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 공리주의
◎ 칸트의 의무론
◎ 칸트의 의무론
본문내용
위 혹은 의무로 다가온다. 여기서 유의할 점은 도덕 법칙을 따라야 하는 자와 부과하는 자가 동일한 자기 자신이라는 점(자율의 성격)과 이 양자가 동일하면서도 서로 다른 자기라는 점이다.
도덕법칙은 정언명법에만 근거해야 한다. 즉 그 명령의 전제가 되는 어떤 상위의 목적이 있으면 안 되는 것이다. 명령 자체가 목적이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칸트 윤리의 세 번째 특징은 바로 보편주의 정신이다. 그것은 우리로 하여금 행위할 때 항상 보편적 입장에 설 것을 요구한다. 모든 사람에게 동일한 도덕 원리를 적용한다는 것은 곧 그들 각자를 목적으로서 대우한다는 것이고, 각자를 목적으로 대우한다는 것은 곧 모든 사람에게 동일한 도덕원리를 적용한다는 것과 같은 의미이다.
오늘날 우리는 모든 인간이 평등하고 존엄한 존재임을 전제로 하는 자유민주주의를 표방하며 살고 있다. 그러므로 우리가 지향해야 할 윤리는 보편주의와 인격주의에 입각한 윤리일 수 밖에 없다. 칸트의 윤리는 이러한 이념을 가장 명확하게 가장 체계적으로 제시해 주고 있다는 점에서 높이 평가되고 있다.
◎ 참고문헌
- 윤리학의 다섯 가지 유형(박찬구 역)
- 실천윤리학(피터싱어)
- 윤리개념의 형성(백종현)
도덕법칙은 정언명법에만 근거해야 한다. 즉 그 명령의 전제가 되는 어떤 상위의 목적이 있으면 안 되는 것이다. 명령 자체가 목적이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칸트 윤리의 세 번째 특징은 바로 보편주의 정신이다. 그것은 우리로 하여금 행위할 때 항상 보편적 입장에 설 것을 요구한다. 모든 사람에게 동일한 도덕 원리를 적용한다는 것은 곧 그들 각자를 목적으로서 대우한다는 것이고, 각자를 목적으로 대우한다는 것은 곧 모든 사람에게 동일한 도덕원리를 적용한다는 것과 같은 의미이다.
오늘날 우리는 모든 인간이 평등하고 존엄한 존재임을 전제로 하는 자유민주주의를 표방하며 살고 있다. 그러므로 우리가 지향해야 할 윤리는 보편주의와 인격주의에 입각한 윤리일 수 밖에 없다. 칸트의 윤리는 이러한 이념을 가장 명확하게 가장 체계적으로 제시해 주고 있다는 점에서 높이 평가되고 있다.
◎ 참고문헌
- 윤리학의 다섯 가지 유형(박찬구 역)
- 실천윤리학(피터싱어)
- 윤리개념의 형성(백종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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