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가정과(실과)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의 필요성과 의의, 기술가정과(실과)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의 교수학습모형, 기술가정과(실과) ICT활용교육의 유의사항, 기술가정과(실과) ICT활용교육의 활용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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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기술가정과(실과)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의 필요성과 의의, 기술가정과(실과)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의 교수학습모형, 기술가정과(실과) ICT활용교육의 유의사항, 기술가정과(실과) ICT활용교육의 활용방안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기술가정과(실과)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의 필요성과 의의
1. 교수-학습 및 평가 개선 측면에서의 ICT 활용교육의 의의
2. 기술․가정 교과에서의 ICT 활용 교육의 필요성과 의의

Ⅲ. 기술가정과(실과)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의 교수학습모형
1. ICT활용 일반모형
2. 문제해결 학습모형
3. 프로젝트 학습모형
4. 역할놀이 학습모형
5. 개념획득 학습모형
6. 협동 학습 모형
1) 자율적 협동학습(Co-op Co-op)
2) 과제분담 협동학습(Jigsaw)
7. 문제 중심 통합 학습(PBL)모형
8. 토의 학습모형

Ⅳ. 기술가정과(실과)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의 유의사항

Ⅴ. 기술가정과(실과)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의 활용방안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설계에 적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예를 들면, 제7차 기술가정 교육과정에서의 ‘가족과 일의 이해’영역에서는 비디오영화 등의 시청각 매체를 활용하여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는 문제해결 중심의 수업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설계해야 할 것이다.
컴퓨터를 활용한 멀티미디어 교육은 학생 일인당 한 대의 컴퓨터가 제공되고 개별적인 컴퓨터 조작이 가능하면 이상적이나(실제로 교사의 멀티미디어 활용 학습은 학교의 환경에 좌우된다는 연구결과들을 미루어 짐작할 때), 아직은 현실적으로 뒷받침되기 어려운 상황으로 보인다. 따라서 한 대 또는 몇 대의 컴퓨터를 설치한 일반 교실에서 컴퓨터 활용 교육을 효과적으로 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강구하는 현재의 상황에서는 바람직한 것으로 보인다. 예를 들면 한 대의 컴퓨터를 사용할 경우, 단순한 지식 전달이 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 사고를 촉진할 수 있는 자료, 간접 경험을 줄 수 있는 자료를 제시하고, 개별적인 사고의 흐름을 기록할 수 있는 문제해결학습지를 활용하면 효과적이다. LAN으로 연결된 5-6대 정도의 컴퓨터를 활용할 수 있다면, 협동학습을 유도하고 조별 활동 내용이나 결과를 상호 교환하여 비교하거나, 프리젠테이션을 통하여 자료를 수집하여 학습 과제를 해결하도록 유도할 수도 있을 것이다. 인터넷은 실 시간대의 자료를 교실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으며 교사나 학생이 필요한 정보를 보다 손쉽게 얻을 수 있는 통로가 된다. 따라서 인터넷 자료 수집을 교수-학습을 위한 과제로 제시한 후, 이를 교실 수업에서 활용할 수도 있을 것이다.
컴퓨터를 이용한 프리젠테이션은 단순 내용 전달 수단으로 인식되고 있으나, 사고의 자료를 제시하거나 시청각적인 특징을 활용하여 동기를 유발하는데 매우 효과적이므로, 수업 진행의 흐름을 유기적으로 만드는 안내 자료로 활용하는 것도 가능하다. 일선에서 프리젠테이션을 활용하고자 할 때는 가장 어려운 점이 자료 제작에 너무 많은 시간이 소요되는 점이다. 이를 보완하기 위한 방법으로 기존의 가정과 프리젠테이션 자료를 자신의 의도에 맞게 변형, 수정하여 수업에 도입하는 방법이 있다.
기술가정 교과에서 정보통신 기술을 활용할 수 있는 일반적인 두 가지 방안을 근거로 하여, 실질적인 교수-학습 과정에서 ICT를 어떤 방식으로 적용하여 활용할 수 있는지를 모형으로 표현하면 다음과 같다. 한편, 정보기술을 활용한 교수-학습에 있어서 학습 결과에 대한 평가라는 것은 “학습을 통해 최종적으로 얻어진 지식 정도를 수업이 끝난 후에 일제히 검사하여 서열을 매기는 것이 아니라, 학습 과정 동안 학습자의 상호 작용 하나 하나에 담겨진 의미를 분석하고, 학습자가 진정으로 어떤 일을 할 수 있게 되었는가에 대한 해석을 내리는 작업”이라고 할 수 있다. 즉, 지식을 얼마나 많이 습득하였는가가 아니라 어떤 일들을 할 수 있게 되었는가의 여부가 학업 성취를 결정하는 기준이 되기 위해서는 평가 준거의 변화가 필요하다. 지식을 습득하는 조건과 환경을 규명해주는 대신, 어떤 일을 행하는데 있어 자신의 주관과 독창적인 아이디어를 가지고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가, 또는 상호 관련 있는 아이디어들을 논리적으로 조합하고 의미 있게 제시하는가, 그리고 학습 자료와 도구들을 적절히 사용하는가 등이 학습 결과 정도를 판단하는 준거가 되어야 할 것이다. 아울러 이러한 과정들을 교사의 일방향적인 평가가 아니라 동료 학생들이나 학생 스스로의 자기 평가가 병행되어야 한다.
이러한 평가철학에서의 변화는 평가 활동에 정보기술을 도입함으로써 상당부분 가능하게 되었다. 예를 들어 대화방이나 토론방 등에서 의견을 제시한 회수와 양, 그리고 의견 내용을 살펴보면 학습자들이 그 내용을 얼마만큼 이해하고 있고 또 어느 부분을 모르고 있는지, 흥미가 있는지 없는지 등의 사실을 알 수 있다. 또 시뮬레이션의 조작과정을 통해 학생의 조작 과정과 그 결과를 수업과 통합시키며 평가할 수도 있다.
Ⅵ. 결론
정보화에 발맞추어 이제 학교에서는 교수학습지도에 ICT를 활용하여 교육성과를 높이고, 학생들의 자율학습 능력을 신장시키고 창의력, 응용력, 문제해결력 등의 고등정신기능을 길러 줄 수 있도록 세계로 열린 새로운 교육패러다임을 교육 현장에 잘 도입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해야 하겠다. 실과 교육은 체험과 경험을 위주로 수업을 전개해야 한다. 그러나 직접 체험하기에는 경제적, 시간적, 공간적 제한을 받는 부분에서 ICT를 적절하게 활용하여 직접 체험을 할 수 없을지라도 간접체험을 할 수 있는 방향으로 ICT를 활용할 필요가 있다. ICT 활용을 위한 교실 환경이 잘 마련되고 현 시점에서 모든 학교의 홈페이지와 교사의 개인 홈페이지를 개설하고 이를 적극적으로 교수학습에 활용하는 노력을 기울여야 하겠다. 먼저 교육과정의 내용을 분석하여 웹의 활용이 가능한 요소를 찾아내고, 다양한 웹 자료 중에서 좋은 것을 골라 교수학습 과정에 투입해야 한다. 또한, 교사들 스스로가 실과 교수학습에 적절한 멀티미디어 컨텐츠를 다량으로 빨리 찾아 이를 평가, 분류하는 연구가 이루어져야 하며 정보의 홍수 속에서 각자가 찾아낸 정보와 제작한 멀티미디어 컨텐츠를 모든 교사들이 공유하고 교수학습에 활용할 수 있도록 뒷받침해야 한다. 자신의 ‘사이버 교실’을 개설하여 좋은 학습자료들을 탑재하고 홍보하며, ‘초등교육 길라잡이’와 같은 안내 사이트 밑 Edunet이나 각 지역 정보과학원 등의 사이트를 적극 이용하고 인터넷에 개설된 많은 교사동호회와 연구회 등에 적극 참여하여 빠르게 변하는 정보를 얻고 이를 활용하는 노력을 기울여야 하겠다.
참고문헌
교육부 - 실과(기술·가정) 교육과정, 1997
교육인적자원부 - ICT활용 교육 연구학교 운영 보고서, 수리중학교, 2002
목포부영초등학교 - ICT 활용을 통한 자기주도적 학습력 신장, 연구학교운영보고서, 2001
이태욱 외 - ICT교육론, 형설출판사, 2002
전라남도교육청 - ICT 활용교육 활성화를 위한 교육용자료(컨텐츠) 개발 및 적용, 2001.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ICT활용 교수·학습모형,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02
함영기 - 바람직한 ICT활용교육 이론과 실제,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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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04.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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