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 수과학교육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Ⅰ. 서론 ---------------------------------- 1

Ⅱ. 영유아 수학교육의 개념 및 중요성 ------------------------- 1
1. 영유아 수학교육의 개념
(1) 수학의 정의
(2) 영유아 수학교육의 개념 및 교육적 의의
1) 영유아 수학교육 활동중심학습의 개념
2) 수학교육 활동중심학습의 교육적 의의
(3) 영유아 수학교육의 목적
2. 영유아 수학교육의 중요성

Ⅲ. 과학교육의 개념을 영유아교육에 적용할 때 고려할 점에 대한 논의 - 3
1. 영유아 과학교육의 개념
(1) 과학의 정의
(2) 영유아 과학교육의 개념 및 중요성
(3) 영유아 과학교육의 목적
2. 영유아 과학교육 적용시 고려할 점

Ⅳ. 영유아 수과학교육 이론 중 사회적 구성주의 이론의 설명과 적용방법 논의 - 6
1. 사회적 구성주의 이론
(1) 개설
(2) 구성주의 이론의 의의와 철학적 관점
1) 구성주의 이론의 의의
2) 철학적 인식론을 중심으로 한 구성주의와 객관주의의 비교
(3) 구성주의의 유형 (인지적 구성주의와 사회 문화적 구성주의)
2. 사회적 구성주의 이론의 적용방법 논의
(1) 사회 문화적 구성주의
(2) 구성주의와 유아의 수과학교육

Ⅴ. 영유아 수과학교육에서 통합적 접근을 위한 교사의 역할 설명 ---- 8
1. 수과학교육에서 통합적 접근
2. 교사의 역할

Ⅵ. 결론 ---------------------------------- 9

Ⅶ. 참고 문헌 및 사이트 ---------------------------------- 10

본문내용

, 객관성보다는 주관성을 더 중요시하는 학문이다. 이와같이 구성주의 관점이 수과학교육에 대한 효과적인 접근 방법으로 고려되는 것은, 유아의 수과학적 지식이나 개념이 연습이나 암기의 교수 방법으로 가르칠 때는 획득되지 않으며, 유아 스스로 능동적인 방법을 통해 그 지식을 구성할 때 의미 있게 획득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구성주의 관점에 기초한 과학교육은 유아들이 사물을 직접 다루는 탐색활동이 정신적 사고 활동으로 연결될 수 있도록 유아의 능동적인 활동을 이끌어 환경과의 경험을 통해 자기 나름대로 지식을 구성하도록 돕는 것이다. 영유아의 수과학교육에서 구성주의 관점을 반영할 수 있는 요소는 여러 가지이나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① 구성주의 관점에서 지식이란 학습자가 어떤 대상에 관해 수행하는 학습활동에서부터 시작된다. ② 구성주의는 학습자가 자신이 배우는 방식, 즉 학습과정에 중점을 둔다. ③ 구성주의는 사전지식에 대한 요인을 중점적으로 다룬다. ④ 구성주의 관점에서 볼 때 학습이 일어나기 가장 좋은 조건은 학습자가 문제 상황에 부딪혔을 때, 즉 알고 있는 해결절차가 없을 때이다.
Ⅴ. 영유아 수과학교육에서 통합적 접근을 위한 교사의 역할 설명
1. 수과학교육에서 통합적 접근
수학 및 과학은 영유아의 일상 생활 속에 언제나 존재하는 자연스러운 부분이다. 영유아를 둘러싼 물리적인 환경은 유아들에게 과학을 하는 과정을 제공함으로써 창의적 사고, 문제해결, 의사결정, 협동학습, 사회적 상호작용, 언어적 기술과 자기신뢰 등을 형성할 수 있는 능력을 통합적으로 제공한다. 유아교육에서 강조되는 통합교육은 유아들이 경험하는 학교생활을 통해서 시공간적으로 그리고 내용영역에서 각각 다른 학습 경험들이 상호 관련되어지고 의미있게 모아져서 전체로서의 학습이 이루어지고, 나아가서 유아들의 전체적인 성장발달이 바람직하게 이루어지게 하는 과정이라 할 수 있다.
유아교육과정의 모든 영역과 수과학은 매우 깊은 관련이 있다. 이와 같은 관련성을 통합하여 정보를 제공하고 적용하며 연계하면서 과학적 사고의 범위를 넓히는 것이 중요하다. 이에 수학활동, 음악활동, 문학과 연계된 활동, 예술활동, 극놀이 활동, 창의적 움직임, 창의적 사고, 음식경험, 견학등의 활동이 서로 연계되어 영유아의 교육에 상호작용되도록 교사가 노력할 필요가 있다. 이런 통합 학습은 물리적, 정서적, 감각적 활동을 통해서 이루어지지만 유아들이 수과학적 개념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실제 생활에 수과학적 지식을 적용해야 하며, 그 개념을 연결하기 위해서 개념간의 적절한 연계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2. 교사의 역할
수과학교육에서 통합적 접근을 위해 교사는 여러 역할을 수행할 필요가 있다. 구체적으로 제시자, 관찰자, 문제제기자, 환경구성자, 기록자로서의 교사역활을 수행하여야 한다.
① 제시자로서의 역할: 유아를 위한 수과학교육에서 가장 기본적인 교사의 역할은 호기심과 탐구심을 가지고 유아들이 자발적으로 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수과학 활동을 소개하고 개별 유아에게 선택권을 주며, 유아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아이디어를 제공하는 것이다.
② 관찰자로서의 역할: 상호작용에 의한 과학교육에서 유아를 관찰하는 교사의 역할은 필수적이다. 관찰을 통해 교사는 유아들의 이해정도, 흥미, 요구수준 등을 이해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유아들의 문제 해결을 도울 수 있다. 실제 유용한 관찰 방법으로는 일화 기록, 특정유아 관찰등이 있다.
③ 문제 제기자로서의 역할: 좋은 질문은 수과학 교수 활동의 진수이다. 따라서 교사가 제시하는 질문의 유형과 시기의 적절성 여부는 유아가 실험을 추구할 지 여부를 결정지을 수 있으며, 유아가 문제에 대한 탐구를 보다 심화할지도 결정짓는다. 질문방법은 탐색과 발견, 수학적 사고등을 격려하는 질문형태일 필요가 있다.
④ 환경구성자로서의 역할: 구성주의 이론에 근거한 상호 작용적인 교육의 특징은 유아가 주변환경과의 상호 작용을 통해 학습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교사는 유아가 수과학 문제에 관한 탐구 활동을 적극적으로 수행하도록 긍정적인 태도와 수용적이고 따뜻한 분위기의 환경을 정비해줄 필요가 있다.
⑤ 기록자로서의 역할: 교사는 유아들이 교육 환경에서 무엇을 하고 배우는지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고, 정리하며, 활용하고 공유할 책임이 있다. 구성주의에 기초한 상호 작용적 활동에서 교사의 역할은 특히 강조된다. 교사는 다양한 범위에 걸쳐서 학습의 증거를 수집하고 정리하는 일에 숙달되어야 할 책임이 있는 것이다.
Ⅵ. 결론
유아는 타고난 탐구자이며, 선천적으로 지적 호기심과 사물에 대한 흥미를 가지고 태아난다. 즉 유아에게 이미 과학적 소양의 씨가 있다고 판단할 수 있다. 그렇다면 과학적 소양을 기르기 위한 유아수과학 교육은 어떻게 이루어져야 할 것인가?
다가올 미래에 영유아의 수과학적 사고를 길러주기 위한 거시적 측면의 교육 방향과 방법을 제시해보려 한다. ① 유아들에게 주변 사물과 자연현상에 대해 창의적인 시각과 방법을 탐구해 보는 활동을 제공함으로써, 유아 스스로 탐구과정에 몰입할 수 있는 기회를 줄 필요가 있다. ② 수과학 교육의 장으로써 교실 뿐만 아니라 교실 밖의 자연환경, 시설 등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필요가 있다. ③ 과학과 기술, 사회간의 유기적 관계를 인식하고 문제 해결력을 증진시키기 위한 유아기 환경교육은 자연친화적인 내용에 중점을 둘 필요가 있다. ④ 유아의 생각과 질문을 중요시하며 단순히 손으로 조작하는 것보다는 유아의 정신적 조작이 함께 이루어지도록 해야 한다.
검토건대, 교사로서 영유아의 능동적이고 과학적인 사고 능력 향상을 위해서는 수과학 교육방법의 이해와 전문적인 지식 습득의 필요성을 느낄 수 있었다. 교사는 지식과 정답을 단순히 전달하는 것을 넘어 스스로 지식을 구하게 하고 모범정답을 찾아가는 길안내자의 역할을 수행해야 함을 다시 한번 느낀다.
Ⅶ. 참고 문헌 및 사이트
우정호, 학교 수학의 교육적 기초, 서울대학교 출판부, 1998
이기현, 자연과 상호작용을 위한 유아과학교육, 정민사, 2004
곽노의 외 17인, 유아교육과정, 문음사, 2001
  • 가격2,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2.01.29
  • 저작시기2011.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26480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