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개관
(1) 유대교
(2) 그리스도교
(3) 이슬람교
2. 문제 제기
3. 유대교의 예배
(1) 회당 예배
(2) 안식일
(3) 안식일 예배와 금기
4. 그리스도교 예배
(1) 예배의 다섯 가지 요소
(2) 주의 기도
(3) 교회 예배
5. 이슬람의 예배와 축제
(1) 이슬람의 축제
(2) 라마단 기간의 일과
(3) 향연을 위한 단식
6. 소감
7. 참고 문헌
(1) 유대교
(2) 그리스도교
(3) 이슬람교
2. 문제 제기
3. 유대교의 예배
(1) 회당 예배
(2) 안식일
(3) 안식일 예배와 금기
4. 그리스도교 예배
(1) 예배의 다섯 가지 요소
(2) 주의 기도
(3) 교회 예배
5. 이슬람의 예배와 축제
(1) 이슬람의 축제
(2) 라마단 기간의 일과
(3) 향연을 위한 단식
6. 소감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위해서 홍해를 가르고, 하늘에서 만나와 메추라기를 내려주었고, 신약 성서의 하느님은 세상을 이처럼 사랑한 나머지 자신의 독생자를 세상에 보내고, 아버지의 뜻에 따라 세상에 온 하느님의 아들은 인류를 구원하기 위해서 죄를 대속하여 십자가에서 자신의 목숨을 바친다. 인정이 많은 코란의 하느님은 세상을 창조할 때에 아담(인류)에게 특별한 지위를 부여 했다. 하늘과 땅을 창조한 유일신은 이처럼 세 종교에서 인격적이고 인류와 피조 세계에 대하여 선한 감정을 갖고 있다.
그러한 유일신 하느님에 대한 세 종교의 예배의 드려지는 형식과 드려지는 시·공간의 배경, 의미는 각각 다르지만 예배에는 신에 대한 경외심, 존경, 감사, 사랑, 모든 좋은(?), 성스러운 감정을 인간의 차원에서 표현하는 것으로 보인다. 각자의 나름대로는 안식하면서, 함께 모여서 예배의 요소를 이루면서, 구체적인 시간을 정해놓고 그 시간만큼은 성스럽게 보냄으로 유일신을 좋게 생각하고, 성스럽게 높힌다.
이것을 의식적으로 어떤 가치를 두지 않고 현상으로 바라보니, 각 사람들의 예배 행위가 좋은 문화 현상으로서 귀하고 인간의 행위가 종교라는 범주로 묶여 질 수 있다는 것이 참 신기한 일이다. 더 많은 다른 종교에 대한 관심과 학구열을 더욱 집중시킨다.
7. 참고 문헌
윤이흠, <어린이 세계 종교>, 다섯수레. 2004년, p102~103, 122~123, 146~147
니니안 스마트, <세계의 종교>, 예경. 2004년
오강남, <세계 종교 둘러보기>, 현암사. 2003년
윌리엄 페이든, <비교의 시선으로 바라본 종교의 세계>, 청년사. 2004년
그러한 유일신 하느님에 대한 세 종교의 예배의 드려지는 형식과 드려지는 시·공간의 배경, 의미는 각각 다르지만 예배에는 신에 대한 경외심, 존경, 감사, 사랑, 모든 좋은(?), 성스러운 감정을 인간의 차원에서 표현하는 것으로 보인다. 각자의 나름대로는 안식하면서, 함께 모여서 예배의 요소를 이루면서, 구체적인 시간을 정해놓고 그 시간만큼은 성스럽게 보냄으로 유일신을 좋게 생각하고, 성스럽게 높힌다.
이것을 의식적으로 어떤 가치를 두지 않고 현상으로 바라보니, 각 사람들의 예배 행위가 좋은 문화 현상으로서 귀하고 인간의 행위가 종교라는 범주로 묶여 질 수 있다는 것이 참 신기한 일이다. 더 많은 다른 종교에 대한 관심과 학구열을 더욱 집중시킨다.
7. 참고 문헌
윤이흠, <어린이 세계 종교>, 다섯수레. 2004년, p102~103, 122~123, 146~147
니니안 스마트, <세계의 종교>, 예경. 2004년
오강남, <세계 종교 둘러보기>, 현암사. 2003년
윌리엄 페이든, <비교의 시선으로 바라본 종교의 세계>, 청년사. 2004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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