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분석판단과 종합판단
2. 선험적 종합 판단은 어떻게 가능한가?
2. 선험적 종합 판단은 어떻게 가능한가?
본문내용
것이다.’즉 선은 인식 분야가 아닌 도덕적 이념이고, 보편타당한 이념이다.
그러므로 칸트는 이런 이념들에 대하여 적극적인 인식을 얻으려고 하면 모두 이율배반의 모순에 빠지게 된다고 보았다.
칸트는 경험론에서 요구하는 감각적 경험을 인식의 원천적인 소재로 삼고, 합리론에서 요구하는 본유관념들을 인식의 원천적인 형식으로 삼아 이 둘이 결합됨으로써 인식이 성립한다고 하는 체계를 세웠다. 인식이 외부 세계에 대한 감각적인 내용과 동떨어지지 않으면서 동시에 언제 어디서나 누구에게나 타당한 합리적 보편성을 획득할 수 있다는 것을 보이고자 한 것이다. 그의 말에 따르면, 이른바 선천적인 종합판단인 인식이 가능하다는 것을 보이고자 한 것이다. 그리고 그는 수학적 및 자연과학적 지식이 이런 이상적인 지식이라고 하였다. 그리하여 칸트의 철학은 사실로서 존재하는 이런 지식이 무슨 권리가 있어 스스로 진리임을 주장하는가를 묻는다. 이와 같이 진리 주장의 근거와 권리를 묻는 것이 바로 그의 비판철학이다.
◎ 참고자료
임마누엘 칸트(이상헌 역)
처음 읽는 서양철학사(안광복)
서양철학사(램프레히트)
도덕사랑까페 http://cafe.naver.com/dolover.cafe
그러므로 칸트는 이런 이념들에 대하여 적극적인 인식을 얻으려고 하면 모두 이율배반의 모순에 빠지게 된다고 보았다.
칸트는 경험론에서 요구하는 감각적 경험을 인식의 원천적인 소재로 삼고, 합리론에서 요구하는 본유관념들을 인식의 원천적인 형식으로 삼아 이 둘이 결합됨으로써 인식이 성립한다고 하는 체계를 세웠다. 인식이 외부 세계에 대한 감각적인 내용과 동떨어지지 않으면서 동시에 언제 어디서나 누구에게나 타당한 합리적 보편성을 획득할 수 있다는 것을 보이고자 한 것이다. 그의 말에 따르면, 이른바 선천적인 종합판단인 인식이 가능하다는 것을 보이고자 한 것이다. 그리고 그는 수학적 및 자연과학적 지식이 이런 이상적인 지식이라고 하였다. 그리하여 칸트의 철학은 사실로서 존재하는 이런 지식이 무슨 권리가 있어 스스로 진리임을 주장하는가를 묻는다. 이와 같이 진리 주장의 근거와 권리를 묻는 것이 바로 그의 비판철학이다.
◎ 참고자료
임마누엘 칸트(이상헌 역)
처음 읽는 서양철학사(안광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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