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르누보양식과 복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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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아르누보양식과 복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1 아르누보 정신과 개념
2 아르누보 생성 배경
3. 아르누보의 조형적 특성
4. 아르누보의 작가

Ⅱ. 복식에 미친 영향

Ⅲ. 결 론참고문헌

본문내용

성행했던 19세기말에서 20세기초에 이르기까지 silhouette의 변화는 다음과 같이 정리될 수 있겠다. 1880년이래 크리놀린이, 1880년 이후에는 Bustle이 유행하다가 90년대가 되자 Bustle이 현저히 줄어들고 신체에 여유있게 맞고 동시에 활동을 고려한 gored skirt가 등장하였다. 1910년 이후 high waist를 이용하여 proportion을 길어보이게 하는 부드러운 감각의 slim silhouette이 유행하게 된다. 또한 호블스커트(hobble skirt)라하여 매우 폭이 좁아 무릎을 붙이고 걸어다녀야 하는 형도 널리 유행하였다. 이들은 모두 신체의 곡선과 옷자락의 율동미를 잘 나타나게 할 수 있어 당시 여성들의 의상관을 말해준다.
- 비대칭구조(Asymmetric Design)의 출현
Asymmetric design은 1890년대 아르누보 양식의 대표적 건축가 Victor Horta가 일본의 건축양식에서 사선으로 곡선효과를 살리는 방식을 도입함으로써 발달한 것으로 이로써 좌우 대칭 design의 원칙이 깨어지게 되었다. 의상에서 Asymmetric design은 상의와 shirt의 여밈이 연결되는 선으로 주로 응용되었다. 특히 비대칭 디자인의 사선이 만나는 틈으로 엿보이는 다른 천의 장식이 아름답고 1910년대 skirt폭이 현저하게 좁아지면서부터는 신체의 노출을 비대칭의 미로서 더욱 효과적으로 살릴 수 있었다.
- 장식의 단순화
아르누보 운동의 큰 성과의 일면은 과다한 장식에서 해방된 것에서도 찾을 수 있다. 즉 「장식을 위한 장식」이라는 쓸데없는 장식을 배제하고 본바탕과 장식과의 적절한 조화를 중시하였다. 따라서 의상에서도 종래 Crinolin형이나 Bustle 형에서 볼 수 있었던 다양한 모양의 lace나 ribbon, 보석 등의 장식은 silhouette의 변화와 함께 점차 줄어들게 되었다. 대신 삼각형, 원, stripe 등의 기하학적 무늬가 trimming과 직물 자체의 도안에 응용되어 현대적 감각을 느끼게 한다. 이처럼 불필요한 장식을 단순화시키고자 하는 욕구에는 의복의 기능성을 중시하는 경향이 반영되어 있다고 보겠다. 또한 의상의 단순한 design을 통해 주체인 인물의 순수한 미를 표현하고자 하는 새로운 자각이 일어나게 되었다. Poiret는 장식의 개념에 대해 “의상에 있어 미의 본질은 세부적인 장식의 아름다움보다는 전체적 조화(harmony)에 있다”고 하여 과감한 변화를 시도했었다. 여기에서 그의 유명한 Minaret style에 사용된 장식의 효과가 설명될 수 있다. 즉 상의의 hem line의 자수와 belt 외에는 이체의 장식을 하지 않아 단순함(simplicity)가운데 강조(emphasis)라는 효과를 최대한 살릴 수 있었다. 이와 같은 장식의 단순화 경향에서 20세기초 의상의 현대적 성격을 찾아볼 수 있다.
- 직물
아르누보 양식과 복식과의 가장 큰 공감은 직물 및 장신구의 문양에서 찾을 수 있고 가장 먼저 나타났다. 아르누보양식은 직물자체의 도안뿐만 아니라 collar와 양어깨, 앞 뒤의 동체, 소매와 skirt의 hem line 등의 자수와 lace에 주로 응용되었다. 이러한 자수는 거의 모든 여자나 여아의복에서 발견되어 아르누보 양식이 의상에 미친 영향의 정도를 알 수 있게 한다.
- 장신구
미적감각이 예민한 여성들의 장신구에 아르누보풍의 문양이 design 되었다. 머리핀이나 빗, 목걸이, brooch, buckle 등 금속을 사용한 것과 부채, bag 등 헝겊에 자수를 놓은 것이 있다 그 모양은 아르누보의 특징인 조그만 곤충이나 새, 꽃 등의 주위의 자연물을 소재로 하여 유기적 구성을 한 것이다. 종래의 거대한 hair style이나 headdresss가 이와 같이 조촐하고 친근한 느낌으로 변하게 되어 상류사회뿐 아니라 일반 서민들도 애용할 수 있었음은 아르누보의 큰 공헌이었다.
Ⅲ. 결 론
아르누보 양식의 배경 및 특성, 작가, 복식에 미친 영향을 silhouette의 변화, asymmetric design의 출현, 장식의 단순화, 직물문양 및 장신구 design의 변화라는 여러 각도에서 살펴보았다.
아르누보 양식은 19세기 중엽 영국에서 기계생산의 반발로 일어난 Arts & Crafts 운동이 도화선이 되어 프랑스, 벨기에 등지에서 성행한 새로운 미술사조이다. 이는 자연물을 소재로 한 추상적이고 율동적인 구성으로 자유롭고 생동하는 느낌을 준다. 또한 본질적으로 장식성을 내포하고 있어 건축, 주택의 외양 및 실내장식, 직물, 금속공예품, 가구, 벽지, 책표지, 포스터, 보석 등 그 영향이 미치지 않은 범위가 없었을 정도이다.
아르누보의 독창적인 자연주의의 design은 형체상의 실용적이고 미적인 기능성을 강조함으로써 현대 의식을 자립시키는데 큰 역할을 했다. 의장도 이러한 미술사조와 동반하여 기능적이고 활동적인 현대적 성격으로 발전하게 되었다. 복식에서 아르누보의 영향은 다각도로 나타난다. 우선 의상의 전체적 형태가 종래의 과장된 hourglass silhouette에서 아르누보의 흘러내리는 듯한 감각을 가진 slim silhouette으로 변화하게 된다. 이에 따라 과도한 lace, ribbon, 보석 등의 불필요한 장식이 줄어들고 의복에 생명감을 줄 수 있는 장식, 이른바 의복과 장식과의 유기적 관계에서 그 본질이 파악되기에 이르렀다. 또한 아르누보의 새로운 물결로 판에 박은듯한 좌우 대칭의 원칙이 깨어지고 비대칭의 design이 응용되었다. 따라서 의상은 좀더 informal하고 현대적인 성격으로 변화하게 되었다. 아르누보양식은 특징적인 문양으로서 직물의 도안이나 collar, 소매, hem line의 자수, 장신구의 design에 널리 사용되었다.
참고문헌
1) 단야 욱, 서양복식발달사, 현대편, 광생관, p.169, 1969.
2) 복식백과사전, 암기미술사, p.304 (1971)
3) 배만실, 장식미술사, 이화여자대학교, p.435, (1975)
4) 이경성, 공예통론, 수학사, p.179 (1979)
5) 유효순,최해율, 복식문화사 신광출판사, 2000, p.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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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2.02.23
  • 저작시기2006.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29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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