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의 고전적 관념론에 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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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독일 고전 철학의 이론적 전제

2. 독일의 고전 철학

3. 철학사 속에서 이룩한 독일 고전철학의 진보성의 실체

4. 사회 변혁에 대한 반동적 태도

본문내용

가장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는 개념의 관념론적 변증법을 기초지으려 시도하였다. 피히테는 관념론적 변증법에서 발전을, 정립이 반정립을 거쳐 종합에 이르는 운동이라고 하는 이해를 심어주었다. 변증법 중 가장 발전된 표현은 헤겔에게서 발견된다. 그의 방법 속에서는 개념의 변증법이라는 신비적 관념적 외피와 더불어, 가치있는 ‘합리적 핵심’이, 즉 사물의 변증법에 관한, 자연과 사회의 발전에 관한 통찰이 담겨졌던 것이다.
4. 사회 변혁에 대한 반동적 태도
맑스는 독일 고전철학의 대표자 중 한사람인 칸트의 철학을 프랑스 혁명의 독일적 이론으로 성격지웠다. 맑스의 이러한 지적은 칸트 외의 다른 고전철학의 대표자들의 초기 활동에도 적용시킬 수 있다. 그러나 프랑스 혁명의 독일적 이론은 프랑스 계몽주의자의 견해와는 다르다. 독일 철학자들은 자신의 견해 속에 프랑스 혁명의 진행과정을 반영하고 있으면서도 1789-1799년의 혁명이 달성하였던 실천적 정치적 결과 및 법률적 결과가 독일에서는 본질적으로 달성될 수 없다는 견해를 가지고 있었다. 프랑스 부르주아 혁명에 대한 이러한 해석은 독일 부르조아지의 실재적인 경제적 정치적 미약함을 반영한다.
독일 부르주아지의 견해는 프랑스의 계몽주의자와 유물론자들의 견해와 본질적으로 달랐다. 18세기말-19세기초의 독일 부르주아 이데올로그들은 낡은 체제와 새로운 체제의 타협, 낡은 질서의 점차적 변화, 개조의 방식에 의한 갱신 등을 자신의 이상으로 간주하였다. 독일 계몽주의와 관념론 철학자들은 근본적인 사회경제적 변혁의 필요성을 인정하면서도 그것을 실현하는 혁명적 방식에는 반대하였다. 셀링, 피히테, 헤겔의 활동이 만년으로 접어들 무렵, 즉 그들이 프랑스 혁명의 이상을 적대시하게 되는 시기의 이들 독일 이데올로그들의 반동적인 사회 정치적 견해 속에는 겁 많은 독일 부르조아지의 보수적인 이데올로그들이 지주적 융커적 반동의 이해관계와 분위기에 굴복했다는 점이 나타나 있다.
프랑스 유물론자와는 달리 권력을 쟁취할 힘이 없는 18세기말-19세기초의 미약한 독일 부르주아 이데올로그들은 관념론자였고, 생활의 실천에서 분리되었으며 현실 변혁의 혁명적인 길을 부정한 극도로 추상적이고 사변적인 철학체계의 창조자였다. 독일 부르조아지의 이러한 태도는 프랑스 계몽사상과 프랑스 유물론에 반대하였던 칸트, 피히테, 셀링, 헤겔 및 그 밖의 독일 관념론자들의 관념론 체계에 합법칙적으로 표현되고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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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2.03.10
  • 저작시기2012.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326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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