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게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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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게임빌 & Winner's Soccer 소개

Ⅱ 환경 분석

Ⅲ SWOT 분석

Ⅳ STP 전략

Ⅴ Marketing Mix

Ⅵ 예상되는 결과

본문내용

TN/Vodacom)를 통한 다운로드 방식
현지 통신사의 교섭력을 감안했을 때 앞에서 말했듯이 협상력이 떨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진입 장벽 또한 너무 높아, 비용 면에서도 불리한 조건이 될 것이다.
Google, Facebook, Twitter, Game Jump 등 포털 사업자를 통한 웹투폰 다운로드 방식
OPERA사에 따르면, 이 회사의 휴대폰 웹 브라우저인 Opera mini의 아프리카 대륙 이용도가 2008년 1~9월까지 180%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휴대폰을 이용한 무선인터넷 서비스 가입자 및 이용률의 증가는 아프리카의 열악한 물리적 네트워크 기반과 낮은 컴퓨터 보급률에 기인한 것으로 분서되며, 특히 남아공의 높은 휴대폰 보급률과 저렴한 무선 인터넷의 접근성, 낮은 개인용 컴퓨터 보급률 요인이 상호작용해 향후에도 휴대폰을 이용한 인터넷 사용도는 높아질 것으로 전망된다. 웹브라우저 이용고객의 접속 주요 콘텐츠는 Google, Facebook, Twitter, Game Jump, Wikepedia, BBC인 것으로 나타났다. Google, Facebook, Twitter는 우리나라의 싸이월드와는 다른 오픈된 커뮤니티이기 때문에 관심있는 주제로 네트워크가 자발적으로 형성되는 특징이 있어, 축구 또는 월드컵에 관심을 가진 표적 시장의 유저들을 큰 비용을 들이지 않고 모을 수 있는 특징이 있다.
<표 5-3.1> 아프리카 국가별 Opera mini 사용 증가율
(주 : 2008년 1~9월까지 사용 증가율)
국가
증가율
국가
증가율
남아프리카공화국
92.6%
아이보리코스트
572%
이집트
1,895%
탄자니아
202%
케냐
157%
수단
47.5%
나이지리아
704%
잠비아
415%
리비아
3,779%
스와질랜드
793%
(출처 : Opera, BMI)
자체 포털을 이용한 다운로드 방식
또한 이러한 포털 사업자를 통하면 링크를 통한 자사 자체의 포털로 접속을 유도할 수 있기 때문에 Winner's Football 이후 다른 게임의 진출에도 유리한 교두보를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물론, 자사의 포털은 해외 진출을 공략하여 영어로 만들어져야 하고, 우리나라와 달리 현지의 인터넷 사용 여건이 좋지 않기 때문에 그림이나 사진을 최대한 배제하고, 게임에 대한 설명을 간략히 텍스트나 슬로건으로 효과적으로 표현하여 어필할 수 있는 저용량 포털 모델을 개발하여야 한다. 또한 이 포털은 모바일에 최적화 될 수 있게, 미니(네이버, 다음 등이 모바일에 서비스하고 있는 축소판 포털의 형태) 게임빌이 되어야 할 것이다.
정리하면, 일단은 모바일을 통해 접근하기 용이한, 그리고 오픈된 커뮤니티가 형성되는 웹포털 사업자(Google, Facebook, Twitter, Game Jump)와의 연계를 통해 게임빌을 알리고, 배너와 링크를 이용, 자체 포털로의 직접 연결을 유도하여 다른 게임과 함께 직접 진출을 시도할 것이다.
4. 촉진전략
웹포털 배너 광고
모바일 인터넷을 사용할 때 화려한 배너가 많이 뜨는 것은 속도
문제에 있어서 사용자에게 거부감을 일으키기 때문에 되도록 심플
한 로고만 사용하여 웹포털에 배너 광고를 실시할 것이다. 모바일
을 이용한 게임이기 때문에 모바일 웹포털을 통한 광고가 직접적으
로 매출과 연결될 것으로 기대하며 가장 집중적인 투자가 이루어져
야 할 매체이다.
SMS 광고
타겟 집단에게 SMS로 광고를 보내 자동 연결을 유도하는 전략을 쓰도록 하겠다. SMS 비용면에서는 부담이 될 것이지만, 타겟 집단에게만 차별화되고 직접적인 유도책이 될 수 있다는 점에서 전략적으로 사용할 수 있을 것 같다.
다운로드 포인트 적립
국내에서는 이미 헤비 유저들 사이에 충성도를 높이는 데 효과적으로 기여하고 있는 방법이다. 다운로드 포인트를 적립하고, 일정 부분 포인트가 쌓이면 무료로 게임 콘텐츠 하나를 제공하는 방식이다. 이동통신사 간 서비스하는 자사의 게임 종류가 다르기 때문에 고객이 가입한 이동통신망을 통해서도 서비스를 해달라는 요청이 쇄도할 만큼 좋은 효과를 보고 있다.
길거리 Winner's Football 시민 리그 프로모션
Johannesburg와 Cape Town의 번화가를 중심으로 Winner's Football과 대형 스크린을 연결하여 지나가는 시민들을 대상으로 직접 게임에 참여하는 기회를 제공할 것이다. 이때 시민 리그라는 방식을 사용하여 고객들의 승부욕을 자극한 다음 현장에서 프로모션 직원의 도움을 받아 모바일 인터넷을 통해 게임을 다운로드 받는 방법을 시연하는 방법을 사용하여 직접 매출로 연결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예상되는 결과>
수익성 예상 자사 콘텐츠 수출의 교두보 역할
무형의 지식 콘텐츠라는 점에서 재생산에 한계비용이 거의 제로에 가깝기 때문에 진출하는데 드는 비용은 유명 포털들과 제휴 비용 및 지적재산권 등록 비용, 자사 영어 포털 개설 비용 등이 있을 것이다. 하지만 이러한 비용에 비해서 게임이 한번 확산되기 시작하면 다른 게임들의 진출까지 더하여 그 매출이 급속도로 늘어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4만건 정도의 다운로드를 기록했을 때 예상매출 10억원을 기대할 수 있으며 월드컵 특수를 고려했을 때 충분히 달성 가능한 목표로 판단하고 있다. 이어서, Winner's Football 뿐 아니라 자사가 이미 개발하여 보유하고 있는 다른 콘텐츠를 서비스 하되, 게임의 종류에 따라 시장을 공략한다면 충분히 2~3년 안에 남아공에서 50억원 이상의 매출을 기록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 또한 남아공을 필두로 함께 성장하고 있는 아프리카 대륙을 공략하는데 남아공이 효과적인 교두보 역할을 해줄 것이므로 예상치 못한 시장 확대를 동반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참고자료>
게임백서, 한국게임산업진흥원
게임 비즈니스 전략, 위정현, 제우미디어
Being Intelligent 디지털 지능의 시대를 맞이하라, SBS서울디지털포럼사무국
세계 소프트웨어 시장 조사보고서(요약본),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 http://www.kotra.or.kr/
한국무역협회(KITA) http://www.kita.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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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가격3,300
  • 페이지수22페이지
  • 등록일2012.04.03
  • 저작시기2012.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376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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