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딧불의_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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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며
Ⅱ. 육하원칙에 따른 영화의 분석
1. who
(1) 감독과 원작자
(2) 영화의 등장 인물
2. when
(1) 영화 스토리 상의 시간
(2) 영화 외적의 시간
3. where
4. what
(1) 삶과 죽음
(2) 가족의 해체
(3) 사회적 영향
5. how
(1) 시점
(2) 붉은 색
(3) 사탕
(4) 반딧불
(5) 관함식 이미지
(6) 현대 고베시의 등장
6. why
III. 결론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반딧불이의 묘는 2차 세계대전이 실질적으로 종료 된 시점이라고도 볼 수 있는 1945년 중반의 일본을 배경으로 그려졌으며, 부유했던 군인 집안이었던 한 가정의 완전한 몰락을 보여줌으로써 전쟁의 참혹함과 잔인함을 사실적으로 보여 주는 애니메이션이다. 하지만 이 영화는 전쟁의 잔인함과 가족 구성원들의 소중함과 애틋함을 보여주는 반전 영화라는 주장을 하는 사람들이 있는 한 편, 일본의 군국주의를 옹호하고 이의 재건을 바라는 의미를 담은 사상적인 영화라는 주장을 하는 사람들의 의견으로 팽팽히 대립 중이다. 이에, 우리 조는 육하원칙을 기반으로 한 촘촘한 분석 방식에 따라 이 영화가 담고 있는 진정한 의미에 대해 논해 볼 것이다.

Ⅱ. 육하원칙에 따른 영화의 분석
1. Who
(1) 감독과 원작자
먼저, 이 영화와 영화의 원작의 작가들에 대해 살펴 보면, ‘반딧불이의 묘’ 영화의 감독은 다카하타 이사오라는 사람으로, 그는 일본 고유의 이미지를 잘 표현하는 감독이다. 다른 애니메이션 감독들과는 달리 그림을 그릴 줄 모르는 연출가형 감독으로 유명하다. 지브리 스튜디오에서 ‘천공의 성 라퓨타’, ‘바람계곡의 나우시카’ 등을 기획 및 제작하였고 이 외 다수 유명한 애니메이션의 감독으로 직접 참여한 바 있다.
중요하게 보아야 할 점은, 다카하타 이사오는 기본적으로 반전에 대한 강한 신념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9조의 회란’이라는 반전주의 단체를 결성하고 현재도 반전주의 단체에 소속되어 있다는 사실이 이를 뒷받침해 준다. 감독의 사상과 생각이 영화에 반영된다는 사실을 고려하면, 이렇듯 좌파적이고 반전적인 사람이 만든 영화 또한 그 색채를 잃지 않을 것이라는 점에서 다카하타 이사오의 신념은 주목해야 할 요소이다.
다음으로는 반딧불의 묘의 원작자인 노사카 아키유키이다. 그는 1967년, 공습과 폐허에 대한 소설인 아메리칸 녹미채와 반딧불이의 묘를 발표하여 나오키 상을 수상한 바 있다. 특히 반딧불이의 묘는 작가의 자전적 경험의 투영이라고 볼 수 있음에 의의가 있는데, 전쟁 중에 여동생을 잃은 본인의 경험이 녹아 있는 작품이 반딧불이의 묘라는 것이다. 공습의 아픈 경험을 겪은 작가는 1930년생이고, 감독은 1935년 생으로써 둘 다 세계 2차대전과 공습을 경험한 세대이다. 이러한 점에서 영화에서 그려지고 있는 공습의 장면이나 당시의 상황들은 꽤나 사실적이고 구체적이라는 점을 유추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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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2.04.04
  • 저작시기2012.4
  • 파일형식기타(docx)
  • 자료번호#7381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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