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목 차
Ⅰ. 서론
Ⅱ. 문장파의 작가들
1. 이태준
2. 정지용
3. 이병기
Ⅲ. 상고주의와 전통적 민족주의 주장
Ⅳ. 결론
Ⅴ.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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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파일 목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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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자료1.‘문장강화’와 민족성 수호의 문장론.hwp
참고자료2.‘문장’의 전통주의와 정지용의 정경교융의 인식태도.hwp
참고자료3.근대시문학에서의 향토적 정조의 형성과정과 한계.hwp
참고자료4.전통적 풍경과 발견으로서의 전통.hwp
참고자료5한국현대시의 모더니즘과 전통.hwp
참고자료6.현재와의 소통으로서의 전통과 전통의 운동성.hwp
Ⅰ. 서론
Ⅱ. 문장파의 작가들
1. 이태준
2. 정지용
3. 이병기
Ⅲ. 상고주의와 전통적 민족주의 주장
Ⅳ. 결론
Ⅴ.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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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자료1.‘문장강화’와 민족성 수호의 문장론.hwp
참고자료2.‘문장’의 전통주의와 정지용의 정경교융의 인식태도.hwp
참고자료3.근대시문학에서의 향토적 정조의 형성과정과 한계.hwp
참고자료4.전통적 풍경과 발견으로서의 전통.hwp
참고자료5한국현대시의 모더니즘과 전통.hwp
참고자료6.현재와의 소통으로서의 전통과 전통의 운동성.hwp
본문내용
Ⅰ. 서론
나라를 빼앗기고 국모를 시해한 나라의 지배를 받아야 했던 비극적인 조선. 그 시대의 사람들이 일본에 어떤 감정을 가졌을지 상상하는 것은 어렵지 않다. 힘 없는 민초들부터 양반 사대부까지 다양한 계층의 사람들이 나라를 위해 비분강개하여 분연히 일어섰다. 어떤 이는 목숨을 끊었고, 어떤 이는 일본의 정치인을 처단했고, 어떤 이는 나라의 인재가 부족하다고 생각하여 인재를 육성하기 위해 교육사업에 뛰어들었고, 어떤 이는 언론에서 신문을 찍어냈고, 어떤 결사대를 조직하여 나라를 되찾기 위해 고군분투하였다.
작가들도 가만히 있지 않았다. 물론 이광수나 최남선 같은 이들은 일본의 편에 서서 일본을 찬양하는 글을 짓기도 하였다. 문장파의 이태준도 그런 인물이었다.(이후 한동안 절필하였다.) 그러나 결국 대부분의 작가들은 나라를 위해 자신들이 할 일을 생각했다. 여기서는 문장파의 작가들, 문장파를 중심으로 그들의 상고주의와 전통적 민족주의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자.
1. 문장파와 문학잡지『문학』
문장파란 최서해 주간의 [문장]지를 중심으로 활동한 문인들을 지칭한다. 그 주체로 가람 이병기, 정지용, 상허 이태준이 있으며, 이들의 이념을 계승한 조지훈을 손꼽을 수 있다. [문장]지는 단순히 잡다한 경향의 글들을 모아놓고 잡지가 아니고, 집단 이념을 지닌 잡지였다. 문장을 통해 후진양성에 힘을 기울려 많은 후배들의 귀감이 되었다. 한민족의 삶의 정서를 시로서 표현하였는데 이는 유교적 문화에 깊숙이 관련된 전통주의로 고전 부흥 운동에 영향을 입은 것이다. 시에는 지용, 문장에는 태준. 이런 말이 있을 정도로 소설가 이태준은 시인 정지용과 함께 1930~40년대 우리나라 문학계를 대표하던 문장가였다.
-중략-
나라를 빼앗기고 국모를 시해한 나라의 지배를 받아야 했던 비극적인 조선. 그 시대의 사람들이 일본에 어떤 감정을 가졌을지 상상하는 것은 어렵지 않다. 힘 없는 민초들부터 양반 사대부까지 다양한 계층의 사람들이 나라를 위해 비분강개하여 분연히 일어섰다. 어떤 이는 목숨을 끊었고, 어떤 이는 일본의 정치인을 처단했고, 어떤 이는 나라의 인재가 부족하다고 생각하여 인재를 육성하기 위해 교육사업에 뛰어들었고, 어떤 이는 언론에서 신문을 찍어냈고, 어떤 결사대를 조직하여 나라를 되찾기 위해 고군분투하였다.
작가들도 가만히 있지 않았다. 물론 이광수나 최남선 같은 이들은 일본의 편에 서서 일본을 찬양하는 글을 짓기도 하였다. 문장파의 이태준도 그런 인물이었다.(이후 한동안 절필하였다.) 그러나 결국 대부분의 작가들은 나라를 위해 자신들이 할 일을 생각했다. 여기서는 문장파의 작가들, 문장파를 중심으로 그들의 상고주의와 전통적 민족주의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자.
1. 문장파와 문학잡지『문학』
문장파란 최서해 주간의 [문장]지를 중심으로 활동한 문인들을 지칭한다. 그 주체로 가람 이병기, 정지용, 상허 이태준이 있으며, 이들의 이념을 계승한 조지훈을 손꼽을 수 있다. [문장]지는 단순히 잡다한 경향의 글들을 모아놓고 잡지가 아니고, 집단 이념을 지닌 잡지였다. 문장을 통해 후진양성에 힘을 기울려 많은 후배들의 귀감이 되었다. 한민족의 삶의 정서를 시로서 표현하였는데 이는 유교적 문화에 깊숙이 관련된 전통주의로 고전 부흥 운동에 영향을 입은 것이다. 시에는 지용, 문장에는 태준. 이런 말이 있을 정도로 소설가 이태준은 시인 정지용과 함께 1930~40년대 우리나라 문학계를 대표하던 문장가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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