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음악 분석 레포트 자료 입니다.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해당 자료는 10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10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영화 음악 분석 레포트 자료 입니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Ⅰ 서론 - 영화음악의 정의----------------------------------- 1

Ⅱ 본론 - 작품과 음악 분석---------------------------------- 1

1. 글루미 선데이 (Gloomy Sunday, 1999) ---------------------------1
① 영화소개
② 영화 줄거리
③ 음악분석 1) 주제가 분석 -Gloomy Sunday 2) 장면과 음악분석

2. 파리넬리 (Farinelli il castrato, 1994)------------------------------ 5
① 영화소개
② 영화 줄거리
③ 음악분석 1) 주제가 분석 -Lascia ch'io pianga 2) 장면과 음악분석
④ 카스트라토에 대하여

3. 아마데우스 (Amadeus, 1984)------------------------------------ 9
① 영화소개 및 줄거리
② 음악분석
③ 음악에 있어서의 고전주의(Classism)

4. 물랑루즈 (Moulin Rouge, 2001)---------------------------------- 13
① 영화소개
② 영화 줄거리
③ 음악분석 1)주제가 분석 -Come what may 2)장면과 음악분석
④ 뮤지컬 영화에 대하여
⑤ 물랑루즈 쇼와 벌레스크(burlesque)

5. 헤드윅 (Hedwig and the Angry Inch, 2001)------------------------ 18
① 영화소개
② 영화 줄거리
③ 음악분석 1)주제가 분석 -Tear me down 2)장면과 음악분석
④ Rock 의 장르 구분
 ⑤ 영화의 주가 되는 Rock 장르 - 펑크 네오 글램 록

6. 모노노케 히메 (もののけ 姬, 1997)------------------------------ 23
① 영화소개
② 영화 줄거리
③ 음악분석 1)주제가 분석 -Mononoke Hime 2)장면과 음악분석
④ 일본 애니메이션 음악이 발달한 이유
⑤ 일본 애니음악의 대표 작곡자 칸노 요코와 히사이시 조

Ⅲ 소결 - 레포트를 마치며---------------------------------- 28

본문내용

음되었다.
칸노 요코는 단순히 말해 진정한 음악의 신동이며 너무나 광대한, 듣는 사람이 저절로 따르게 되는 예술적인 음색을 작곡하는 천부적인 재능을 가졌다. 그녀는 모든 등급과 분류를 넘어섰으며 더욱 놀라운 것은, 상상할 수 있는 모든 음악적인 장르와 문화에 대한 그녀의 눈부신 다재다능함과 끊이지 않는 노력의 재능이다. 칸노를 통하게 되면 아시아, 유럽, 북-남미의 음악이 재즈와 조화된 형태, 오페라에서 팝, 어쿠스틱에서 일렉트로닉 그리고 전통음악에서 현대음악까지 모든 형태로 엮어지게 된다. 더욱더 놀랄만한 것은 그렇게 넓고 광활한 배열의 음악적인 생각과 이론을 너무나도 전문적이고 기술적으로 다룬다는 것이다. 단지 한 부분에서만이 아니라 모든 부문에서 그러하다. 단지 천재만이 그렇게 혁신적일 수 있으며 한계를 모르는 것이다. 이러한 이유로 우리는 칸노 요코를 이 세기의 위대한 작곡가 중의 하나로 생각하고자 한다. (물론, 모든 시대를 통틀어서도 말이다.)
작곡과 더불어 그녀는 다재다능한 편곡자 그리고 연주자이다. 40개 이상의J-POP 앨범과 몇 가지의 TV 프로그램 그리고 애니메이션 음악 등 두루두루 재주를 발휘한 것이 경력으로 남아 있다.(첨부 : 칸노 요코는 미야자키 하야오의 널리 알려진 작품 '붉은 돼지'의 엔딩 테마를 편곡했다.) 피아노 연주가 주된 기술인 그녀는 다른 키보드 기반의 악기, 예를 들면 첼레스트(celeste), 아코디온 그리고 하프시코드 등도 연주할 수 있다. 또한 그녀는 고교 때 관악부에서 활동하기도 했다. 또한 가브리엘라 로빈(Gabriela Robin)이라는 필명으로 그녀는 많은 곡들을 작사했고 또 직접 부르기도 했다.
2) 히사이시 조
히사이시 조는 미야자키 감독의 오랜 동료로, 미야자키 감독의 애니메이션 중 거의 대부분의 극장용 애니메이션의 음악을 담당한 사람이다. 구체적으로 그가 음악을 담당한 작품은 <천공의 성 라퓨타>, <바람계곡의 나우시카>, <붉은 돼지>, <마녀택급편>, <모노노케히메> 등을 꼽을 수 있다. 그의 음악은 단지 애니메이션을 받쳐주는 역할을 하는 것이 아니라 더욱 돋보이게 하며, 음악 자체만으로도 명작으로 평가받는 아름다운 곡들을 많이 작곡하였다. 그가 처음 마야자키 감독과 인연을 맺은 것은 <바람계곡의 나우시카> 제작 때로, 그를 처음 기용하고자 한 사람은 대부분의 미야자키 작품의 음악적 연출을 맡고 있는 다카하다 이사오의 음악적 안목에 의해 이루어진 것이다. 일본 국립음악대학 작곡과를 재학하던 시절부터 이미 현대음악을 작곡하는 등의 활동을 시작했으며, 작곡한 곡을 선보이는 일 외에도 많은 연주회를 직접 기획하고 연출하는 프로듀스 일을 해왔다. 1982년에 첫번째 솔로 앨범인 "INFORM ACTION"을 발매하면서 구체적인 장르가 정해져 있지 않은 자유로운 음악 스타일을 확립하였고, <바람계곡의 나우시카> 앨범을 필두로 하여 "Sonatine", "Kids Return" 등의 앨벙을 발표하면서 1992년부터 3년 연속 일본 아카데미 최우수 음악상을 수상하는 등 여러 음악상을 수상한 바 있다. 그 이후로도 미야자키 감독과 만든 애니메이션 앨범 외에,
"Piano Stories", "I am", "My Lost Story", "Piano Stories II" 등 많은 다른 앨범들을 선보이고 활발한 콘서트 활동을 하고 있다. 그의 음악은 피아노, 어쿠스틱 악기들, 오케스트라, 락 밴드 할 것 없이 아주 다양한 매체를 이용하여 장르를 넘나드는 스타일로 유명하며 장엄하고 감동적인 느낌을 주는 성향이 강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 1988년에는 나가노에서 열린 Paralymic 동계 경기대회의 종합 프로듀서를 맡아 주제가 등을 작곡하고 연출한 바 있고,
그 외에도 의욕적으로 국제적인 음악 프로듀스 활동을 하고 있다.
Ⅲ. 소결 - 레포트를 마치며
어렸을 때의 내 꿈은 피아니스트였다. 음악을 좋아했고, 남이 내 연주를 들어주는 것이 나에게는 큰 기쁨이었다. 그리하여 1학기 2학기 모두 음악교양 과목을 선택했고, 이번 학기에 영화음악을 공부할 수 있어서 너무 뿌듯했다. 나는 영화도 무척 좋아한다. 1년 반 동안 모아온 영화 표만 해도 60장이 넘을 정도로 나는 영화광이다. 특히 음악이 아름다운 영화를 매우 좋아하는데, 교수님께서 레포트의 주제를 불러주실 때 이 레포트는 거의 나를 위한 레포트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라고 생각했다. 내가 위에서 조사한 영화들은 옛날부터 내 컴퓨터에 보관되어 있던 영화들이다. 각각 다섯 번 씩은 더 보았으며 볼 때마다 새로운 감동으로 다가오는 영화들이다. 그 외에도 "Can't fight the moonlight."을 주제곡으로 하여 영화 OST의 경이적인 판매고를 올린, 대중음악의 진수를 보여주는 '코요테 어글리', 물랑루즈에 이어 뮤지컬 영화의 계보를 잇는 '시카고', 베토벤의 월광이 무척 인상적인 '불멸의 연인'등 너무나도 주옥같은 영화음악들이 삽입되어있는 영화들이 매우 많지만, 시간상 몇 영화밖에는 자세히 언급하지 못하였다. 그 점을 상당히 안타깝게 생각한다.
원래 영화음악은 영화를 위한 것이어야 하며, 영화의 분위기를 살려야 하고, 배경을 이뤄줘야 하지 영화 앞으로 치고 나와서는 안 된다. 그러나 내가 좋아하는 분야가 음악이고, 자연스럽게 나의 관심이 음악영화 쪽으로 향하면서 레포트를 쓰면서 음악이 주가 되는 영화, 영화가 음악을 따라가는 영화 위주로만 서술한 듯도 하다. 그러나 이 영화들에 삽입된 음악 하나하나가 모두 기억될 만한 가치가 있는 것이고, 영화 장면과 또한 완벽하게 부합되는 음악들도 많기 때문에 이 영화들을 고른데 대해서 특별히 후회하지는 않는다. 또한 각 영화마다 음악 이론에 관련된 것들, 혹은 작곡가에 관한 것들을 자세히 조사해 볼 수 있어서 나의 상식이 전반적으로 더 넓어진 듯하다. 이 레포트를 쓰면서 처음으로 내가 좋아하는 분야를 상세하게 다뤄 볼 수 있어서 너무 뿌듯했다. 앞으로도 이런 기회가 자주 있었으면 좋겠다. 그리고 아울러 교수님의 아름다운 목소리로 영화 '아마데우스'에 나오는 '밤의 여왕의 아리아'를 들어보았으면 하는 조촐한 소망이 있다.
  • 가격4,000
  • 페이지수30페이지
  • 등록일2012.01.22
  • 저작시기2012.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25790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