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류의 지속을 위한 발전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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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한류의 현황
(1) 방송 시장 현황
(2) 각국의 한류 동향
(3) 각국별 한류의 약화 현상

2. 한류 약화에 대한 요인 분석
(1) 과도한 스타 의존도와 콘텐츠의 질적 저하
(2) 일부 스타로 집중된 한류
(3) 스타 출연료의 과도한 상승
(4) 공신력 있는 에이전트의 부족

3. 한류 지속을 위한 방안
(1) 한류의 중심으로서의 스타
(2) 다양한 스타가 필요
(3) 연예 매니지먼트 시스템의 개선 필요

본문내용

‘2006년 홍콩 국제관광 박람회’에 참가한 현지인1,337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에서 응답자의 49.1%가 송혜교를 최고의 한류스타
로 꼽았다. 송혜교가 최고 스타로 꼽힌 이유는 홍콩에서 방영된 <풀 하우스>의 영향이었다. 또한 제주시가 지난 7월 20일부터 한 달 동안 제주시 묘산봉에 설치된 태왕사신기 드라마세트장을 찾은 일본인 관광객 3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한 결과 응답자의 65.3%가 제주도 방문목적을 세트장 방문이라고 응답하였다. 또 드라마 세트장 재방문 의향을 묻는 질문에는 61.7%가 다시 방문하겠다고 응답하였고, 28%는 가능하면 방문하고 싶다고 밝혔다. 이처럼 한류 스타는 관광 산업 등 2차, 3차적인 연관 산업에까지 부가적인 효과를 극대화시킨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일본 오리콘스타일 뉴스가 최근 10~40대 일본인들을 대상으로 ‘가장 좋아하는 한국 남녀배우’를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여자배우로는 초기 ‘한류 붐’을 이끈 최지우를 비롯해 윤손하, 이영애, 전지현이 꼽혔다. 일본인들은 특히 최지우에 대해서 상당한 호감을 갖고 있고, 일본인들은 여전히 ‘최고의 한류 스타로’로 지우히메 최지우와 욘사마 배용준을 꼽았다. 이러한 사례를 통해서도 성공한 드라마의 스타들이 한류를 지속시키는데 간과해서는 안되는 부분임을 재차 강조해도 무리는 아니다.
(2) 다양한 스타가 필요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한류의 중심에는 ‘스타’가 존재한다. 한류스타는 ‘한국드라마나 영화 등의 문화상품의 수출로 현지에서 호평을 받으며 한류를 주도하는 연예인‘이라고 할 수 있다. 스타란 그 속성상 시대나 사회, 혹은 소비되는 대상에 따라 선호도가 달라지기 때문에 이러한 여건이 달라지면 주목받는 스타도 달라진다. 특히 한류스타의 경우에는 자신이 출연한 작품의 수출 여부에 따라 해당국에서의 인지도 역시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시기별, 국가별로 차이가 있다. 예를 들어, 중국의 경우에는 안재욱, 김희선, 일본은 배용준과 최지우, 베트남은 장동건, 김남주 등이 가장 인기 있는 스타라고 할 수 있다. 이와 같은 이유로 한류마케팅의 경우 국가별로 한류스타를 달리 기용하고 있다. 하지만, 각국의 한류스타들은 해를 거듭하고 새로운 드라마가 방영되더라도, 초기에 인기가 집중되었던 스타들의 인기를 넘어서지 못하고 있다. 일례로 2006년 일본 오리콘 스타일 뉴스의 조사에 의하면 일본인들이 여전히 가장 좋아하는 스타는 <겨울연가>에 출연한 최지우와 배용준이다. 2005년 9월 한국관광공사에서 발표한 ‘해외 한류 및 한류관광 동향’에 정리된 각 국가별 한류스타 현황을 보아도 이를 알 수 있다. 일본, 중국, 홍콩, 대만, 말레이시아, 태국에서 인기있는 한류스타를 보면, 각국에 수출되어 인기를 끈 드라마를 중심으로 배용준, 이병헌, 장동건, 원빈, 송승헌, 비, 신화, 이영애, 최지우, 전지현이 공통적으로 포함되어 있다.
현재의 상황은 초기 한류를 이끌었던 한류스타를 대체하는 새로운 한류스타가 탄
생하지 못하고 있으며, 이는 그만큼 새로운 스타의 탄생이 어렵다는 사실의 반증이기도 하다. 하지만 한류가 확장되면서 드라마에 국한되었던 장르가 영화, 음악 등으로 확대되면서 다양한 스타들이 탄생하고 있다는 연구도 있다. 김영덕의 연구에 의하면, 일본의 경우 세대에 따라 선호하는 한류스타가 다르게 나타난다. 중년층에서는 여전히 ‘배용준’의 인기가 높지만 젊은 층일수록 드라마 탤런트보다는 음악이나 가수, 영화배우를 좋아하는 경향이 높다는 것이다. 즉, 한류스타는 초기에 중년 여성층이 선호하는 탤런트를 중심으로 형성되었지만 젊은 층의 구미에 맞는 스타들이 차츰 다양한 매체를 통해 노출됨에 따라 연령층에 따라 선호하는 스타군도 다르게 표출되는 경향이 보이게 된다. 이는 새로운 콘텐츠를 위한 새로운 한류 스타의 발굴뿐 아니라, 다양한 층의 취향에 맞는 다양한 개성의 스타의 발굴이 필요함을 말해준다. 더불어 이러한 예비스타를 어떤 방법으로 매체에 노출할 것인가에 대한 전략도 필요함을 말해준다.
초기 한류는 일본을 비롯한 동아시아국가들에서 자발적으로 일어난 현상이란 측면이 강하다. 때문에 그들의 취향에 맞는 일부 한류스타의 인기는 지속되지만 다른 스타는 탄생하지 않는 현상도 존재한다. 한류를 지속하기 위해서는 이들에게 인기를 끄는 스타가 나타나기를 기다리는 수동적인 자세보다는 보다 적극적으로 이들에게 소구할 수 있는 다양한 개성의 스타를 발굴ㆍ육성할 필요가 있다.
(3) 연예 매니지먼트 시스템의 개선 필요
한류는 스타를 중심으로 이루어져 왔고 또 한류 소비자가 원하는 것도 스타 중심의 콘텐츠 소비임을 알 수 있다. 스타에만 의존하는 것은 문제가 되겠지만 다양한 소재의 콘텐츠가 우수하고 다양한 스타를 통하여 연결, 제작되어야 함을 의미한다. 즉 좋은 콘텐츠 생산을 위해 차별화되고 다양하고 우수한 스타, 즉 다양한 엔터테이너의 발굴과 육성이 필요하며, 이들을 적절히 유지 관리하고 장기적인 전략에 의해서 다각적으로 사업을 전개시키는 기획력 또한 중요하다. 그럼에도 이를 담당하고 있는 한국의 연예 매니지먼트 산업은 국내에서는 노예계약, 비디오파문, 소속사와의 분쟁과 같은 단어로만 깊이 인식되어 있으며, 해외에서도 신뢰하지 못할 상대로 인식되고 있는 현실이다.
이 연구에서는 한류의 중심에 한류스타가 있다는 점을 인정하면서, 스타시스템을통한 콘텐츠 제작의 경우 다양하고 질 높은 콘텐츠를 제작을 돕기 위해서 현재 우리나라에서 스타 중심으로 재편되는 제작시스템 속에서 발생하는 구조적 문제점을 밝히고, 스타를 둘러싼 연예 매니지먼트 산업을 개선하기 위한 대안을 찾고자 한다. 이는 이글의 주된 관심인 한류 지속뿐만 아니라, 우리나라의 연예 산업의 구조 개선과 시장 활성화를 위해서도 반드시 필요한 작업이다.
이를 위하여 스타는 무엇이며, 스타를 활용한 콘텐츠 생산인 스타시스템이란 무엇이고, 또 이런 영상, 제작산업의 핵심인 스타를 육성, 관리하는 시스템인 연예 매니지먼트 산업과 현재 우리나라에서의 문제점, 이와 같은 제도가 발달한 미국과 일본의 사례, 그리고 우리나라에서도 이와 같은 제도를 선진화시키기 위한 대안을 찾아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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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2.04.20
  • 저작시기2012.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415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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