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가정 개념.현황,국내해외사례,문제점,해결방안,나의의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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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다문화가정 개념.현황,국내해외사례,문제점,해결방안,나의의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제 1 장 서론


제 2 장 다문화가정의 정의
제 1 절 다문화 가정의 정의
제 2 절 다문화 가정의 현황
1. 국적별 현황
2. 지역별 현황


제 3 장 다문화 정책의 국내, 해외 사례
제 1 절 국내사례
1. 중앙정부의 정책
1) 중앙부처 다문화정책 사례
 (1) 여성부
 (2) 기타부처
2. 지방부처 다문화정책 사례
1) 시·도의 다문화정책 사례
 (1) 서울시
 (2) 안산시
 (3) 대전시
 (4) 경기도
 (5) 전라북도
2) 시·도 교육청 다문화정책 사례
제 2 절 해외사례
1. 일본
2. 영국
3. 프랑스
4. 독일
5. 캐나다
6. 미국
7. 호주


제 4 장 다문화가정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제 1 절 다문화가정의 문제점
1. 불안정한 체류자격으로 인한 폐해
2. 가정폭력문제
3. 국제결혼 중개업체의 도덕적 해이
4. 다문화가정에 대한 언론의 편견 조장
5. 다문화 가정에 대한 사회적 차별과 인권 문제 발생
6. 경제난
제 2 절 다문화가정의 문제점의 해결방안
1. 중앙정보 차원의 법제도 개선
2. 다문화가정 교육지원정책제도의 개선
3. 결혼중개업관리제도 도입
4. 다문화가정에 대한 취업 장려와 경제적 지원
5. 사회적 편견 개선
6. 다문화가정 대국민 이해를 위한 프로그램 강화


제 5 장 나의 견해

본문내용

해교육은 학교를 중심으로 유네스코의 이념과 깊은 관계를 가지고 진행되어 왔다. 유네스코는 창설 이후 국가 간의 상호이해와 협력을 바탕으로 세계평화에 기여하고자 국제이해교육 사업을 활발하게 추진하여 왔고, 이러한 사업 중 1953년에 시작된 ‘국제이해를 위한 협동 학교 계획’은 국제이해교육을 직접 학교교육을 통해 실천하고자하는 계획이었다.
1994년 현재 전 세계 113개국의 2,800여 개 학교가 협동학교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있으며, 한국은 1961년 4개교의 참여를 시작으로 1996년 53개, 2005년 100개의 초, 중등학교와 교육대학 및 사범대학이 참여하고 있다. 유네스코한국위원회에서 표명하고 있는 국제이해교육의 개념은 무엇보다도 우선 평화의 공동체를 건설하려는 참여적 민주주의, 인권의 보호, 사회적. 경제적 평등, 생태론적인 지속 가능성, 평화롭고 정의로운 갈등의 해결과 같은 쟁점들과 밀접한 연관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유네스코 협동학교를 중심으로 이루어져 왔던 한국의 국제이해교육은 전체 학교로 확산되지 못하고 그 활동과 사업이 활성화되지 못하는 한계를 가지고 있다.
더구나 국제이해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대외적 홍보의 부족과 국제이해교육을 교육과정과 수업에 반영시키려는 방법의 제시가 미비하고, 입시 압박이라는 한국의 교육현실로 인해 주로 협동학교의 특별활동 내용이나 학교 행사로만 인식되어 오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그런데 이제까지의 국제이해교육은 주로 다른 나라를 이해하고 진취적인 세계인을 양성하는데 그 목적이 있었지만 이제는 다른 나라에 대한 이해뿐 아니라 인권적인 차원에서 상호부조하며, 수혜자와 시혜자의 불평등한 관계를 없애면서 제3세계 국가들에 대한 지원을 일시적. 한시적이 아닌 체계적. 계속적인 방향으로 나아가야 할 시점에 도달했다. 그리하여 80년대 말, 90년대 초부터 증가하기 시작한 외국인 노동자를 염두에 두고 그들을 포용하며, 그들과 함께하는 다민족공생을 위한 국제시민교육을 지향하는 움직임도 나타나기 시작했다. 그 예로 국내의 대구광역시를 들 수 있다.
일본 유네스코협회연명은 ‘세계 테라코야 운동’을 전개하여 이러한 어린이들과 어른들을 위하여 ‘배울 수 있는 장소’에서 읽고 쓰는 법과 산수를 배울 수 있도록 교육의 기회를 지원하고 있다. 국제연합은 유네스코 주도하에 모든 어린이들이 학교에 다닐 수 있도록 할 것과, 성인여성의 국제이해 향상을 목표로 ‘국제연합 10년(2002-2013)’을 정하였다. 그리하여 2005년까지 세계 각지에서 75만 명이 테라코야에서 수학했으며, 지역별로는 아시아, 태평양지역 17개국, 아프리카 17개국, 아랍 2개국, 중남미 8개국의 44개국의 테라코야가 문맹인을 위하여 활동하고 있다. 또한 지역의 젊은이들과의 교류도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데,2005년 6월 전국에 있는 291개 협회가 각 지역과의 교류를 통해 평화를 위한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그리고 초. 중. 고등학생 및 청년 등의 젊은 세대들과의 교류도 활발하여 지역이벤트 등의 개최에서부터 세계의 테라코야 운동의 진원지를 방문하는 ‘스터디투어’등의 국제이해. 교류 사업에 이르기까지 폭 넓은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예를 들어 아동들을 대상으로 아시아어린이 아트 페스티벌, 유네스코 어린이캠프, ‘우리 마을의 보물’ 그림전 등과 같은 행사를 개최하고, 청소년들을 대항으로 전국고교유네스코연구대회, 유스유네스코, 레버러토리, 스터디 투어, 유네스코 유스 세미나 등을 개최하여 국제적 이해와 교류의 증진을 도모하고 있다.
일본에서 살펴본 것처럼 우리나라의 다문화사회에 대한 이해 차원에서 다문화교육이 이루어져야 하는데 학교기관을 중심으로 기본 틀이 구성된 상황이므로 일반인들을 위한 다문화교육에 참조할 수 있다.
제 5 장 나의 견해
근래 우리나라는 국제결혼이 급증하고, 외국인 근로자의 유입이 지속적으로 늘면서 다인종, 다문화 사회로 접어들 준비를 하고 있다. 실제로 결혼하는 열 쌍 중에서 한 쌍이 외국인을 배우자로 맞이하고 있을 만큼 국제결혼이 성행하고 있고, 현재 국내 거주 외국인은 백만 명을 돌파하였다. 더 이상 우리사회에서 다른 문화를 가진 사람을 만나는 것은 어려운 일이 아니다. 이처럼 다문화가정의 증가세가 지속적으로 진행되는 현 시점에서 외국인 노동자나 외국인 배우자 등에 대한 차별과 편견의 문제를 더 이상 소홀히 다뤄서는 안 된다. 다문화사회란 시민·국민으로서 누릴 수 있는 사회·경제·정치·문화적 권리를 획득·향유하는 데 인종과 민족이 차별의 근거가 되지 않는 사회를 의미한다. 하지만 다문화시대에 사는 현재에도 우리나라는 여전히 다른 문화에 대해 낯설어 하고, 타 인종을 차별하는 경향이 있다. 우리나라가 안정적인 다문화사회에 진입하고, 진정한 세계화를 이루기 위해서는 가장 먼저, 타 문화와 인종에 대한 선입견과 편견에서 벗어나야 한다.
현재 우리나라 다문화가정의 문제점은 의사소통과 문화적 차이 이외에도 자녀들의 교육, 생계용 구직, 외국인 근로자 임금체불, 부부간 및 가족 간의 갈등 등 다양하다. 이러한 문제들이 발생하는 근본적 이유는 ‘의사소통’에서 비롯된다. 원활하지 못한 의사소통은 가족 간의 관계나 구직, 자녀교육뿐만 아니라 부당한 대우에 대한 항변 때에도 큰 걸림돌이 되고 있다. 이 때문에 한글교육, 한국문화 학습 등이 강조되어 왔다. 하지만 외국인 근로자와 배우자를 대상으로 한 교육에만 집중한다고 해서 다문화가정을 둘러싼 문제점들이 해결되기는 어렵다. 일반 시민들이 다문화가정에 대한 이해와 관심이 부족한 탓에 이들이 진정한 시민의 한 사람이자, 사회의 한 구성원으로서 살아가는 데 어려움이 많다. 다문화가정으로 인한 사회문제는 사실상 그들의 탓보다 그들을 바라보는 우리들의 시선에 더 큰 책임이 있다.
다문화정책이 제대로 정책적 효과를 거두기 위해서는 정부의 노력과 함께 지역 공동체 중심의 적극적 관심과 협조, 진정한 이웃으로 받아들이고 더불어 살아가고자 하는 의식의 확산이 무엇보다 필요하다. 그리고 아무리 좋은 정책과 시스템이 있다고 하더라도 우리의 의식이 바뀌지 않는 한, 다문화가정 문제는 우리사회의 영원한 미제가 될 것임을 잊어서는 안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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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2.04.28
  • 저작시기201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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