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향수: 어느 살인자 이야기 (Perfume: The Story Of A Murderer)’를 통해 본 현대음악과 포스트모더니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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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 론
 1) 영화에 대한 소개와 연구동기

2. 본 론
 1) 영화 속 장면과 O. S. T 설명
 2) 사이먼 래틀과 포스트모더니즘 음악
 3) 현대음악에 대한 전반적 고찰

3. 결 론
 1) 음악과 일상에 대한 짧은 의견

본문내용

대전의 종말과 함께 다시 적극적으로 음악의 전통성과 역사성을 부인하고 새로운 출발을 다짐하게 된다.
1950년이 음악사에서 의미하는 바는 우선 전통적 음악어법의 전면적인 거부의 표현으로 볼 수 있는 구조적인 작품구성 양식인 ‘음렬음악’의 시작에서 발견된다. 쇤베르크의 12음기법에 나타난 논리적 사고를 극단적으로 발전시켜, 음의 간결함과 집중성, 그리고 외형적 경제성을 보여주었던 베베른의 음악적 특징, 그리고 작곡가의 창조적 영감에 의하여 만들어진 쇤베르크식의 기본 음렬과는 다르게 미리 계획하여 짜여서 완벽한 상호 연관성을 보여준 베베른식의 음렬기법은 당시 젊은 음악가들에게는 새로운 가능성을 던져주었고, 이로서 베베른은 전후세대 작곡가의 정신적 지도자로 등장한다. 또 한편 메시앙의 모드작곡(1949)에서 보여주었던 음고, 리듬, 강세, 연주기법의 체계화는 음렬음악의 발전에 결정적 영향을 미친다. 그들의 음악은 가장 진보된 음악어법으로 작곡됐으며 전위음악으로 불리게 됐다.
그러나 적지 않은 한계를 가지고 있던 음렬음악의 대안으로 전자음악과 케이지의 우연성 음악의 탄생을 가져온다.
이로써 소리의 예술은 인간의 목소리와 전통적으로 사용되었던 악기의 영역을 넘어서서, 기계문명의 발전에 동참하게 된다. 계속적인 인간의 실험정신은 세퍼(P.Schaeffer), 아이메르트(H. Eimert), 슈톡하우젠, 노노, 베리오(L. Berio) 등이 보여주었던 <구체음악>, <전자음악>, <공간음악> 그리고 <컴퓨터음악>을 낳았다. 음악은 과학기술과 직접적인 연관을 갖고, 음재료와 양식은 과거의 사고범위를 넘어 계속적인 확장을 보여주게 된 것이다.
이른바 모더니즘 시대의 완전한 종식을 증거하고 있으며 나아가 미학적 차원에서 변화가 도래하고 있다는 점에서 남다른 흥분을 느끼게 한다. 시대가 변했고 그 시대를 살아가는 대중들의 이념이 변했다.
“음악의 언어는 무한하다. 여기에는 모든 것이 들어있고 모든 것을 설명할 수 있다.”
프랑스의 대문호 발자크의 말이다. 낭만주의 음악에 많은 영향을 받았고 음악을 소재로 한 심도 깊은 소설을 발표하기도 했던 그는 이 말을 통해 음악이 가진 다양한 표현력과 무한한 확장성을 이야기 하고 싶었을 거다.
특히 21세기 예술은 끊임없이 ‘경계 허물기’ 혹은 ‘경계 넘나들기’를 시도하고 있는데, 음악이 그 선봉장이 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은 아니다. 그 ‘경계 허물기’의 형태는 현재 어떤 모습으로 나타나고 있을까?
- 결 론 -
1) 음악과 일상에 대한 짧은 의견
현대음악은 다양성의 시대입니다. 여러 장르가 탄생하며 혼합되고 그 속에서 또 다른 장르가 발전하기도 합니다. 어떤 이들은 이런 현대음악을 거부하며 무시하기도 합니다만 그것은 닫힌 생각이며 음악의 발전에 미처 따라가고 있지 못한 것입니다. 과거의 음악과 현대의 음악이 조화로운 음악, 또는 같은 시대의 음악들의 혼합 등 음악뿐만 아니라 다른 분야에서도 다양성과 조합은 말하지 않을 수 없는 시대의 흐름입니다. 어찌 보면 음악의 발전이 이제는 더 이상 나아갈 수 없어서 생기는 현상과 같을 수도 있습니다. 이를 단언하기에는 제가 가진 지식과 통찰력이 부족하다는 걸 느낍니다. 하지만 다양한 분야에서 이 같은 현상이 일어나고 있고 이런 현상은 앞으로도 계속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현대음악은 계속 실험적이며 새로운 방향으로 나타날 것입니다. 음악이란 삶의 희노애락 뿐만아니라 인간내면의 욕망, 본능을 표현합니다. 현시대를 살아가는 우리들에게 음악이란 자신의 성찰이며 우리 내면을 표현해주는 중요한 수단임과 동시에 우리 시대를 비판하고 대변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저같이 음악에 무지한 사람도 음악이라는 것을 통해 짧은 혹은 긴 시간동안 여러 가지 생각을 하고 또 기분이 좋아지거나 나빠지기도 합니다. 음악이 우리의 삶을 반영한다는 것은 부정할 수 없는 사실입니다.
전체를 만족시키는 것은 없습니다. 개인의 욕구와 기호가 다양하고 심화되고 있는 요즘 현대음악의 다양성은 가치가 있는 것이며 지켜져야 할 것입니다.
- 참 고 문 헌 -
톰 튀크베어 감독의 ‘향수 : 어느 살인자의 이야기’
포스트모더니티의 조건 / 데이비드 하비 / 한 울 / 2008
포스트모더니즘의 이해 / 김욱동 / 문학과 지성사 / 1999
대학교양총서 74 현대음악 / 이석원 / 서울대학교출판부 / 2008
사이먼 래틀 / 니콜라스 케니언 / 안그라픽스 / 2008
20세기 음악 / ERIC SALZMAN / 다리 /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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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2.05.22
  • 저작시기20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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