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급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정의와 목적, 학급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활용원칙, 학급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홈페이지구축과 홈페이지활용, 학급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사례로 본 제언
본 자료는 4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해당 자료는 4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4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학급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정의와 목적, 학급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활용원칙, 학급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홈페이지구축과 홈페이지활용, 학급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사례로 본 제언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학급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정의
1. 학습자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는 방향으로
2. 자기 주도적인 학습 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는 방향으로
3. 정보 통신 기술이 교수․학습 활동의 목표가 아닌 도구로 활용되도록
4. 교과 혹은 학습 목표 달성에 적합한 정보 통신 기술이 사용되도록
5. 학생들의 정보 통신 기술 활용 능력과 교과의 특성이 적절한가

Ⅲ. 학급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목적

Ⅳ. 학급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활용원칙
1. 적시성
2. 적합성
3. 적정성
4. 개별성
5. 다양성
6. 자발성

Ⅴ. 학급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홈페이지 구축
1. 무료 홈계정을 이용한 학급 홈페이지 구축
1) 홈페이지 제작을 위한 교원 연수
2) 학급 홈페이지의 운영 및 문제점
2. 웹호스팅 업체를 통한 학급 홈페이지 구축
1) 요구 조사실시
2) 계정 발급 및 웹 호스팅 업체 선정
3) 제작의 방향 설정
4) 재구성된 학급 홈페이지의 메뉴 구성

Ⅵ. 학급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홈페이지 활용
1. ICT 관련 연간 지도 계획 수립
2. 주간 학습 예고제 활용
3. ICT 활용 수업 모형 정립․적용
1) ICT 활용 수업 모형 정립․적용
2) ICT 활용 교수․학습 과정안 작성․활용
4. 학급 홈페이지를 통한 사이버 상담
5. 전자 학급 신문 만들기
6. ICT 관련 다양한 행사 활동 전개
1) 교내 타자 경진 대회
2) 정보 사냥 대회
3) 정보 올림피아드 대회
4) 예쁜 문서 꾸미기

Ⅶ. 학급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사례
1. 학급홈페이지를 통한 활용
1) 생활 지도 측면
2) 교과 학습 측면
3) 교과 외 학습 측면
2. 실제 수업에서의 인터넷 활용
1) 환경부 멀티미디어 자료
2) 멀티미디어 자료
3) 토론․협동 학습
4) ACDsee Image-View 프로그램을 이용한 발표자 선정

Ⅷ. 학급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제언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또한 독후감을 학급홈페이지에 바로 적을 수 있으며 교육관련 사진을 올리기도 한다.
2. 실제 수업에서의 인터넷 활용
1) 환경부 멀티미디어 자료
인터넷에서 자료를 찾아 교육적으로 가공하여 교육에 이용한다는 것에 가장 큰 어려운 점은 어떤 자료를 어떤 사이트에서 찾을 것인가에 대한 고민이다. 그러나 우리나라 정부부처의 사이트를 자세히 살펴보면 교육 현장 수업자료 카테고리(교육, 정치, 경제)에 적합한 자료를 쉽게 만날 수 있다.
2) 멀티미디어 자료
에듀넷에서 제공하는 멀티미디어 교육자료을 통하여 수업에 적극적으로 이용할 수 있다. 일선에 보편화된 선생님나라의 획일적인 교수학습모형에 따른 수동적인 이용이 아닌 자신의 교수학습단계에 멀티미디어 교육자료를 이용할 수 있다는 긍정적인 측면이 있다.
3) 토론협동 학습
교사가 주도적으로 진행하는 전통적 교실수업과 이에 따른 평가에서는 학습자들의 대립이 조장되고 집단의 소수만이 목표를 달성하는 구조가 되기 쉽다. 이러한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하여 시도로 학습자를 교실 환경 내에서 능동적인 참여자로 간주하는 한편, 협동 협동 학습이 대두되었다. 학습자가 교실 환경 내에서 동료간 상호작용을 전제로 하는 학습 형태로 학습자 서로에 대한 태도와 책임감, 타인에 대한 존경심을 바탕으로 학습이 진행된다.
4) ACDsee Image-View 프로그램을 이용한 발표자 선정
발표학생을 선정하는 문제는 항상 수업의 관건이 된다. 손을 들고 의사를 표시하는 학생들이 대부분 발표를 하게 되기 쉬운데 그러면 수업은 전체가 함께 하는 수업이 되지 못한다. 2/3이상이 손을 들어 의사를 표시하지 않으면 지명독을 시키지 말라는 말이 있듯이 지명독은 어려운 것이다. 또한, 자기 의사 표현 능력이 부족한 학생들의 경우에는 손을 들고 자기 의사를 표현하지 않기에 발표의 기회를 준다는 것이 어렵다. 이에 무작위 추첨을 통한 방법이 많이 사용되는데 본 차시에는 ACDsee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무작위로 학생을 지명하는 방법을 이용한다. 수업의 경험으로 볼 때 발표에 대한 관심뿐만 아니라 발표학생에 대한 관심도 증가시켜준다.
Ⅷ. 학급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제언
우리 사회의 모습은 많은 면에서 점진적으로 변화해왔다. 이는 교육이라고 해서 결코 예외가 될 수 없다. 아니 어쩌면 교육이야말로 가장 큰 변화의 대상이 되어왔는지도 모르겠다. 교육이라는 것이 이 땅에 존재한 이래로 인간들의 교육은 한시도 변화의 흐름을 멈춘 적은 없었다. 늘 끊임없이 고뇌하며 가장 좋은 교수-학습 방법을 찾기 위해 노력해왔다. 그리고 그러한 노력은 지금까지도 마찬가지로 계속적으로 이어지고 있다. 그렇다면 오늘날 우리의 교육은 과연 어떻게 변화하였는가? 이에 대한 물음에 대한 답을 하기 위해서 우리는 지식정보화 사회라는 말을 반드시 언급하여야만 한다. 말 그대로 오늘날의 모든 지식은 정보이다. 정보의 보유여부 정도가 그 사람의 경쟁력이 되는 것이다. 또한 이러한 정보들은 인터넷 통신 등의 정보통신의 발달로 인해 그 접근과 보유가 쉬워졌으며, 이러한 정보를 보유하는 방법을 얼마나 효과적으로 아느냐 역시 중요한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 이는 비단 가르치는 이의 변화에만 한정되는 것이 아니다. 가르침을 받는 이 역시 과거와는 많은 면에서 달라졌다. 보다 시각적이고 자극적인 환경에 길들여진 아이들은 기존의 획일적암기식의 교육방법에 쉽게 염증을 느끼고 있다. 더 이상 교사의 일방적인 교수학습 방법은 아이들의 교수방법이 될 수 없는 것이다. 따라서 이러한 모든 면을 효율적으로 충족시킬 수 있는 교육의 변화야말로 21C의 교육-학습에 있어서 필연적으로 요구되고 있는 교육의 방향이라 볼 수 있다. 이 중에서도 가장 대표적인 변화가 바로 ICT를 활용한 교육이라 할 수 있다. 급속도로 변화하는 사회에서 인터넷을 비롯한 정보의 습득이 중요한 이 때, ICT를 활용한 교육은 교수-학습의 개선에 긍정적인 방향을 제시해 줄 수 있을 것이다.
Ⅸ. 결론
21세기 정보 통신 기술의 발달은 교사와 학생의 역할과 교육 환경에 많은 변화를 가져왔다. 교사는 지식 전달에서 정보 전달로, 학생은 지식 습득에서 정보 습득으로 그 역할이 바뀌어 가고 있다. 이러한 정보화 사회로의 급속한 이행은 교육을 둘러싸고 있는 내외적인 체제, 환경의 변화 및 수요자인 학습자 중심 교육 과정으로의 교육 패러다임이 전환되어야 함을 시사하고 있다. 제7차 교육 과정은 지식 정보화 시대 창의적인 인재 육성을 위한 ‘자율과 창의에 바탕을 둔 학생 중심 교육 과정’을 목표로 하며, 이를 위하여 교육 과정에 대한 학교의 자율권과 재량을 확대하고, 수준별 교육 과정을 구성하여 학습자의 학습 능력과 요구에 따른 다양한 학습 기회를 제공하는 등 지식 정보화 시대의 교육적인 필요에 부응하고 있다.
이와 같은 시대적 상황 변화에 부응하여 이제는 담임교사의 가르침도 학교라는 울타리를 벗어나야 하겠다는 적극적인 자세와 학생들의 학습도 개인별 컴퓨터를 활용하여 시공간적 제약을 극복하며 자기 주도적 수준별 학습이 가능한 가상공간에서의 교육의 장을 마련해야 한다. 교사는 학습자가 문제 해결에 필요한 정보를 획득하고, 이를 처리하여 실제 활동할 수 있는 문제 해결력과 과거의 관습을 뛰어 넘어 생각하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창출할 수 있는 창의력을 심어주어야 한다. 이러한 취지에서 학급 홈페이지 운영이 필요하다. 학급 홈페이지 운영은 단순히 학교나 학습을 소개하거나 자료를 소개하는 수준이 아니라 학생들의 학습이나 컴퓨터 활용 능력 신장에도 도움이 되며 교수학습 방법 및 학급 경영에도 큰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적극적인 교육 활동이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 강신천(2000), 인터넷에 학급 신문 만들기, 월간 에듀넷, 10월호
* 교육인적자원부(2001), 초등학교 정보통신기술활용자료
* 교육학술정보원(2000), ICT활용 교수-학습 지도안 자료집
* 나일주(1999), 웹 기반 교육, 서울 : 교육과학사
* 이태욱(1999), 컴퓨터 교육론, 좋은 소프트
* 이태욱(2001), ICT교육론. 형설출판사
* 이철환, 초등학교 교실에서의 정보통신기술(ICT) 활용 수업

추천자료

  • 가격5,000
  • 페이지수12페이지
  • 등록일2010.04.02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32656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