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로저스의 인간중심이론에 대해 논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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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로저스의 인간중심이론에 대해 논하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칼로저스의 인간중심이론에 대해 논하시오.

본문내용

임상적으로 검증해 온 것이다. 그런 검증으로부터 새로이 지식을 얻어 이론과 방법을 수정해 왔다고 말할 수 있다.
또 다른 공헌은 보다 수준 높은 심리학을 배우지 않은 사람들로도 진실성, 공감적 이해, 무조건적 긍정적 관심등의 치료조건을 개인이나 직업면에서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이 접근법의 기본 개념은 직선적이고 이해하기 쉬워서 사람에게 힘을 주도록 격려하는 데 좋다. 핵심 기법들은 조력관계의 일에 종사하는 많은 사람들의 일에 적용할 수 있다. 이 기법들은 또한 이 책에서 언급하고 있는 다른 치료체제에서도 기초로서 사용된다. 만약 상담자가 이런 관계나 대화기술이 부족하다면 내담자를 위한 치료프로그램을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없게 된다.
인간중심접근법이 가장 중요한 가치를 발휘하는 것은 위기상담의 경우이다. 조력의 직업을 갖고 있는 사람들은 다양한 위기상황에 접한다. 원하지 않은 임신, 병이나 외상 또는 사랑하는 사람의 상실 등 위기로 이끄는 특수한 생의 사건들을 생각해 보라. 비록 조력자가 정신위생학적인 교육을 받지 못했다 하더라도 만약 이 장에서 기술된 기본 태도를 갖는다면 내담자가 위기에 대처하는 것을 보다 잘 조력할 수 있을 것이다. 어떤 사람이 위기에 처했을 때 치료의 첫 단계는 그에게 자신을 충분히 이야기할 기회를 주는 것이다. 진실로 경청하고 듣고 이해하는 것이 이 시점에서 가강 필수적이다.
그리고 칼로저스는 다음과 같이 쓰고 있다
상담의 영역이 확대되었다. 심리치료에 객관적인 엄밀성과 연구를 하도록 길을 열어 주었으며 주관적 현상에 대한 실증적 연구를 가능하게 하였다. 그것은 만남의 집단 운동에서 큰 역할을 담당했으며 과학철학에 영향을 끼쳤다. 그것은 종족과 문학 간의 관계에 영향을 주었으며 신학과 철학을 하는 학생들에게도 영향을 주었다.
인간중심접근법의 취약점은 어떤 치료자는 내담자를 문제에 도전하게 하지 않고 단지 그를 돕는 경향을 갖는다는 데 있다. 이 접근법의 기본 개념을 잘못 이해함으로써 어떤 치료자는 반영과 공감적 경청에 대한 그 반응과 상담유형의 범위를 제한하고 있다. 비록 단지 듣고 반영하고 이해한 것을 전달하는 데에 가치가 있다고 하더라도 심리치료는 이런 것들 이상으로 구성된다. 물론 경청과 반영은 치료관계의 필수성분이지만 그것들을 치료자체와 혼동해서는 안 된다. 이런 문제 때문에 칼로저스가 격려한 배려적인 직면에 대해 주의해야 한다. 후기의 심리치료에 대한 저수과 필름에서 보여 준 것처럼 그는 직면을 처리하는 관점을 바꾸었다. 그는 상담자가 엄격한 치료조건을 설정하지 말라고 누누히 당부하고 있다.
이 접근법의 한계점의 하나는 "내담자 중심"이기 때문에 치료자 자신의 인간성과 독자성을 잃기 쉽다는 것이다. 역설적으로 말하면 치료자는 자신의 능력과 가치를 감하는 정도가지 내담자에게 몰두하게 되기 때문에 그의 성격이 내담자에게 영향이나 효과를 미치지 못하게 된다. 치료자는 내담자의 욕구와 목적을 부각시킴과 동시에 자신의 성격을 자유로이 사용해야 한다.
따라서 우리는 이 접근법이 단지 경청이나 반영 기법 이상의 것이라는 데에 주의해야 한다. 이것은 치료관계를 이끌어 가는 치료자의 태도에 기초해 있으며 다른 무엇보다 치료자의 진실성이 치료관계의 능력을 결정한다. 만약 치료자가 수동적이며 비지시적인 형식으로 그의 독특한 주체성과 양식을 드러내지 않는다면 내담자에게 해를 주지는 않을지라도 영향을 줄 수는 없을 것이다. 치료자의 진실성과 일치성은 이 접근법에서 대단히 중요하므로 이 기본 토대 위에서 치료자는 자연스럽게 그렇게 해야 하며 내담자에게 자신의 반응을 표현하는 적절한 방법을 발견해야 한다. 만약 그렇지 않으면 이 접근법은 내담자와 함께 일함에 있어 무의미하고, 지루하며, 무사안일하고, 비효율적인 치료형태로 전락할 가능성이 많게 될 것이다.
또 하나의 제한점은 인간중심적 치료의 기본 개념을 이해하거나 또는 이해하지 못한 치료자가 이 개념을 실체에 적용할 때의 방법에 관계되는 것이다. 불행히도 이 접근법을 확고한 신념으로 받아들여 그 적용을 제한시키는 사람들이 있다.
- 참고 자료
김인수, “인간중심상담의 발전과정”, 부산교육대학원, 1993
김춘경(2009). 아동상담. 서울:학지사
천성문(2008). 아동상담의 이론과 실제. 서울:시그마프레스
애니타 올포크(2009). 교육심리학.서울:박학사
이영희, “칼로저스의 인간중심상담이론의 철학적 함의”, 한국심리학회, 1994
윤정일(2007). 신교육의 이해. 서울:학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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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2.01.31
  • 저작시기201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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