 정보격차의 문제 지식격차가 발생한다.
따라서 대중들이 미디어 이용주체자로서의 인식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미디어를 이용하고 정보를 이용해야한다.
  • 가격1,000
  • 페이지수5페이지
  • 등록일2012.01.16
  • 저작시기2010.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25434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