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교육의 방법(소비자교육 활용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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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소비자교육의 방법

Ⅰ. 매체 활용방법

1. 인쇄매체 활용방법
2. 시청각매체 활용방법
3. 컴퓨터 활용방법

Ⅱ. 실물 활용방법

1. 실물제시법
2. 게시, 전시방법
3. 실험, 실습법

Ⅲ. 조사기법 활용방법

1. 설문조사
2. 면접조사
3. 실태조사
4. 사례연구

Ⅳ. 사회적 상호작용방법

1. 게임
2. 토의, 논쟁
3. 역할놀이
4. 시뮬레이션

Ⅴ. 자기발견적 교수방법

1. 문제해결방법
2. 구안학습

Ⅵ. 교실 외 활동방법

본문내용

사례연구 등이 있다.
(1) 설문조사
설문조사는 학생들이 과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설문조사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방법이며, 이때는 우선 설문조사의 목적인 문제인식을 정확히 할 필요가 있다. 특히 소비생활과 관련한 학생들의 의식이나 행동을 조사하여 스스로 이를 확인하고 보다 합리적인 소비생활에 대한 동기를 모색하는 데 유용하다.
(2) 면접조사
면접조사는 어떤 과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그 과제의 해결에 적절한 대상자를 선별하여 조사대상자로부터 그의 의견과 정보를 획득하는 조사이다.
물론 면접조사만으로 과제를 해결하기도 하지만, 간혹 설문조사를 보완하기 위한 내면적 원인 분석을 위해 이용하기도 한다.
면접조사의 경우 시간과 장소에 제한을 받으며, 면접자와 피면접자 사이에 친밀감(rapport)이 형성되어야 한다. 예를 들어 과시소비가 이루어지는 원인을 분석해 과시소비를 감소시키고 소비행동의 건전화를 유도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할 때, 설문조사와 면접조사가 함께 이루어진다면 훨씬 과제해결에 효과적일 것이다.
(3) 실태조사
실태조사 방법은 문헌고찰이나 관찰 등을 통하여 학습과제에 따라 사물과 현상을 조사하는 학습활동이다. 따라서 학습자가 조사활동을 통하여 익숙한 현상의 드러나지 않는 의미나, 정확히 인식하고 있지 않는 현상의 실체를 발견하고 이해하도록 하는 데 그 활용목적이 있다.
(4) 사례연구
사례연구(case study) 방법은 분석, 종합, 평가에 대한 능력 개발을 포함하는 것으로, 어떤 특정 상황을 제시하고 그 상황에 어떠한 문제가 제시되어 있는지를 파악하여 문제해결 능력을 개발해 가는 것이다(정용선 외 역, 1998). 예를 들어 인터넷 상거래 시 소비자피해를 경험한 다양한 사례를 분석하여, 소비자피해 경험을 감소시키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는 것 등이 여기에 해당한다.
IV. 사회적 상호작용방법
시회적 상호작용방법은 학습자들끼리 상호작용을 통해서 학습효과를 획득하는 방법으로 게임, 토의 논쟁, 역할놀이, 시뮬레이션 등이 대표적이다.
(1) 게임
학습자가흥미를 갖고 재미있고 쉽게 이해할 수 있는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각종 게임을 학습과정에 이용한다. 이러한 게임은 오락적인 요소가 강하므로 학습과제 해결 시 학습 동기유발에 도움이 된다. 하지만 동기유발에만 그치지 말고 게임에 포함된 학습내용의 파악 및 학습전개와 더불어 서로 지속적으로 연계시킬 수 있도록 한다.
예를 들면 소비자로서의 지식은 효율적인 소비생활을 위해서 반드시 필요하지만, 기존의 전통적인 수업방식으로 해결하기보다는 게임 방식 즉 빙고 게임이나 퍼즐 게임을 통하여 구매행동이나 소비 관련 내용에 대해 학습해 보도록 한다.
- 퍼즐게임을 이용한 소비자교육의 예 -
(2) 토의 논쟁
토의는 학습자들 사이에서 서로의 의견이나 정보, 아이디어 등을 서로 교환하면서 문제를 해결해 가는 방식이다. 토의 과정에서 자유와 협동 정신을 기를 수 있으며, 또한 학습자들이 서로 의견을 교환해 개인이 해결할 수 없는 문제를 공동의 사고로서 해결하고자 한다.
반면 논쟁은 토론 주제를 가지고 학습자간에 찬반토론을 한 후 토론하기 위한 준비자료, 토론내용의 충실함, 논리성, 반대의견의 존중태도, 토론진행방법 등을 총체적으로 평가하는 방법이다.
이러한 토의나 논쟁의 방법은 학습자의 의사소통능력, 자료의 수집 및 활용능력, 논리적 사고와 표현 능력 등을 기를 수 있다.
(3) 역할놀이
역할놀이는 학습자가 문제상황을 실연하고 이에 대해 충분히 토의함으로써 인간관계의 문제를 탐색하는 것으로, 타인에 대한 이해를 도모한다. 즉 역할놀이를 통해 학습자는 극중 인물을 연기함으로써 상황을 분명히 이해하고, 자신의 소비행동에 대해 반성하고 아울러 상대방의 입장을 이해할 수 있다.
특히 이 방법은 소비자교육 측면에서 간접 경험을 통해 대안적인 태도 및 행동 수정을 유도하는 데 유용하고, 창의적인 문제 해결능력을 키워나가는데 도움이 된다.
예를 들어 판매자와 소비자의 역할을 번갈아가면서 역할경험을 하면 서로의 입장 및 문제점을 제시하고 해결할 수가 있다.
(4) 시뮬레이션
시뮬레이션은 일종의 모의학습으로 학습자는 그가 학습하고 있는 과정을 가상의 상황을 통해서 습득해 나갈 수 있다. 이 방법은 대부분 기술의 발달을 목적으로 이용되지만 학습자가 어려운 문제에 대한 통찰을 얻도록 하는 데에도 유용하게 쓰인다.
V. 자기발견적 교수방법
정보수집 및 분석, 평가를 통한 일관된 정리를 통해 학습자 스스로가 문제를 해결하고 학습할 수 있도록 하는 교수방법으로, 문제해결방법과 구안학습법이 대표적이다.
(1) 문제해결방법
문제해결방법은 어떤 문제를 학습자에게 제시하고 해결과정을 통하여 지식, 태도, 기능 등 능력을 종합적으로 습득하도록 하는 것이다. 그리고 학습자의 사고과정을 중시하고 발견활동을 유의미하게 경험하기 위하여, 학습자가 당면한 문제를 반성적 사고를 통하여 스스로 적극적으로 해결하기를 요구한다.
(2) 구안학습
구안학습은 학습자가 흥미나 동기 또는 목적을 가지고 스스로 계획을 세워 작업을 하는 학습방법으로, 학습 동기유발이 잘 이루어지므로 학습의 주도성이 형성되며, 창의성과 자셀성을 기초로 한 교육방법이다. 반면 학습능력이 낮은 학습자의 경우는 시간 낭비가 될 수 있으며, 완벽한 학습재료의 준비가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실패의 가능성도 높다(김경배, 2001).
6) 교실 외 활동방법
교실 내에서 해결할 수 없는 학습과제나 교실 내와 교실 외의 교육이 함께 이루어지면 효율적인 경우. 교실 외 활동방법을 이용한다. 교실 외 활동방법으로는 견학, 지역활동 참여 등이 있다.
견학은 어떤 일이 실제 발생한 곳이나, 현장을 직접 방문하여 보고 경험하는 것이다. 이 방법은 학습현장의 통제가 어려워 주위가 산만할 수도 있으며, 충분한 학습이 이루어지기 힘들 수도 있으므로 사전에 충분한 계획을 세워서 실시해야 한다. 예를 들면 한국소비자보호원을 직접 방문하여 한국소비자보호원의 역할을 실제 확인하거나 제품 생산 공장을 방문하는 등의 견학이 있다.
지역 활동 참여방법은 지역사회 내에서 실시되는 실제 활동의 참여를 통하여 체험 학습효과를 높이고자 하는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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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2.03.27
  • 저작시기201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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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7363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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