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행동적 상담이론에서 주장하는 인간의 본성에 관한 관점(Ellis관점)과 순자의 관점을 비교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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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인지행동적 상담이론에서 주장하는 인간의 본성에 관한 관점(Ellis관점)과 순자의 관점을 비교 설명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인지행동적 상담이론에서 주장하는 인간의 본성에 관한 관점

2. 인간의 본성에 관한 순자의 관점

3. 인간의 본성에 관한 관점(Ellis관점)과 순자의 관점을 비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회환경 가운데서 맞게 되는 각종 문제들에 잘 대처할 수 없다고 한다. 반면 순자의 사상은 어떠했을까? 같은 유가의 맥을 잇고 있지만 순자는 맹자와는 다른 차원의 이야기를 한다. 맹자가 내면적 도덕질서를 선이라고 규정했다면, 순자는 현실적으로 혼란스러운 사회가 질서 잡힌 상태, 즉 바르고 이치에 맞고 태평하며 잘 다스려진 상태가 되는 것을 선이라고 했다.
성악설은 "인간은 악하다"고 봄으로 사회나 국가를 인간이 이끌어서는 안 된다고 한다. 그들은 인간의 바깥에서 국가 사회를 이끌 수 있는 원동력을 찾는다. 그것을 순자는 예(행위 규범), 한비자는 법과 권력, 묵자는 하나님이라고 하였다. 예나 법은 국가의 제도이며, 이 제도를 운영하는 힘이 권력이다. 그리고 그 제도와 권력을 최종적으로 쥐고 있는 사람이 군주이며 하나님을 대신해서 인간 사회를 통치하는 것도 바로 군주이다. 따라서 성악설을 주장하는 사람들은 강력한 군주 이론을 내세운다. 국가의 구성원을 크게 보아 '백성-관료-군주'라고 한다면 성악설은 군주를 옹호하는 이론이라고 볼 수 있다. 또한 국가의 힘은 백성의 생산. 전쟁 능력에서 나오기 때문에 관료의 착취와 비능률을 제거하고 백성의 이익을 옹호하는 것이 군주권과 국가 권력을 강화하는 길이다. 그러므로 성악설은 백성을 옹호하는 이론이기도 하다. 그리고 이런 점에서 관료. 지식인 중심의 성선설과 대립한다. 99
참고문헌
노안영, 상담심리학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2005
조현춘 외, 심리상담과 치료의 이론과 실제, 시그마프레스, 2003
강신주, 공자&맹자 (유학의 변신은 무죄), 김영사,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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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5페이지
  • 등록일2012.04.18
  • 저작시기2012.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411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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