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32
- 33
- 34
- 35
- 36
- 37
- 38
- 39
- 40
- 41
- 42
- 43
- 44
- 45
- 46
- 47
- 48
- 49
- 50
- 51
- 52
- 53
- 54
- 55
- 56
- 57
- 58
- 59
- 60
- 61
- 62
- 63
- 64
- 65
- 66
- 67
- 68
- 69
- 70
- 71
- 72
- 73
- 74
- 75
- 76
- 77
- 78
- 79
- 80
- 81
- 82
- 83
- 84
- 85
- 86
- 87
- 88
- 89
- 90
- 91
- 92
- 93
- 94
- 95
- 96
- 97
- 98
- 99
- 100
- 101
- 102
- 103
- 104
- 105
- 106
- 107
- 108
- 109
- 110
- 111
- 112
- 113
- 114
본 자료는 10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32
-
33
-
34
-
35
-
36
-
37
-
38
-
39
-
40
-
41
-
42
-
43
-
44
-
45
-
46
-
47
-
48
-
49
-
50
-
51
-
52
-
53
-
54
-
55
-
56
-
57
-
58
-
59
-
60
-
61
-
62
-
63
-
64
-
65
-
66
-
67
-
68
-
69
-
70
-
71
-
72
-
73
-
74
-
75
-
76
-
77
-
78
-
79
-
80
-
81
-
82
-
83
-
84
-
85
-
86
-
87
-
88
-
89
-
90
-
91
-
92
-
93
-
94
-
95
-
96
-
97
-
98
-
99
-
100
-
101
-
102
-
103
-
104
-
105
-
106
-
107
-
108
-
109
-
110
-
111
-
112
-
113
-
114
목차
사진과 회화의 차이점
최초의 사진
스티글리츠는- 근대 사진의 아버지.
포스트모더니즘의 특성 8 가지
포스트모더니즘 사진매체의 재현적 특성
『개념미술과 포스트모더니즘 사진매체의 재현에 관한 연구 / 손미경』의 방식에 따라 다음의 3가지로 구분
1.전략적 도구로서 사진
2.만드는 사진과 연출 공간
3.사진의 텍스트성
한국의 포스트모더니즘
민병헌
구본창
김남진
신미혜
최초의 사진
스티글리츠는- 근대 사진의 아버지.
포스트모더니즘의 특성 8 가지
포스트모더니즘 사진매체의 재현적 특성
『개념미술과 포스트모더니즘 사진매체의 재현에 관한 연구 / 손미경』의 방식에 따라 다음의 3가지로 구분
1.전략적 도구로서 사진
2.만드는 사진과 연출 공간
3.사진의 텍스트성
한국의 포스트모더니즘
민병헌
구본창
김남진
신미혜
본문내용
포스트모더니즘 사진매체의 재현적 특성
시각예술에서 있어 사진이 본격적으로 주목받게 된 것에는 1930년대에 이를 예견한 바 있는 벤야민의 이론을 비롯하여 포스트모더니즘 시대에 와서는 포스트구조주의, 포스트마르쿠스주의 등이 미국에서 문화 분석에 이용되면서부터이다.
해체적 시각 속에서 원본성, 작품의 유일무이성(aura), 저자의 강조(authorship)의 해체, 소외된 타자, 그리고 중심이 아닌 주변부 문화를 중시하려는 포스트모더니즘 미술에서 사진은 가장 효과적인 표현매체였다.
사진 자체의 탈 모더니즘 경향으로 인한 그 의미와 영역의 확장도 포스트모더니즘 미술에 영향을 끼쳤다. 이것은 포스트구조주의 영향으로 작품에서 텍스트로의 근본적인 변모를 겪게 되었고 따라서 사진의 의미파악도 단일한 어떤 시스템에 의존할 수 없는 복합적인 것으로 인식되었음을 의미하는 것이다. 이러한 사진의 특성들은 포스트모더니즘 작가들에게 사진의 사용을 가속화시켰다.
사진에서 재현이란 통상적인 의미에서 무엇을 반영한다는 식의 재현이 아니라 빅터 버긴에 의하면 그 자체로서 구성된 이미지라고 말한다. 사진이 어떤 것의 재현이라고 했을 때 사진이 어떤 물건의 모습을 있는 그대로 찍어 보여준다는 것이 아니라 사진기라는 특수한 기계를 통해 인간의 시선이라는 역사적인 구성물이 사진이라는 특수한 관습을 통해야만 볼 수 있는 어떤 이미지를 구성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새로운 재현의 개념에는 최근 문화이론에서 다루는 모든 쟁점들이 압축되어 있는 것이다.
재현은 어떤 이미지가 어떻게 현실을 반영하는가의 문제가 아니라 어떤 이미지가 어떤 문화와 역사, 사회, 정치적 맥락을 통해 구성되었는가 하는 문제이다. 나아가 재현의 개념에 있어서는 현실이라는 것 자체가 이미지 이전에 미리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재현을 통해서만 현실을 알 수 있는 것이 되는 것이다.
시각예술에서 있어 사진이 본격적으로 주목받게 된 것에는 1930년대에 이를 예견한 바 있는 벤야민의 이론을 비롯하여 포스트모더니즘 시대에 와서는 포스트구조주의, 포스트마르쿠스주의 등이 미국에서 문화 분석에 이용되면서부터이다.
해체적 시각 속에서 원본성, 작품의 유일무이성(aura), 저자의 강조(authorship)의 해체, 소외된 타자, 그리고 중심이 아닌 주변부 문화를 중시하려는 포스트모더니즘 미술에서 사진은 가장 효과적인 표현매체였다.
사진 자체의 탈 모더니즘 경향으로 인한 그 의미와 영역의 확장도 포스트모더니즘 미술에 영향을 끼쳤다. 이것은 포스트구조주의 영향으로 작품에서 텍스트로의 근본적인 변모를 겪게 되었고 따라서 사진의 의미파악도 단일한 어떤 시스템에 의존할 수 없는 복합적인 것으로 인식되었음을 의미하는 것이다. 이러한 사진의 특성들은 포스트모더니즘 작가들에게 사진의 사용을 가속화시켰다.
사진에서 재현이란 통상적인 의미에서 무엇을 반영한다는 식의 재현이 아니라 빅터 버긴에 의하면 그 자체로서 구성된 이미지라고 말한다. 사진이 어떤 것의 재현이라고 했을 때 사진이 어떤 물건의 모습을 있는 그대로 찍어 보여준다는 것이 아니라 사진기라는 특수한 기계를 통해 인간의 시선이라는 역사적인 구성물이 사진이라는 특수한 관습을 통해야만 볼 수 있는 어떤 이미지를 구성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새로운 재현의 개념에는 최근 문화이론에서 다루는 모든 쟁점들이 압축되어 있는 것이다.
재현은 어떤 이미지가 어떻게 현실을 반영하는가의 문제가 아니라 어떤 이미지가 어떤 문화와 역사, 사회, 정치적 맥락을 통해 구성되었는가 하는 문제이다. 나아가 재현의 개념에 있어서는 현실이라는 것 자체가 이미지 이전에 미리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재현을 통해서만 현실을 알 수 있는 것이 되는 것이다.
추천자료
- 문화적 포스트모더니즘
- 포스트 모더니즘과 교육
-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하여...
- 현대소설의 흐름(대중소설)
- 서양화를 중심으로 바라본 한국 현대미술사
- 한국 순정만화와 여성수용자 연구
- 개념미술 연구논문 - 감상자에게 의존하는 개념과 이미지의 결합
- 문예사조이해의 시대적 흐름과 내용정리
- [패러디][저작권][패러디사이트]패러디의 개념, 패러디의 특성, 패러디와 포스트모더니즘, 패...
- [문학비평][신비평][한국문학]문학비평 신비평의 역사, 문학비평 신비평의 개념, 문학비평 신...
- [한국문학][해학][근대문학][리얼리즘문학][해외출판 사례]한국문학의 역사, 한국문학의 성격...
- 데카당스 (데카당스, 의식의 흐름, 거대서사, 저자의 죽, 혼성모방, 메타픽션, 마술적 리얼리즘)
- ★[한국 기독교대안학교 운동] 기독교 대안학교 현황, 기독교 대안학교 특징, 기독교 대안학교...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