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무용의 이해 -한국 무용이란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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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한국무용의 발생과 기원

2. 한국무용의 발달과정
(1) 상고시대의 춤
(2) 삼국시대의 춤
(3) 통일신라의 춤
(4) 고려시대의 춤
(5) 조선시대의 춤

3. 한국 무용의 분류
(1) 기능상 분류
(2) 직능상 분류
(3) 예술학적 분류
(4) 사회과학적 분류

4. 한국 무용의 특성
(1) 현세와 내세주의적인 춤 정신
(2) 신관(神觀)에 따른 춤 정신
(3) 슬픔에서 기쁨오로 전환하는 삶의 정신
(4) 천상적(天上的) 신통(神通)춤과 대지

본문내용

슬픔에서 기쁨오로 전환하는 삶의 정신
우리 민족은 슬픔을 즐기면서 나중에는 기쁨으로 전환하는 것을 원하는 미의식을 가지고 있다. 한국인이 슬픔을 좋아하고 눈물이 많은 것은 절망적인 생활에서가 아니라 슬픔은 가장 아름다운 정서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것을 음미하기 위해서이다.
(4) 천상적(天上的) 신통(神通)춤과 대지 애착적(大地愛着的)춤
우리춤은 근원적으로 신을 섬기는 춤이었는데 시대의 흐름에 따라 종교적 주술춤에서 오락적이고 인간적인 춤 그러면서도 한편으로는 종교의식춤과 예술적인 춤으로 발전한 것이라 할 수 이 있다.
(5) 자기 표현의 춤
한국춤은 자기 표현성이 강한 춤이다. 한국춤은 나름대로의 원형적 동작이나 형식적 틀이 있지만 이러한 틀은 시대에 따라 또는 춤추는 사람에 따라 새롭게 꾸며진 형식이며 춤 동작은 그때 그때에 따리 달리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한국춤은 자기 표현성이 강한춤이기 때문에 창작성과 자율성이 내재한 춤이라 할 수 있다.
(6) 내면성의 춤
한국춤의 특징은 내면적 감정을 밖으로 표출하는 춤이기 때문에 춤의 형식 속에 자유가 있으며, 응고에서 뚫림으로, 꼬임에서 풀림으로, 구속에서 자유로, 어두움에서 밝음으로, 한과 슬픔에서 환희로 전환하기 위한 정신위생학적 의미의 춤이기도한 것이다.
그런데 한국춤은 서민들의 춤, 선비들의 춤, 그리고 춤추는 목적(종교춤, 민속춤, 교방춤, 궁중춤)에 따라서도 춤의 모양이 다르다. 예컨대 일반적으로 서민들의 추은 한(恨)과 정(情)이 많고 이것이 환희로 승화된 내면성과 감정이 강하게 나타나 있다. 그러나 선비들의 춤은 의젓하고 절제된 감정이 우아한 춤으로 나오는데 이는 우리춤의 멋이 마음에서 나오기 때문이다.
(7) 자연성이 존중된 춤
우리 민족은 고대로부터 자연과 인간은 대립관계라는 사고가 아니라 인간도 자연현상의 하나로 보는 자연순응의 심성을 가지고 있다. 그래서 자연은 신비하고 가장 아름다운 것이라는 믿음이 생겨났고, 그러기에 자연을 훼손한다든가 자연성을 잃어가는 모든 인간행위를 싫어하는 미적 정서를 가지게 된 것이다.
이러한 심성 대문에 춤 역시 겉모양만 장식하는 많은 동작을 나열하는 것보다는 단순하면서도 공간미가 있는 여백미(餘白美)나 불균형과 균형이 조화를 이룬 해학적 미의 춤 등이 나온 것이다.
참고자료 : 한국의 전통춤(저자: 정병호) - 集文堂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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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2.02.26
  • 저작시기201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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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7298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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