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국어-7. 이야기의 세계-이야기의 흐름에 따라 인물의 말투가 어떻게 변하였는지 알기(세안)
본 자료는 6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해당 자료는 6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6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Ⅰ. 수업을 선택하며

Ⅱ. 수업 설계
1. 단원명
2. 단원의 개관
3. 단원의 목표
4. 단원의 학습 계열
5. 단원의 지도 계획
6. 지도상의 유의점
7. 단원의 평가 계획
8. 학생 실태
9. 교재 연구
(1) 지식 탐구 수업 모형
(2) 반언어적 표현과 비언어적 표현
(3) 애니메이션의 이해
(4) 본시 수업의 계획
10. 본시 평가 계획
11. 본시 교수 ․ 학습 과정안
12. 판서계획 (칠판활용계획)
13. 학습지
14. 참고문헌 (참고사이트)

본문내용

수 있도록 한다.
※ 등장인물의 말투를 실감나게 표현해보되 지나치게 소란스러워지지 않도록 유의한다.
※ 우열을 가리기 힘들 경우, 표정이나 몸짓까지 실감나게 표현한 사람에게 높은 점수를 준다.
T. 이번에는 직접 이야기의 흐름에 따라 만화 영화 속 등장인물들의 말투를 실감나게 표현해 봅시다. 어떤 점에 주의해서 말해야 할까요?
T. 모둠별로 우리 모둠의 최고 기영이[장금이]를 뽑아보세요.
S. 상황에 따라서 말투의 변화가 확실히 드러나도록 표현합니다.
S. (상황에 따라 변하는 인물의 말투를 실감나게 표현한다.)
※ 도전! 나도 만화 영화 주인공! 활동 방법
① 모둠원 중 한명이 기영이[장금이]가 되고 나머지 친구들은 학습지[장금이의 꿈 대본]을 보며 해설 부분을 읽어준다.
② 기영이[장금이]를 맡은 사람은 이야기의 흐름에 따라 기영이[장금이]의 말투가 어떻게 변하는지를 생각하면서 말투를 실감나게 표현한다.
③ 모둠원이 돌아가면서 한 번씩 기영이[장금이]의 말투를 표현해 보고, 별점을 매겨본다.
④ 모둠에서 별점 합계가 제일 큰 학생들이 모여서 우리 반 최고 기영이 [장금이]를 선정한다.
지식의 일반화
학습 정리
T. 내가 본 또 다른 만화 영화 중에서 이야기의 흐름에 따라 등장인물의 말투가 재미있게 변한 것을 알고 있으면 발표해 볼까요?
T. 오늘 무엇을 배웠나요?
S. 저는 영화관에서 '업'이라는 영화를 본 적이 있었는데, 할아버지가 혼자 떠나는 줄 알았을 때는 신나는 말투로 소리를 지르다가 아이가 따라왔다는 것을 알고 퉁명 스러운 말투로 바뀌는 것을 보았습니다.
S1. 만화 영화에서 이야기의 흐름에 따라 인물의 말투가 변하는 것을 알았습니다.
S2. 이야기의 흐름에 따른 말투의 변화를 직접 표현해 보았습니다.
4'
교 수 학 습 과 정
학습단계
학습과정
교사의 발문과 조언
학생의 활동과 예상반응
시간
자료(★) 및 유의점(※)
가정 학습 과제
차시 예고
T. 오늘 활동을 통해 알게 된 점이나 느낀 점을 발표해보세요.
T. 지금 생각나지 않는 친구들은 집에 가서 만화를 보고 인물의 말투가 변하는 것을 보았으면 스공 일기장에 적어보세요.
T. 다음 시간에는 '훈장님의 꿀단지'에 나오는 등장인물의 말투, 표정, 몸짓을 흉내 내어 보는 활동을 하겠어요.
T. 오늘 수업은 이것으로 마치겠습니다.
S1. 이야기 흐름에 따라 말투가 변한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S2. 다른 말투나 표정으로 더 실감나게 말할 수 있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S. 네.
S. 선생님 감사합니다.
※ 오늘 배운 내용을 평소에 만화 영화를 볼 때에도 생각해볼 수 있도록 한다.
12. 판서계획 (칠판활용계획)
◎ 단 원 : 7. 이야기의 세계
◎ 학습주제 : 이야기의 흐름에 따라 등장인물의 말투가 어떻게 변하는지 알기
◎ 학습목표 : 이야기의 흐름에 따라 등장인물의 말투가 어떻게 변하는지 알 수 있다.
활동1. 검정고무신 영상 시청하기
활동2. 장금이의 꿈과 비교해보기
활동3. 도전! 나도 만화 영화 주인공!
수업이 끝나고 집으로 가게 됨
아이스케키를 사게 됨
많이 먹어서 혀가 얼얼함
배탈이 나서 수박을 먹지 못함
<상황카드(섞어놓기)>
너무 더워서 걷지도 못함
너무 좋아서
어쩔 줄 모름
맛도 못 느끼고 말도 못함
속상하지만 어쩔 수 없이 포기함
<말투카드(섞어놓기)>
힘들고 지친 말투
정확하지 않고 떨리는 말투
신나서 즐겁고 활기찬 말투
기운이 없고 속상한 말투
13. 학습지
[듣기 말하기] 7. 이야기의 세계 (2/4)
초등학교 3학년
이야기의 흐름에 따라 변하는 등장인물의 말투 알기
( )번 이름( )
1. 이야기의 흐름에 따라 말하는 상황이 어떻게 변하였는지 생각해 보고, 선으로 이어 봅시다.
수업이 끝나고 집으로 가게 됨
● ●
맛도 못 느끼고 말도 못함
아이스케키를 사게 됨
● ●
너무 더워서 걷지도 못함
많이 먹어서 혀가 얼얼함
● ●
설사가 자꾸 나와 쩔쩔 매며 속상하지만 포기함
배탈이 나서 저녁에 수박을 먹지 못함
● ●
너무 좋아서 어쩔 줄 모름
2. 장면에 따라 기영이의 말투가 어떻게 변하였을지 보기에서 골라 적어봅시다.
학교에서 집으로 돌아가는데 너무 더워서 걸을 수도 없었습니다.
( 힘들고 지친 말투로 ) 날씨가 너무 더워서 걷지도 못하겠네.
드디어 아이스케키를 받았습니다. 아이스케키는 보기만 해도 맛있어 보였습니다.
( ) 와! 맛있다.
아이스케키를 너무 많이 먹은 기영이는 혀가 얼얼하여 맛도 느끼지 못할 정도가 되었습니다.
( ) 이제 혀가 얼얼해서 맛도 잘 모르겠다.
온 가족이 마당에 둘러앉아 맛있게 수박을 먹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배탈이 난 기영이는 구경만 하였습니다. 형은 기영이 몫까지 먹어주겠다고 약을 올렸습니다.
( ) 응, 형이나 다 먹어.
< 보 기 >
힘들고 지친 말투 / 혀가 얼얼한 듯이 정확하지 않고 떨리는 말투
기운이 없고 속상한 말투 / 신나서 즐겁고 활기찬 말투
※ 장금이의 꿈 대본
장금이는 물맛이 무슨 맛인지 기억이 나지 않았습니다.
( 걱정스러운 말투로 ) 어떡하지, 하나만 맞추면 되는데…….
이슬의 맛이라는 것이 생각났습니다.
( 기쁘고 확신에 찬 말투로 ) 이슬을 받은 것이옵니다. 확실합니다!
※ ‘도전! 나도 만화 영화 주인공’ 동료평가 스티커 판(모둠별 1개)
* 모둠 친구들이 기영이나 장금이의 이야기의 흐름에 따른 말투의 변화를 따라하는 것을 듣고, 별점으로 점수를 매겨봅시다.
평가자
발표자
합 계
(아주 잘함 ★★★, 잘함 ★★, 보통★)
14. 참고문헌 (참고사이트)
초등학교 국어 3-1 교과서, 교육과학기술부, 2011
초등학교 국어 3-1 교사용 지도서, 교육과학기술부, 2011
2007년 개정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 교육인적자원부, 2007
애니메이션의 이해와 교육적 활용에 관한 연구, 조현진, 대구가톨릭대학교, 2008
초등학교 문학교육의 애니메이션 작품 선정 기준 연구, 선미정, 부산교육대학교, 2009
유아 대상 인기 TV시리즈 애니메이션의 주인공 특성 분석, 박정선, 성균관대학교, 2010
동영상 자료 - 장금이의 꿈, 문화방송, 희원엔터테인먼트, 2005
동영상 자료 - 검정고무신, 한국방송공사, 비트윈, 2005

키워드

  • 가격2,000
  • 페이지수19페이지
  • 등록일2012.02.25
  • 저작시기2012.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29783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