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사]일본 고중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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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강 小國의 성립과 동아시아

제2강 야마토(大和)정권의 형성과 전개

제3강 대화정권의 통일과정과 지배체제의 구축

제4강 추고조의 정치와 문화

제5강 대화개신과 고대국가의 성립

제7강 율령정치의 전개

제8강 평안천도와 당풍문화

제9강 섭관정치와 국풍문화

제10강 원정기의 정치와 문화

제11강 가마쿠라 막부의 성립

제12강 죠오뀨우의 난과 싯껜정치의 확립

제13강 산업의 발달과 가마쿠라(鎌倉) 문화

제14강 여몽연합군의 일본침공과 가마쿠라 막부의 쇠퇴

제15강 건무의 신정과 남북조의 내란

제17강 동아시아의 정세와 일명무역

제18강 서민의 대두와 오오닌의 난

제19강 산업의 발달과 무로마찌 문화

본문내용

산업의 진흥
센코꾸 다이묘는 뛰어난 무장이어야 함은 물론, 또한 자신의 영국을 부유하게 할 경제정책을 입안하고 추진할 수 있는 재능을 지닌 정치가로서의 재능도 요구되었다. 농업이나 상공업이 발달하면 전쟁을 수행하기 위한 병량미나 무기를 갖추기 쉬웠으며, 필요한 물자를 다른 지방에서 사들일 수도 있었다. 생산력이 증가하면 인구도 늘어나, 병사의 수를 늘릴 수도 있었다. 따라서 센코꾸 다이묘는 영국내의 산업과 경제의 발전에 주력해, 부국강병에 노력하였다. 야마나시현에는 지금도 다께다 신겐이 지배하던 당시에 만들어졌다는 [ 신겐즈쯔미(信玄堤)]라는 제방이 남아있다. 신겐은 홍수를 막기 위하여 많은 제방을 쌓고 고쳤다. 다떼씨나 호오죠오씨들도 비슷한 노 력을 하였는데, 이러한 일은 무로마찌 막부나 슈고 다이묘들 때에는 생각할 수 없는 일이었다.광산의 개발에도 노력하였다. 센코꾸 다이묘가 개발한 광산으로 유명한 것이 이와미(石見)·이꾸노(生野)의 은광산이다. 다께다씨도 금을 채굴하여 군자금으로 사용하였다.
6) 남만인(南蠻人)의 도래
a. 조총의 전래
1543년, 포르투갈인을 태운 배 한척이 폭풍우 때문에 규우슈우 의 남단에 위치한 타네가시마(種子島)에 표착하게 된다. 그 배에는 중국의 쟝크선으로 중국의 영파로 가던 도중이었다고 한다. 이 때 포르투갈인이 소지하고 있던 조총의 위력에 놀란 타네가시마의 영주는 조총의 무게와 같은 양의 은을 주고 구입하였다고 한다. 조 총이라는 신병기가 도입되었다는 소식은 곧 전국으로 퍼져갔다. 그 뿐만 아니라, 사까이와 오오미 지방이 조총의 생산지로 번영하 게 된다. 무력을 다투던 센코꾸 다이묘들이 앞을 다투어 신병기를 갖추고자 하였던 것이다.
b. 크리스트교의 전래
타네가시마에 포르투갈인이 표착한 뒤, 규우슈우 각지에는 무 역을 하기 위해 포르투갈상선들이 연이어 입항하게 되었다. 상인들만이 아니라, 1549년에는 일본에 크리스트교를 전파하기 위 해 프란시스코 자비에르가 일본에 와 이년이상 체재하면서 각지를 돌아다녔다. 자비에르 일행은 가고시마에 상륙하여 포교하 였으나 큰 성과를 거두지 못하자, 북규우슈우 지방의 각지를 전전하면서 전도하였다. 그 뒤, 교오토에도 선교를 위해 갔다. 그 결과, 오오우찌 요시다까(大內義隆)·오오또모 소오린(大友宗麟)·아리마 하루노부(有馬晴信)와 같은 북규우슈우의 다이묘들 이 크리스트교 신자로 세례를 받았으며, 학교나 교회당을 세우는등, 적극적으로 포교에 나섰다. 그 때문에 크리스트교는 북 규우슈우를 위시하여 츄우고꾸 지방에서 마침내 기내지방에까지 급속히 퍼져나갔다. 그런 가운데, 1582년에는 오오또모 소오 린을 중심으로 하는 3명의 크리스챤 다이묘가 4명의 소년으로 구성된 사절을 로마 교황에게 파견하기도 하였다. 이들 소년 사 절들은 8년 뒤, 임무를 마치고 귀국하게 된다.
4.인물 탐구 :호오죠오 소오운(北條早雲: 1432 - 1519)
전국시대의 무장인 호오죠오 소오운은 가마꾸라 막부의 실권 자인 호오죠오씨와는 무관한 인물로, 출생과 경력에 대하여 잘 알려져 있지 않은 것을 보아도 잘 알 수 있듯이, 하극상으로 센 코꾸 다이묘가 된 대표적인 인물이다. 그는 다른 센코꾸 다이묘들과는 달리 조정의 관위에 구애받지 않았다. 그는 88세의 나이 로 사망하였는데, 이는 당시의 다른 센코꾸 다이묘와는 비교도 안될 정도로 장수한 것이었다. 그는 대기만성형의 영웅으로 그 가 관동지방에서 안정적인 지위를 확보하였을 때가 그의 나이 60세를 지났을 때였다. 그는 냉정침착하고 용의주도한 성격의 소지자였다. 그는 결코 무리하지 않았으며, 88세로 죽을 당시까지 눈과 귀, 그리고 이빨이 마치 4-50대 처럼 튼튼하였다고 전 해지는 것도 이러한 소오운의 착실한 건강관리와 노력 때문으로 생각된다. 이러한 그의 성격은 소오운의 전술에도 민정에도 그리고 일상생활에도 잘 나타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소오운은 자신이 활동하는이 시대가 전국의 하극상의 세상이 라는 것을 잘 깨닫고 있었다. 즉, 전국시대의 난리속에서 이 세상을 이끌어갈 주체는 결코 구세력인 슈고 다이묘가 아니라, 중소규모의 재지무사나 무수한 백성과 직인, 쇼꾸닌들이었음을 잘 간파하고 있었다. 그래서 그는 동국지방의 주인이 되기 위해 서는 고꾸진 무사나 백성들을 장악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고 여기고 착실하게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서 그들을 자기편으로 끌어들여 관동지방의 8개국을 제패하는 데 성공하였던 것이다.
사망하기 1년전인 87세때에, 그는 아들에게 자신의 지위를 물 려주고 은거하였다. 그의 묘는 관광지로 유명한 하꼬네 유모토(箱根湯本)의 소오운지(早雲寺)에 있다.
< 자 막 : 호오죠오 소오운 >
1. 출생·경력 미상. 하극상으로 센코꾸 다이묘가 된 대표적인 인물.
2. 대기만성형의 영웅.
3. 냉정침착하고 용의주도한 성격의 소지자.
4. 자신이 살아있는 시대의 흐름을 정확하게 파악.
5. 시대의 주체는 중소규모의 재지무사나무수한 백성과 직인(職人) 들이었음을 간파.
6. 그의 묘는 하꼬네 유모토(箱根湯本)의 소오운지(早雲寺)에 있다.
5. 열린 쪽지 시험
1.오오닌( 仁)의 난 이후 더욱 만연해진 당시의 한 사회 풍조를 가리키는 말로 하위의사람이 실력으로 상위의 사람을 몰아내는 것을 뜻하는 이 용어는?
( ) 하극상(下剋上)
2. 오오닌의 난 후 약 100년간 지속된 전국적인 전란(戰亂)의 시 대를 무슨 시대라고 부르는가?
( ) 전국시대(戰國時代)
3. 오오닌의 난 후 전국 각지에서 세력을 확대해 온 슈고들의 부 하 및 유력한 고꾸진들은 슈고다이묘들에 대신하여 새로운 지배자로 부상하게 되는 데, 이러한 새로운 지배자들을 슈고 다이 묘들과 구별하여 무엇이라고 부르는가?
( ) 센코꾸 다이묘(戰國大名)
4. 하극상으로 센코꾸 다이묘가 된 대표적인 인물로 꼽히는 사람으로, 시대의 주체가 더 이상 슈고다이묘들이 아니라 중소규모 의 재지무사나 무수한 백성들과 직인들이었음을 간파하여 자신의 사후, 자손 4대에 걸쳐서 관동지방의 8개국을 지배하는 계기 를 만든 인물은 누구입니까.
( ) 호오죠오 소오운(北條早雲)
お終りました.もっともっと がんばって ぐださ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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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50페이지
  • 등록일2003.01.24
  • 저작시기2003.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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