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시습 <금오신화> 연구
본 자료는 1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해당 자료는 1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1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김시습 <금오신화> 연구 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머리말

Ⅱ. 본문
1. 취유부벽정기
1.1유형적 특징
1.2 등장인물 및 작품이해
1.3 문학사적 의의
2. 남염부주지
2.1유형적 특징
2.2 배경 및 작품 이해
2.3 등장인물과 인물의 묘사방법
2.4 문학사적 의의
3. 교육적 활용 방안

Ⅲ. 맺음말

<참고문헌>

본문내용

더 욱 뚜렷하게 부각시키기 위해 의도적으로 동원된 하나의 표현 수단이며 후대의 소설에 나 타나는 비현실적 소재와는 다른 차원으로 볼 수 있다.
4. 작품의 내용이 비극적 결말을 지니고 있다. 결말 부분에서 주인공은 자신의 뜻을 받아들 여주지 않고 능력을 인정해 주지 않는 세상에 불만을 품고 결별하는 것으로 되어 있다. 그것은 사건을 행복된 결말로 처리하여 독자로 하여금 긴장을 풀고 일상성 속에서 안일 하게 되돌아가도록 하는 작품과는 달리 독자에게 강한 충격을 가해 현실을 다시 인식하 도록 촉구한다. 등으로 요약할 수 있다. 이렇게 볼 때
「금오신화」는 작가의 철학적 사상이 용해된 작품이며 작가의 사상적 방황과 갈등, 민족의식과 역사의식, 현실주의적 세계관이 여러 전통적인 문학 양식들과 적절히 배합되어 창출된 작품이라 할 수 있다. 그리고 수양대군의 왕위 찬탈로 인한 김시습의 정신적 방황과 갈등고뇌와 그의 생애 대한 태도와 자세는 「금오신화」의 개개 작품에 큰 영향을 주어 인간의 참된 모습을 보여줌으로써 우리문학사에 있어 소설 문학이란 확고한 자리를 잡게 하였다는 문학사적 의의를 지닌다. 그러므로 「금오신화」와 관련된 객관적인 사실뿐만 아니라 문학과 사회와의 유기적 관계 또한 교육현장에서 활용되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설중한, 「금오신화 연구」, 고려대 민족문화 연구소, 1983.
이상택, 「취유부벽정기」의 도가적 문화의식, 한국고전문학의 탐구, 중앙출판, 1971.
이혜순, 한국고전소설작품론, 집문당.
임영택, 현실주의적 세계관과「금오신화」, 국문학연구 제 13집, 서울대 국문학연구회, 1971.
  • 가격1,500
  • 페이지수5페이지
  • 등록일2012.02.07
  • 저작시기2012.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26996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