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문학산책 시험정리 -중국 & 일본 & 아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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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동양문화산책>
<중국편>
<일본편>
<아랍편>

본문내용

이 시대에는 부족 간의 혈투가 너무 심했던 시기이다. 그래서 이때 아군과 적군의 사이에서 칭송시와 비방시를 지어서 그들의 사기를 돋운 지도자 역할을 ‘시인’이 했다고 한다. 그래서 이 시기를 영웅시대라고도 한다. 이시기에는 시.설교,서간문,속담이 주를 이룸
아랍시의 기원 : 사즈아 (최초의 문체이다. 운율을 가지고 있다, 코란의 문체이다)
까시다 시(정형시), 무알라까트 시=일명 ‘걸려진시’(최고의 시들을 모두 모아가지고 만들어 놓은것)
시인의 사회적 기능 -출신 부족들의 중재역할로 지도자개념 목초지의 물을 찾아 주는 안내자 역할 전쟁시에는 영웅의 역할
전승설화: 아드족과 싸무드족
*****초기 이슬람의 시대 -무함마드 및 정통 칼리파 시대 <정복문학>
산문문학의 잣대 역할‘ 코란 ’이 최초문학 .꾸란의 계시/이슬람 문학의 효시 -꾸란
시인이 절대자에서 무함마드를 비방하는 시를 많이 씀. -코란 외에는 다른 문학이 없음
코란은 개시장소에 따라 -메카 장 - 종교적 색체가 강하고 문체 짧음 /메디나 장 - 문체가 길고 사회현실적이다.
*******우마이야 시대 (661~750)
시리아에서 번성. 아랍인 우위의 정책 (아랍 민족주의)-사막에 꽃핀 순정시, 도시의 선정적 시, 욕지거리 시 -->비 아랍인 페르시아가 불만을 품고 알리 진영과 함께 손잡고 세운 왕조가 다음 왕조가 압바스
******압바스 시대 (750~1258) 전기-황금시대,후기-은시대 최고 통치자: 하룬 -알-라쉬드
당시 수도 바그다드는 무역의 중시지 였다. 다양한 이민족의 문학이 섞인 시대였다.
엄청난 황금기로 500년역사를 가진다. 후기에 오스만 터기에 멸망했다.
-문학특성: 도시문학. 산문문학의 발달. 비아랍인 또는 혼혈 아랍족 주축
-시: 정복이 일단 끝나고 여러 민족의 문화가 아랍 문화속에서 융합. 쾌락추구의 새로운 사조와 전통 존중의 사조, 윤리와 종교에 관한시 -스페인의 아랍시 (무왓샤흐. 자잘)
낭만시.자유시.연애시 등장. 이런 당대 문학을 일컬어서 ‘안달루시아’라고 함
무왓샤흐 .자잘 공통점 스페인에서 발생 하층민에게 지지를 받아서 방언이 사용되어 쓰임 고전 시 운율법에서 벗어나게 되었다. -몇 개의 연으로 이루어지는데, 주된 각운이 끝에 후렴구처럼 나오는 게 특징으로 반복되어 리듬을 가진다.
-몽골의 침입으로 1258년에 아랍문학의 침체기를 맞음
*******마믈루크 시대 (1258~1800)
이 시대에는 압바스 제국의 멸망으로 문화 중심지가 카이로의 마믈루크왕조로 옮겨짐
이는 <추억의 문학>이 대표적 -백과사전류 저술 외에는 두드러진 창작 활동 없음. 이븐 바투타의 기행문.이분 칼둔의 역사서. 대중 취향의 서사문학이 성행 “천일야화”등장.
이때는 터키어로 써야했다. 아랍문화의 쇠퇴기로 이때 ‘아라비아 나이트’ 나옴
왕중심에서 민중문학으로 넘어선 것
*****19세기의 부흥운동: 이집트와 시리아가 주도함. 서양 제국주의에 맞서 근대화 시작
언어선택: 고전어와 구어 사이의 중간 아랍어의 등장.
소설: 역사소설과 사실주의 소설의 두계열이 등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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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2.03.10
  • 저작시기2012.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326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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