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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실과(기술가정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의의, 실과(기술가정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동향, 실과(기술가정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교수학습방법, 실과(기술가정과) ICT활용교육 교수학습과제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실과(기술가정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의의

Ⅲ. 실과(기술가정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동향
1. 가정과 교육 분야에서의 ICT 활용교육 관련 연구 동향
2. 기술과 교육 분야에서의 ICT 활용교육 관련 연구 동향

Ⅳ. 실과(기술가정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교수학습방법
1. 실과(기술․가정) 통합 교수-학습의 패러다임과 기본 지향
2. 실과 ICT 활용 수업을 위한 이론적 구조
1) 목표구조
2) 활동구조
3) 교수·학습 방법 구조

Ⅴ. 실과(기술가정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교수학습과제
1. 교실환경에 따른 수업 방법과 교육 정보 활용 유형
1) 일반교실
2) 열린 정보실
3) 컴퓨터실
2. 웹을 활용한 학습 유형과 전략
1) 상황 학습
2) 협력 학습
3) 통합 교과 학습
4) 문제해결 학습
5) 원격 토론학습
6) 프로젝트 학습
7) 개별 탐구하기
8) 코너 학습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습자들이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다.
▶ 협력연구하기, 정보탐색, 설문조사 활동하기, 웹 토론하기, 전자게시판으로 의견나누기
7) 개별 탐구하기
정보자원의 보고인 인터넷은 학습자들에게 개별적으로 탐구할 수 있는 학습 환경을 부여한다. 교사는 개별 학습자들이 탐구 목표를 제대로 추구하고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수시로 학습자들과 연락을 취한다.
▶ 정보탐색하기, 정보분석하기, 탐색한 자료 분석정리하기
8) 코너 학습
이 유형은 각 주제들로 다양한 코너를 마련해 놓고 학습자들이 각 코너로 자유로이 이동하며 학습하는 형태이다. 학습자들이 자유로이 선택한 코너에서 활동하게 하되, 필수적으로 거치는 코너도 마련한다.
▶ 정보탐색하기, 정보분석하기, 협력연구하기, 설문조사 활동하기, 웹 토론하기, 전자우편 과 전자게시판으로 의견나누기
Ⅵ. 결론
기술가정과 교수-학습 및 평가에 ICT를 전략적으로 사용할 경우, 첫째, 교육에 생동감과 현장감을 제공할 수 있어 학습자의 학습 동기를 유발할 수 있고 유발된 동기를 유지할 수 있으며, 둘째, 능동적으로 학습하도록 유도하기 쉽고 자극과 동기를 부여함으로써 스스로 참여하고 학습하는 동안 문제해결방법도 익힐 수 있다. 셋째, 학생 수준에 맞게 진도를 조정하기에 용이하며, 문제해결학습지를 활용하여 학습의 개별화를 이룰 수 있다. 넷째, 대화식 질의응답과 반복 학습을 할 수 있다. 다섯째, 그림, 사진, 애니메이션이나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학습 내용을 풍부하게 할 수 있다. 여섯째, 교재 내용을 상황의 변화에 따라 신속하게 수정보완할 수 있다. 일곱째, 대형화면을 활용하여 학생들의 질문을 유도하고 교사와 학생이 일체가 되는 학습을 시도할 수 있다, 여덟째, 문제해결력에 의한 평가 장면을 확보해주어 수행평가를 용이하게 시행할 수 있는 교육장면을 제공한다와 같은 여러 가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그러나 교사가 기술 및 가정 교과에서 ICT를 활용한 수업을 고려한다면, 그 자체가 교수-학습의 주가 되는 것이거나, 교수-학습활동의 모든 과정을 대체하는 것이 아니라, 교수-학습의 수단으로 이용되도록 구성해야 한다는 점을 각별히 주지할 것을 강조한다. 교과에서 ICT를 활용한다는 것은 교수-학습 및 평가의 개선을 위한 전략적인 측면에서의 접근이지, 수단과 목표를 혼동하여서는 안된다는 점을 강조하고 싶다. 실제로 기술 및 가정과교육분야에서의 ICT 활용 교육은 학습효과에서 긍정적인 성과를 보고한 것이 대다수이나, 이와 관련한 반대의견이 있는 것도 사실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ICT를 활용 자료를 제작하거나 활용할 때는, 흥미나 동기 유발을 위한, 사고의 자료 제공, 시각적 효과, 이미지 형성에 중점을 두어야 할 것이다. 문자나 언어 정보를 가능한 한 절제하고, 사고와 판단의 자료를 제시하는 동시에, 이를 정리하여 학습할 수 있는 문제해결학습지를 병행하여 사용한다면 훌륭한 문제해결력 증진 도구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단순히 판서를 대신하거나 내용을 요약하여 제시하기 위한 수단으로 사용하지 않도록 하며, 학습자가 능동적으로 활동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교사의 보다 주의 깊은 안내가 필요하다. 특히 수업 시간의 대부분을 수동적으로 화면을 바라보게 해서는 안되며, 교사가 자료를 제시할 경우에는 가능한 한 짧은 시간 동안 시각적 효과를 주어 학습에의 집중도를 높이고, 대부분의 시간을 학생 활동이나 학생과 교사가 상호 작용할 수 있는 코스웨어로 조직하는데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또 학습 진행 중 교사와 동료 학생과 지속적으로 의견을 상호 교환하도록 유도하고, 스스로 사고하고 상호 토의하는 과정을 거치도록 한다. 한편, 기술가정과에서 ICT 활용 교육을 교수-학습활동에 전략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전제 조건이 구비되어야 함을 제안하며 이 글을 맺고자 한다. 우선, 교육정보화가 원활하게 추진되기 위해서는 H/W의 보급, 통신망 확보 등 교육정보화를 위한 기반이 충분히 구축되어야 한다는 점이다. 둘째, 교육정보 개발 및 보급을 요구한다. 교육정보 자료의 주종을 이루는 교육용 S/W는 보급된 멀티미디어 기자재를 교수-학습 과정에 활용하기 위한 것이다. 현재까지 교육용 S/W는 시도교육청 공동개발 및 독자 개발, 교육용 S/W 전시회 개최, 교육용 S/W 공모전 실시 및 멀티미디어교육 지원센터를 통한 개발 등을 통하여 보급되었다고 할 수 있으나, 기존의 교육용 S/W는 주로 DOS용이 대부분이었고, 관리 체계의 소홀로 제대로 활용되지 못하고 사장되고 있다. 따라서 더 많은 교육자료가 개발되어, 보다 쉽게 접근(예: 웹 기반 교육자료로 개발되어야 함)되어 사용될 수 있도록 배려도어야 할 것이다. 셋째, 교사의 정보교육을 위한 연수를 확대해야 한다는 점이다. 급속도로 변화해 가는 기술문명의 혜택을 교단에 적용할 수 있는 교사의 수는 사실상 제한적이다. 따라서 교사의 정보화 능력을 배가시키기 위한 연수의 기회를 대폭 신장시켜야 함을 주장한다, 아울러 교사 자신의 자기연찬의 노력이 경주되어야 함을 부탁드린다. IQ외에 EQ(감성지수)에 이어 DQ(Digital Quotient: 디지털 지수)까지 등장한 현재에 기술력이 떨어지는 내용 전문가의 입지는 점점 축소되는 것 같다. 그러나 컨텐츠(contents) 없이 온갖 현란한 기술력으로 포장된 프로그램은 영혼이 없는 인간과 마찬가지라고 생각한다. 컨텐츠 전문가로서의 자부심을 갖고, 학생과의 대면 교육자로서의 선봉에 선 기수임을 늘 생각하면서 교육정보화의 물결에 뛰어들어야 함을 강조하면서 글을 맺는다.
참고문헌
교수방법 Workshop 자료집, 중앙대학교 가정교육과, 9-19
궁항초등학교(2001), ICT를 활용한 협력 학습 운영 방안, 교육부 지정 연구보고서
권형규(2000), 인터넷·교육, 푸른솔
성재수(1997),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현장수업의 실제,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가정과
정진현(2002), 실과 교수학습용 멀티미디어 자료 개발 전략과 구현
한국교육학술정보원(1999), 인터넷을 활용한 교수-학습 지도안 자료집, 연구자료 RM
한국교육학술정보원(2001), 온라인 프로젝트 학습 안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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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04.02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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