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 Multiculturalis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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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다문화 입문

1. 다문화란?

2. 다문화주의란

3. 우리나라의 다문화 현황 및 정책

Ⅱ. 서울시 글로벌 센터

1. 서울시 글로벌센터

2. 서울시 글로벌빌리지 센터

3. 서울시글로벌센터의 프로그램

(1)상담서비스-다국어 종합 상담

(2)서울타운 미팅

(3)인포메이션 페어

(4) 벼룩시장

(5)한국어교실

(6)서울국제 유학생 포럼 개최

(7)자원봉사

(8) 교실로 찾아가는 먼 나라 이웃나라

(9) 찾아가는 이동상담 서비스

(10)외국인을 위한 창업대학

(11)다문화학당

<서울글로벌센터 생활상담 이성옥 님과의 인터뷰>

Ⅲ. 안산시 외국인 주민센터

1. 안산시 외국인 주민 센터 소개

2. 교육활동

1) 한국어 교육

2) 직업능력개발교육 및 컴퓨터 교육

3) 다문화 이해 교육

3. 문화 활동

1) 다문화 축제

2) 문화체험

3) 체육활동

4. 지원 활동

1) 통역지원센터

2) 의료지원

(1) 내, 외국인 진료

(2) 내,외국인 건강관리

(3) 임신,출산,육아

3) 다문화 작은 도서관

4) 안산 we start 글로벌 아동센터

5. 기타 활동

<안산시 외국인 주민센터 _박근호님과 인터뷰>

Ⅳ. 서울시와 안산시의 비교

1. 거주외국인의밀집지역

2. 비자자격별

3. 다양한국적의외국인

4. 외국인인구추이

5. 결론

Ⅴ. 결론

1. 다문화 문제 및 다민족・다문화 정책논의의 필요성

2. melting pot, salad bowl 이론을 근거로 한 다문화 문제의 발생 예방을 위한 노력

참고자료 출처

본문내용

강사, 유학, 전문인력보급 등의 이유로 서울에 거주하는 경우가 많다. 때문에 일자리 부분에 있어서, 제빵기술 등과 같은 취업에 관련된 기술을 가르쳐주는 안산시와는 달리 창업, 비즈니스 등에 관한 프로그램 운영을 운영하고 있다.
서울글로벌센터는 서울시의 행정서비스를 불편 없이 이용할 수 있도록 상담서비스가 주를 이루고 있어 전화상담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으며, 이 행정서비스 이용은 인터넷에서도 손쉽게 할 수 있다. 또한 문화프로그램으로는 한국어강좌가 가장 큰 인기를 끌고 있다.
반면 안산시외국인 주민센터는 편리한 행정서비스를 바탕으로 보건소의 의료서비스, 소식지발행, 다문화 강좌 등 서울시에 비해 ‘다문화’에 많은 중점을 두고 있으며 최근에는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 프로그램 등이 인기이다.
서울글로벌센터에서는 결혼 이주 외국인, 다문화가정을 위해 다문화 학당 등의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으나 센터의 초점이 다문화 가정에 맞춰져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안산시 외국인 주민센터에 비하면 다소 미미한 수준이다. 안산시와서울시는외국인구성비율이지역적특색에따라다르기때문에그정책을동일하게이뤄질수는없겠지만, 다문화 가정이 점점 증가추세가 되고 있는 점을 감안한다면 점진적인 정책적 개선이 이뤄져야 할 것으로 보인다.
Ⅴ. 결론
1. 다문화 문제 및 다민족다문화 정책논의의 필요성
이주노동자의 문제에서 출발한 우리나라의 다문화정책 논의는 결혼이주여성과 다문화가정으로 논의가 확대되면서 점차 정부의 공식적인 정책영역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그러나 현재 우리나라의 다문화 정책은 노동력 수입에 관한 경제문제, 이주노동자의 임금체불이나 구타행위에 관한 사회문제, 농촌 공동화와 연계된 국제결혼문제, 이주민들의 열악한 삶에 관한 복지문제, 이주민 2세 교육문제 등에 관해 지엽적이고, 단기적인 관점에서 접근해 오고 있다.
또한 서구국가들과는 달리 다양한 다문화정책 모델 중 어떤 다문화정책 모델을 채택할 것인가에 대한 국가적 합의나 이민정책과 다문화정책간의 유기적인 연계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우리나라에 적합한 다문화정책 모델을 정립하는 일은 다문화 관련 주체들의 거버넌스 체제 확립과 부문별 다문화정책의 추진을 위한 시급한 과제이다. 그런데 다민족다문화 정책은 통치(governance)를 의미하며, 정치적, 사회적, 경제적, 문화적 불평등을 시정하는 일종의 국민통합의 이데올로기로서의 각종 정책 수단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다민족다문화 정책에 관한 접근은 ‘인종적, 문화적 다양성을 어떻게 통합할 것인가’라는 거시적, 현실적 측면을 포함하는 종합적이고 전략적인 접근이 이루어져야한다. 이것이 바로 국가정책으로서의 다민족다문화 정책의 필요성이다.
2. melting pot, salad bowl 이론을 근거로 한 다문화 문제의 발생 예방을 위한 노력
melting pot은 말 그대로 용광로, 즉 인종 문화 등 여러 요소가 하나로 융합 동화되는 현상이나 장소란 뜻을 가지고 있다. melting pot 이론은 각기 다른 문화의 인종들이 모여 사는 다문화 사회에서 각각의 문화를 한데 모아 용광로에 넣어 녹이듯 녹여 하나의 문화로 만듬으로써 다문화 사회에서의 인종 차별이나 문화의 차이를 없앤다는 이론이었다. 하지만 이러한 melting pot 이론은 각기 다른 문화의 특징이나 그 문화들이 사라지는 것이라는 반박이 주장되었다.
그를 보완하여 나온 이론이 salad bowl 이론이다. salad bowl 이론은 마치 샐러드처럼 각 각의 문화의 특색과 특징을 살리지만 그 문화들이 한대 어우러져 하나의 문화를 만들어 간다는 것을 의미한다. 즉 salad bowl를 생각하면 된다. 여러 가지 야채, 채소들이 모여 하나의 샐러드를 만들어 냄으로써 모든 사람들이 좋아하는 하나의 샐러드가 되는 것과 같은 것이다. 이러한 salad bowl 이론이 현재 다문화 사회의 목표로 부상하고 있다.
한국의 다문화정책은 ‘다문화’라는 이름으로 이주자들을 혈통이나 경제적 가치, 현실적 필요에 따라 위계적으로 관리 통제하는 위계적 다문화정책이자 다문화가정에 국한한 제한적 다문화정책이자 이주노동자를 배제하는 차별적 포섭·배제의 모델에 가깝다. 적극적인 정책대응을 펼치고 있는 다문화가정의 경우에도 정책대응이 다양성이나 차이의 인정보다는 국민의 배우자로서 가족주의 틀 내에서 한국 사회 적응과 통합 대상의 동화주의 성격을 보여주고 있다. 즉 한국의 다문화주의 정책의 이상은 salad bowl이지만 실질적으로는 melting pot 방향으로 전개되고 있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이러한 방향은, 다문화에 대한 국민적 합의의 필요를 말해주고 있다. 외국인들이 그들의 문화를 버리고 한국의 문화에 적응하도록 해야 할 것인지, 아니면 각기 다른 인종들의 문화적 정체성을 유지하면서 다인종을 받아들이도록 해야 할 것인가에 대한 충분한 논의가 필요할 것이다. 이러한 논의는 다문화 사회로써 다가가고 있는 우리 사회에 방향성을 제시해 줄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다문화 지원 사업 부서별 총괄 업무, 다문화 다인종 정책 총괄부처가 부재함으로써 각 부처 간 조정 없이 이주자 정책이 혼재하다. 그렇기 때문에 다문화 사업을 총괄할 수 있는 총괄부처의 필요성이 도래 되고 있다. 또한 건전한 다문화사회를 설립하기 위해서는 반 다문화주의와 극단적인 민족주의 성향을 지양해야 할 것이다.
참고자료 출처
서울시 외국인 주민센터 한울타리 http://www.mcfamily.or.kr/
서울시 글로벌 센터 http://global.seoul.go.kr/
안산시 외국인 주민센터 http://global.iansan.net/00_main/main.jsp
한국적 다문화 주의의 전개와 과제 윤인진
2010 동계학술대회 발표논문집 다문화 가족 지원 정책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이혜승(감사연구원)
국가전략 2011년 제 17권 2호 - 다문화주의의 한국적 수용 주요 쟁점의 분석과 정책 대응 장의관
한국의 다문화정책과 지원사업: 정부와 시민사회의 갈등.협력.거버넌스 김선미
프랑스 동화주의 다문화정책의 위기와 재편에 관한 연구 - 한승준
  • 가격5,000
  • 페이지수27페이지
  • 등록일2012.04.05
  • 저작시기201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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