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대학교 언어와 신화 김동섭교수 동영상강의 정리노트 4장 부터 7장까지 중간고사 시험범위(동영상 사자의서 정리 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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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수원대학교 언어와 신화 김동섭교수 동영상강의 정리노트 4장 부터 7장까지 중간고사 시험범위(동영상 사자의서 정리 포함) 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제 4주 신화의 원류 : 이집트 신화
■ 이집트 신화가 왜 신화의 원류인가?
■ 로제타 스톤
■ 이집트 신화의 특징(신화학의 관점에서..)
■ 이집트 신화(등장인물)
■ 오시리스 신화
■ 오시리스 신화의 의미
■ 죽음의 세계(고대 이집트인들이 생각한 사후 세계의 모습)

제 5주 신화의 원류 : 이집트 신화
1. 메소포타미아 문명
○ 메소포타미아의 역사

2. 메소포타미아 신화의 특징
○ 신화의 탄생
○ 신화의 특징
○ 신들의 계보(1)
○ 신들의 계보(2)
○ 설영문자
○ 고대 바빌론

■ 하늘의 일곱 신(수메르인들은 천문학 발달)
■ 인안나(금성의 신)의 저승 여행 이야기
■ 인안나의 저승 이야기

3. 길가메쉬의 대서사시
■ 균형의 상실
■ 엔키두의 탄생
■ 길가메쉬 vs. 엔키두
■ 우루크로의 귀환
■ 엔키두의 운명
■ 방황하는 길가메쉬
■ 우트나피시팀

제 6주 메소포타미아 신화와 히브리 신화의 비교 분석
■ 바빌론의 유수
■ 에누마 엘리시 vs 창세기
■ 천지가 창조되는 순서 비교 : 에무나 엘리시 vs 창세기
■ 반복되는 모티프들/공통되는 모티브
■ 대홍수, 두 신화에 나오는 대홍수 비교
■ 왜 40일 동안 비가 내렸을까?(야베 문서)

제 7주 신화의 고전 : 그리스 신화
■ 그리스 신화의 특징
○ 신화의 형성
○ 신화의 특징
○ 그리스 신화의 종교적 성격
■ 신들의 계보
○ 우주의 창조
○ 태초의 신들
○ 티탄12신
○ 올림포스 신들
■ 태초의 신들
■ 자연신들
■ 올림포스의 신들
■ 아버지와의 갈등
■ 신화의 유형과 그 내용
■ 인간의 파멸 : 데우칼리온의 홍수
■ 튀폰 : 합성괴물

※ 제 4주 사자의 서 (비디오)
■ 1편
○ 미라
○ 사자의 서
○ 아니(서기관)의 이야기
○ 사후 세계 심판 과정
○ 버즈

본문내용

자에게 영생을 찾게 해준다.
- 사후세계를 더 중요하게 생각했었다.
- 사자의 서를 구입하고 싶어했다.
- 사자의 서는 개인의 필요에 따라 다르게 제작되었다.
- 영생은 사자의 서를 소유하고 있어야 가능하다고 생각했다.]
- 사자의 서를 구하는 방법
① 비싼 돈 주고 주문하는 방법, 처음부터 자신만을 위해 아주 정교하게 제작하는 방법

- 주인을 모른 채 제작되었다. 이름만 공란으로 만들고 제작되었다.
- 사자의 서를 만다는 과정 - 대량생산되었다. 비싸서 부담스러움
① 파피루스 만드는 단계 : 파피루스라는 식물의 줄기를 갈아서 빻아서 만들었다. 파피루스는 그 형태를 오래 유 지 할 수 있었다.
② 주문을 쓰는 단계 : 서기관들은 학교에서 상형문자를 마스터했다. 언어를 통해 축복받은 사후 세계를 기원
③ 페이지를 장식하는 그림을 그리는 단계 : 이 그림이 한 사람의 운명을 결정한다고 믿었다.
- 자신만의 사자의 서를 갖는다는 것은 사회적 지위가 높다는 것
- 파라오(왕)들만의 특권이였으나 기원전 1200년경에는 중산층, 가난한 사람까지 사후 세계를 위해 돈을 지불했다.
- 기독교에 많은 영향을 주었다. 이집트인들의 사후세계에 영향을 받았다.
- 사자의 서와 성경
성모마리아와 같은 동사
사후 세계가 비슷, 예수가 비슷
- 사려는 사람에 따라 내용이 전부 달랐다. 고격의 선호에 따 189장 정도로 썼다.
- 주문은 신비한 힘들 지녔다고 생각했다.
- 사자의 서에 주문이 포함되어 죽은자를 보호하고 괴물을 물리쳐줄꺼라 생각했다.
- 죽은자는 총 6장에 있는 노예를 불러내 노동을 대신할 수 있게했다.
- 심장을 보호하는 스카라베 라는 풍뎅이 모양의 부적이 등장했다.
- 내용과 그림이 중요했다.
- 도덕성을 견디는 테스트를 통과해야했다
- 사자의 서는 불합리한 모습을 많이 담고 있었다
- 사자의 서는 현세를 살아가는 지침서였다. 영생을 얻기 위해 도덕적인 삶을 살라고함
아니(서기관)의 이야기
- 아니는 신왕국 시대에 살았다 기원전 1600~1200까지 누비아에서 시리아까지 지배했다.
- 아니는 가장 높은 수준 생활을 누리며 살았다.
- 상대적으로 풍족한 생활을 했기에 사후세계에 대해 의문을 가졌다
- 사후세계를 매우 중요하게 여겼다.
- 사후세계에 대한 준비가 없으면 영생을 할 수가 없다고 생각함
- 아니의 파피루스 = “사자의 서”를 보면 아니가 사후세계에 집착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 아니의 파피루스는 “사자의 서“중에서 가장 유명했다. 예술적으로 매우 뛰어나기 때문이다.
서체와 특히 삽화가 아름다워 현존하는 사자의 서중에 가장 뛰어나다.
- 2만5천개 중의 사자의 서를 발견하게 되었다.
- 기원전 1250년전에 채색된 사자에서는 다채로운 그림들이 담겨져있다.
- 23m가 되는 가장 긴 사자의 서 이다.
- 종교에도 여러 단계가 있었고, 사자의 서는 인간의 사후세계에 대한 최초의 고민이였다.
- 여러장의 텍스트를 무덤에 넣었다.
- 장례 문화가 발달했다.
- 아니가 있었을 당시 이미 천년전부터 사자의 서가 있었다.
- 신에게 바치는 제물의 가격을 매겼다.
- 신전의 곡물 창고와 제물을 관리했다.
- 엘리트 층 지식인이였다.
- 사자의 서를 갖고 싶어했다. 영생을 얻으려고했다.
- 아니의 파피루스가 가장 예술적이다.
- 결국 사자의 서를 주문했다. 반년치 월급을 지불했다.
- 아니는 죽어 사자의 서와 함께 묻혔다.
- 고대 이집트 파라오(왕)들은 피라미드에 묻혔다
- 귀족들도 귀한 무덤에 묻혔다. 아니도
- 두아트라는 지하세계에서 깨어나 죽은자는 여러 가지 심판을 받는다. 모진 심판과 역경을 견뎌야 영생을 얻음
- 아누비스가 인도해 주었다. 사후세계의 신 죽은자가 올바른 판단을 내리는것을 도와주었다.
- 아누비스가 입 열기 의식을 행했다.
- 아니가 영생을 얻을 수 있는지 심판한다. 사자의 서는 죽은자들을 공격하는 괴물들로부터 아니를 보호해주었다.
사후 세계 심판 과정
- 심판의 전당에 도착했단 42개의 신들 앞에 죄를 범하지 않았다고 고백해야되었다.
- 모두 아니오라고 고백해야된다 “부정고백”
- 사자의 서에 나오는 주문이 필요했다. 십계명의 대부분이 부정고백에서도 나타난다.
- 모세의 고향은 이집트였다.
- 이집트인들은 착한 삶을 살아야했다고 생각했다.
- 마지막 문을 통과해 호루스 신을 만나 마지막 테스트 장소로 이동
- 마지막 테스트는 심장의 무게달기였다. 심장은 지성과 감성, 선행과 악행을 모두 담고 있었다.
스카라베를 건네 마아트(진리 정의 질서 균형의 신)의 깃털과 무게를 달았다.
- 심장은 진리보다 무거울수 없으며 가벼워서도 안되고 균형을 이루어야했다
- 사자의 서의 마법의 주문을 통해 통과 할 수도 있었다.
- 통과하지 못한다면 아미트에게 잡혀먹혔다.
- 통과 후 영생을 얻어 축복받은 갈대 밭으로 갔다.
버즈
- 대형 박물관 직원이 버즈가 이집트에서 가져왔다.
- 수천개의 수공예품을 수집했다.
- 문화도둑, 많이 사들였다. 고고학자는 아니였다.
- 존경 받는 번역가였다.
- 이집트 유물을 번역해서 출간하기도 했다.
- 1887년 카이로(이집트)로 여행함
- 이집트 박물관에가서 초라한 전시품들을 보고 충격을 받았다.
- 그레보가 이집트 박물관장으로 있었다.
- 버즈는 이집트에 새로운 유물이 발견된것을 알고 찾아갔다.
- 아니의 파피루스를 발견하는 과정은 파란만장했다.
- 1887년 대영박물관을 대표해서 유물을 수집하기 위해 이집트에 있었다.
- 19세기에 이집트는 도굴이 많았다. 유물을 파헤처 팔기도 했다.
- 이집트 고고학 유산 상당수가 그때 파괴되었다.
- 이집트 상형문자를 읽을 줄 알았다.
- 이집트의 성경
- 인간이 저지르면 안되는 죄가 적혀있다.
- 버즈는 새로발견된 파피루스를 위해 그곳을 찾아 떠났다.
- 룩소르에 발견된 유물을 손에 넣으려했다.
- 이집트인들은 유물을 팔았다.
- 귀족들의 무덤을 도굴한 두굴꾼들로부터 유물을 샀다. 아니의 사자의 서를 샀다.
- 버즈는 검거되었고, 아니의 사자의 서를 빼앗겼다.
- 호텔벽을 파서 사자의 서를 다시 빼돌림
- 런던에 도착함 대영박물관에 전시함
- 사자의 서를 대중화 시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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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23페이지
  • 등록일2012.04.23
  • 저작시기201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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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7422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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