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수레포트★][이스람 사회의 여성] 이슬람 여성의 지위, 이슬람 여성의 생활, 명예살인, 이슬람 여성의 할례 등에 대한 발표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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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들어가며 -

- 본론 -
1. 이슬람 가정에서의 여성의 역할과 지위
2. 이슬람 여성의 일상생활
3. 여성 할례
4. 명예 살인

- 나오며 -

본문내용

버지, 남성형제, 남편 등 남성 범죄자들에게 구체적인 법조항에 의해, 각각의 경우에 따라 면제하거나 삭감시키는 다른 종류의 변명을 제공하는 등 다양한 태도를 가지고 있다. 아랍 국가의 형법에 의하면 일반적으로 명예범죄가 성립될 수 있는 조건은 첫째 피의자가 피해자의 남편 또는 아버지와 아들일 것, 둘째 간통 현장에서 여성이 현행범으로 붙잡혀야 한다. 셋째, 살인의 행위가 충동적이고 즉각적일 것이다.
요르단 형법 현행법에 따라 형사 법정에서는 살인 혐의에 대한 재판 결과를 감해 줄 수 있다. 시리아에서는 명예살인은 거의 처벌받지 않으며 만약 당사자들끼리 결혼을 하면 강간은 무죄가 된다. 시리아의 형법은 성관계를 가진 대상에게 책임이 있는 남성이 형벌을 감소받기 위하여 여성을 죽이는 것을 허락한다. 튀니지는 법적으로 명예 살인의 범죄를 감량해 주지 않고 엄격하게 처벌한다.
3) 이슬람법
명예살인에 대하여 이슬람 법은 두가지 태도를 가진다. 첫째로 이슬람 법은 간음에 대해서 형벌을 주는데, 결혼을 하지 않은 자가 했을 때는 매를 때리고, 둘째로 결혼 중이거나 전에 결혼 했던 자가 저지르면 돌로 쳐서 죽이도록 한다. 훈육하다가 자녀를 죽이는 부모에 대해서 형벌을 가하지 않는 것 또한 이슬람법의 한 가지 규칙이다.
오토만 제국 시대는 명예살인 관습에 대해서 너그럽게 처리했다. 그러나 16세기와 17세기경 시리아의 무프티스는 그런 관습을 비 이슬람적인 것이라고 정죄했다. 오늘날 사우디아라비아에서는 자기들의 법체계를 이슬람적인 것으로 특징지었는데 관습에 따라서 만일 여성이 자기 가족에게 불명예를 안길 경우 그녀를 죽이는 것을 허락한다. 관습은 법률의 기원중에 하나로 취급된다.
4) 이슬람 사회의 반응
요르단 여성들은 2000년 명예살인을 반대하며 국회 의사당 앞에서 시위를 벌였다. 파키스탄 여성들은 2006년 1월초 “여성을 살해하는 것은 살인일뿐 결코 가족이나 이슬람에 명예가 될 수 없다” 며 명예살인을 강력히 규탄했다. 최근 들어 인권운동가들과 여성해방론자들은 명예범죄에 관심을 가지며 특히 아랍과 이슬람권 나라들에서 일어나는 이 사회적인 관습과 싸우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다. 일부 이슬람 학자나 지도자들은 명예살인은 종교 정신에 위배된다고 비판한다. 그러나 정부나 정치인들은 사건 재발 방지를 위한 소극적 태도를 보이며 오히려 방관자의 자세로 모른체한다. 2004년 9월 요르단 국회에서는 명예살인에 대해 엄한 형사 처분을 부과하자는 법안이 제기되었지만, 보수파 의원들의 압도적 반대로 거부되고 말았다.
(4) 명예살인에 대한 객관적 고찰
첫째, 꾸란에서 명예살인을 직접적으로 언급하고 있지 않는다 해도 명예살인에 대하여 직,간접적 영향을 주고있다. 명예살인은 이슬람 교리를 잘못 이해함과 더불어 문화적 악습을 합리화 한 것이다. 따라서 이슬람 사회는 명예살인에 대한 철저한 책임감을 통감해야 한다.
둘째, 명예살인은 가부장적 여성 억압의 구조적 문제이다. 이슬람 사회에서 다양한 명예규범을 설정하여 당사자인 여성이 상황을 해명할 기회를 주지 않고 일방적으로 책임을 전가하여 살인을 당하게 한다. 이것은 여성의 인권을 일방적으로 무시하는 처사이다.
셋째, 명예살인은 잘못된 전통적 관습이다. 명예살인은 세속 법에는 위배되지만 대체로 전통적 관습에 따라 행해지며 경찰과 사법기관들도 가해자들을 엄격하게 처벌하지 못한다. 이것은 법만으로는 명예살인을 종식시키기가 어렵다는 것을 의미한다. 잘못된 전통을 인식시키며, 여성의 사회 문화적 지위를 높이기 위한 이슬람 사회의 의식변화가 필요하다.
넷째, 명예살인은 왜곡된 가치관과 부패한 인간의 마음에서 나오는 것이다. 명예살인 시행자가 남성다움의 상징으로 고려되는 것과, 지위 손실보다는 지위 이득을 가져온다는 왜곡된 가치관이 변화되어야만 한다. 가족들 가운데서 일어났던 성범죄를 덮고, 여성의 재산과 유산의 권리를 박탈하기 위하여 행해지는 명예 살인은 인간의 부패한 마음에서 나온 것이다.
다섯째, 명예살인이 없어지기 위해서는 일부다처제를 옹호하는 이슬람의 여성관이 변해야 한다.
여섯째, 명예살인에 대한 법 적용에 문제점이 있다. 이슬람에서는 간통죄에 대한 처벌이 남성보다 여성에게 더 혹독하다. 따라서 여성에 대한 폭력행동들은 명예범죄를 포함해서 더 엄하게 취급해야한다.
일곱째, 유럽연합이 터키에서 발생하는 명예살인을 꾸준히 유럽연합 가입의 장애물로 여론화하므로 터키 정부가 이 일의 심각성을 깨달았다. 이와 같이 유엔과 국제 사회가 끊임없이 문제를 부각시켜 이슬람 국가와 무슬림 남성의 의식을 일깨워야 한다.
나오며
근래에 들어서 세계화와 다원화의 흐름을 따라 세계 문화의 다양성을 인정하고 각 문화를 문화의 독특한 환경과 역사적 사회적 상황에서 이해해야 한다는 문화 상대주의적 관점이 부각되고 있다. 다시 말해 사회의 환경과 맥락을 고려하여 문화를 판단하는 것으로, 어떤 문화요인도 나름대로 존재이유가 있다는 것이다. 지금까지 이슬람 사회에서 여성의 역할과 지위에 대하여 알아보고 그들에게 요구되는 역할에 대해 생각해 보았다. 이슬람 여성의 지위와 역할이 우리의 관점에서는 이해되고 받아들여지는 부분도 있는 반면에 그렇지 못하는 부분들도 존재한다. 그렇다면 이것을 위에서 말한 문화상대주의적인 입장을 견지하여 생각해야 할지는 여전히 의문이다. 따라서 학생들과의 토론을 통해서 각자의 생각과 의견을 들어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이를 통해서 이슬람 여성에 대해 생각해볼 기회를 주고 더 나아가서 다른 문화에 대해서도 유연하게 생각할 수 있는 계기를 주는 것으로 이 발표의 목표는 어느 정도 달성된다고 본다.
참고 자료
- 이슬람 문화와 여성 이정순 / 기독교문서선교회/ 2007
- 이슬람 여성의 이해: 오해와 편견을 넘어서 / 조희선 / 세창출판사 / 2009
- SBS 스페셜 12회 이슬람 여성 / 2005, EBS 스페셜 8회 차도르에 부는 바람 / 2007
- 이슬람 여성의 지위 김용선 / 서울대학교 국제학연구소 / 1994년
- 아랍·이슬람 여성에 관한 고찰 : 종교적 당위성과 현실,그리고 세속과 종교 사이
/ 조희선 / 명지대학교 여성가족생활연구소 / 2001
  • 가격2,300
  • 페이지수15페이지
  • 등록일2012.03.20
  • 저작시기201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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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7348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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