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자와 패러디
본 자료는 5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해당 자료는 5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5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풍자와 패러디 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풍자
1. 풍자의 개념
2. 풍자의 특성
3. 풍자의 분류
1) 패러디
2) 아이러니
3) 역설
4)조소
5) 말재롱
6) 기지

Ⅱ. 패러디
1. 패러디의 개념
2. 패러디의 원리
1) 혼합의 원리 또는 양면성
2) 참여의 원리 또는 상호텍스트성
3) 메타의 원리 또는 자기 반영성
3. 패러디의 유형
1) 장르 내적 패러디
2) 장르(갈래) 외적 패러디

Ⅲ. 생각할 거리

Ⅳ. 더 생각할 거리

<참고문헌>

본문내용

문학 창작의 관점에서는 포스트모더니즘으로 대표되는 현대 사회의 새로운 환경을 적극적으로 반영하는 창작 행위로 평가할 수 있다. 즉 독자에게 널리 알려진 시를 패러디하는 방식을 통하여 기존의 질서가 지배하는 세계의 통용될 수 있는 문학의 역할과 사명을 제시하고 있다. 윤여탁 外, 『시와 함께 배우는 시론』, 태학사, 2002, p.156.
오늘날 패러디시는 개별적인 작품에 대한 패러디뿐만 아니라 장르에 대한 패러디, 대중문화나 정치적 담론, 광고, 신문기사 등 비문학적 담론, 특정 예술가에 대한 패러디, 예술가의 전체 작품의 특징적 양식에 대한 패러디, 한 시대나 조류에 대한 패러디 등으로 확산되고 있다.
선언 또한 광고 문안
단조로운 것은 生의 노래를 잠들게 한다.
머무르는 것은 生의 언어를 침묵하게 한다.
人生이란 그저 살아가는 짧은 무엇이 아닌 것.
문득-스쳐 지나가는 눈길에도 기쁨이 넘치나니
가끔은 주목받는 生이고 싶다.-CHEVALIER
오규원 <가끔은 주목받는 生이고 싶다>
이 시는 광고시의 선구자라 할 수 있는데, 광고의 구절임을 모르는 사람이라면 잠언적인 느낌을 주는 광고의 구절에 감동을 느낄 만도 하다. 그러나 가끔은 주목받는 生이 슈발리에 구두를 신은 순간을 의미한다는 사실은, 광고의 언어가 실물을 지시하거나 환기한다기보다는 실물에 대한 소유욕 혹은 동일시의 욕망을 부추기는 전략적 속임에 불과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따라서 이 시는 말이 그 본래의 의미에서 얼마나 미끄러져 나왔는가를 단적으로 보여주는 예가 된다. 시인은 광고의 언어를 통해서 도시인의 자기 소외에 대한 성찰과 문명 비판적인 목소리를 내고 있는 것이다. 강남주, 『시란 무엇인가』, 태학사, 1999, p.300.
이와 같이 패러디시는 현대시의 새로운 유형 가운데 하나다. 그리고 고급예술과 대중예술의 경계마저 무너뜨리고 있는 특징있는 예술적 유형이다. 탈근대적 상황은 원본의 개념이 무효한 시대의 특성을 갖는다. 따라서 탈근대적 상황에서의 패러디의 부각은 개인적인 창작 주체에 대한 회의에서 부각되어 작가의 독창성에 대한 의심과 이에 대한 도전에서 나온 관계의식의 산물인 것이다.
패러디를 포스트모더니즘의 중요한 장치로 삼는 이유는 서로 모순되고 상충되는 인간 경험을 결합시켜 그 심층의 의미를 드러내려는 의도 때문이었다. 또한 더 이상 작품을 참신하게 쓸만한 새로운 소재가 없다는 소재의 고갈 의식, 그리고 현실이 허구와 다를 것이 없으므로 문학이 더 이상 현실을 모방하거나 반영할 수 없어 현실이 아닌 기존의 허구를 다시 허구 속에 끌어들일 수밖에 없다는 태도 때문이다. 그러나 언어를 속화시키는 수사적 장치에 의존하고 있는 패러디시는 그에 따른 문제가 있다. 자칫 그 풍자의 무게 중심을 잃어버리면 풍자적 어조라고 하기에는 너무 유희적이고 퇴폐적이며 가벼운 시로 빠질 수가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패러디시는 풍자의 무게를 제대로 지니는 것이 중요하다 하겠다. 강남주, 위의 책, p.301.
3. 메체에서 보여지는 풍자와 패러디
인터넷 포털 사이트에 ‘패러디’라는 단어를 입력하면 수많은 패러디 사이트들이 등장한다. 이 곳으로 접속하면 요즘 유행한다는 패러디는 모두 만나볼 수 있다. 가장 유행을 하는 패러디는 작년 대선 때의 후보 3인의 토론을 패러디한 3자 토론이다. 그 밖에도 영화 포스터를 재치있게 패러디하여 웃음을 자아내게 하는 등 패러디의 종류도 각양각색이다. 신문 기사의 제목에도 패러디는 자주 등장하는데, 최근에는 노무현 정부를 질책하는 의미에서 최영미의 시 제목 <서른, 잔치는 끝났다.>를 패러디하여 <참여정부 100일, 잔치는 끝났다.> 라는 기사 타이틀이 등장하기도 하였다.
패러디 형식을 띤 광고는 셀 수 없이 많다. 이 가운데는 원작을 비틀어 묘한 쾌감을 주는 수준높은 패러디광고도 있지만, 창작과는 동떨어진베끼기식 광고도 적지 않다. 국내의 경우 영화 원초적 본능의 여주인공 샤론 스톤을 흉내내는 여자모델이 나오는 머거본(스낵)광고가 패러디광고의 효시로 꼽힌다. 이후 최지우가 영웅본색의 주인공 류더화(劉德華)처럼 성냥개비를 씹는 장면이 나오는 음료 광고, 마릴린 먼로가 주연한 7년만의 외출의 명장면을 패러디한 또다른 음료 광고등 패러디 형식을 빌린 광고들은 숱하게 많이 나왔다. 패러디 영화로는 <못말리는 OOO> 시리즈와 한국 영화로는 <재밌는 영화>가 있다. 매체에서 보여지는 패러디 현상을 일일이 다 열거할 수 없을 정도로 패러디는 이 시대의 사회 조류가 되었다. 그러나 무조건 베끼는 것이 패러디라고 할 수 없다. 매체에서 보여지는 패러디는 수준 높은 패러디 형식보다는 대중에게 웃음을 유발하고 친근감을 주기 위한 형식이 많다. 패러디가 사회 현상으로 자리잡고 있는 이상 좀 더 성숙한 패러디의 모습으로 발전하기를 기대한다.
<참고문헌>
강남주, 『시란 무엇인가』, 태학사, 1999
고현철, 「한국 현대시와 장르 패러디」『한국 현대시와 패러디』, 현대미학사, 1996
김경복, 「반예술과 패러디」『한국 현대시와 패러디』, 현대미학사, 1996
김명인, 『김수영, 근대를 향한 모험』, 소명출판, 2002
김준오, 『시론』, 삼영사, 1997
김지원, 『해학과 풍자의 문학』, 문장사, 1983
문선영, 「패러디와 문화비평」,『한국 현대시와 패러디』, 현대미학사, 1996
문영선, 「김수영 시연구」, 울산대학교 석사논문, 1997
진찬영, 『한국 현대시의 리얼리즘과 모더니즘적 탐색』, 새미, 1998
오세영 外, 『시 창작 이론과 실제』, 시와 시학사, 1991
윤석산, 『현대 시학』, 새미, 1996
윤여탁 外, 『시와 함께 배우는 시론』, 태학사, 2002
이승하, 「한국 현대시에 나타난 풍자성 연구-송욱정영경신동문김지하를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대학원, 1995
이승훈, 『한국 현대시의 이해』, 집문당, 1999
이은정, 『현대 시학의 두 구도 김춘수와 김수영』, 소명출판, 1990
장도준, 『현대시론』, 태학사, 1995
정끝별, 『패러디 시학』, 문학세계사, 1997
진창영, 『한국 현대시의 리얼리즘과 모더니즘적 탐색』, 새미, 1998
홍문표, 『시창작강의』, 양문각, 1995

키워드

  • 가격2,000
  • 페이지수16페이지
  • 등록일2012.01.23
  • 저작시기2012.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26057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