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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강 유비쿼터스 혁명
제2강 유비쿼터스 컴퓨팅 개념과 주요이슈
제3강 유비쿼터스 컴퓨팅을 위한 핵심 기술과 전망
제4강 MEMS 기술
제5강 나노기술
제6강 유비쿼터스 네트워크 개념 및 핵심기술
제7강 네트워크를 통한 슈퍼 컴퓨팅 확보 기술
제8강 RFID
제9강 유비쿼터스 센서 네트워크
제10강 상황 인식 컴퓨팅 개념과 시스템
제11강 인간과 컴퓨터 상호작용 기술
제12강 유비쿼터스 정보보호 기술
제13강 U-의료
제14강 U-러닝
제15강 u-시티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및 해설-
제2강 유비쿼터스 컴퓨팅 개념과 주요이슈
제3강 유비쿼터스 컴퓨팅을 위한 핵심 기술과 전망
제4강 MEMS 기술
제5강 나노기술
제6강 유비쿼터스 네트워크 개념 및 핵심기술
제7강 네트워크를 통한 슈퍼 컴퓨팅 확보 기술
제8강 RFID
제9강 유비쿼터스 센서 네트워크
제10강 상황 인식 컴퓨팅 개념과 시스템
제11강 인간과 컴퓨터 상호작용 기술
제12강 유비쿼터스 정보보호 기술
제13강 U-의료
제14강 U-러닝
제15강 u-시티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및 해설-
본문내용
제1강 유비쿼터스 혁명
1. 유비쿼터스
(1) 유비쿼터스 환경
1) 언제, 어디서나, 어떠한 통신 단말기를 가지고 어느 통신망을 통해서든, 원하는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즉 유비쿼터스 사회를 지향
정보화: 실제 물리적 공간을 극복하는 패러다임의 변화
2) 유비쿼터스화
① 휴대폰, PDA, 입는 컴퓨터 등의 등장으로 현실과 가상의 거리 좁혀짐
② 분리된 물리적 사물들을 연결하여 지능적으로 거리를 되살리는 것
③ 일상적인 사물에 제 역할에 맞는 컴퓨터를 넣어 사물끼리 통신을 가능하게 하여 현실공간과 가상공간 사이의 경계가 무의미해짐
(2) 컴퓨터 진화의 3단계 물결
1) 제1의 물결: 메인프레임의 시대
① 컴퓨터 > 인간
② 거대하고 고가인 컴퓨터 한 대를 복수의 사람들이 공동 사용
2) 제2의 물결: PC의 시대
① 컴퓨터 = 인간
② PC가 보급되어 1인 1대씩 컴퓨터를 사용
3) 제3의 물결: 유비쿼터스 IT 사회
① 컴퓨터 < 인간
② 여러 장소에 숨어 있는 컴퓨터를 사람들이 컴퓨터를 사용하고 있다는 지각이 없는 상태로 이용
2. 개요
(1) 도시혁명
① 자급자족의 농촌 마을에서 복잡하고 문명화된 대규모의 도시사회로 바뀌어 가는 과정을 가리키는 인류학·고고학 용어
② 시간/거리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하여 공간을 압축한 혁명
③ 근본 원인: 기술의 성장과 축적, 잉여식량을 자본으로 활용할 수 있는 폭의 확대
- 중략 -
1. 유비쿼터스
(1) 유비쿼터스 환경
1) 언제, 어디서나, 어떠한 통신 단말기를 가지고 어느 통신망을 통해서든, 원하는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즉 유비쿼터스 사회를 지향
정보화: 실제 물리적 공간을 극복하는 패러다임의 변화
2) 유비쿼터스화
① 휴대폰, PDA, 입는 컴퓨터 등의 등장으로 현실과 가상의 거리 좁혀짐
② 분리된 물리적 사물들을 연결하여 지능적으로 거리를 되살리는 것
③ 일상적인 사물에 제 역할에 맞는 컴퓨터를 넣어 사물끼리 통신을 가능하게 하여 현실공간과 가상공간 사이의 경계가 무의미해짐
(2) 컴퓨터 진화의 3단계 물결
1) 제1의 물결: 메인프레임의 시대
① 컴퓨터 > 인간
② 거대하고 고가인 컴퓨터 한 대를 복수의 사람들이 공동 사용
2) 제2의 물결: PC의 시대
① 컴퓨터 = 인간
② PC가 보급되어 1인 1대씩 컴퓨터를 사용
3) 제3의 물결: 유비쿼터스 IT 사회
① 컴퓨터 < 인간
② 여러 장소에 숨어 있는 컴퓨터를 사람들이 컴퓨터를 사용하고 있다는 지각이 없는 상태로 이용
2. 개요
(1) 도시혁명
① 자급자족의 농촌 마을에서 복잡하고 문명화된 대규모의 도시사회로 바뀌어 가는 과정을 가리키는 인류학·고고학 용어
② 시간/거리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하여 공간을 압축한 혁명
③ 근본 원인: 기술의 성장과 축적, 잉여식량을 자본으로 활용할 수 있는 폭의 확대
- 중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