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현재 국내 다큐멘터리의 위치와 흐름
1.1 TV 다큐멘터리의 위기
1.1.1 스테레오 타입화 된 TV 다큐멘터리
1.1.2 제작자의 의식 부재
1.1.3 실험 정신의 부족
1.1.4 보수적인 방송 시스템
1.2 명품 다큐멘터리의 등장
2. <차마고도>를 중심으로 한 명품 다큐멘터리의 성공 요인
2.1 다큐멘터리에 대한 인식의 변화
2.2 대중들의 리얼리티와 진정성에 대한 요구
2.3 해외 다큐멘터리의 유입
2.4 젊은 세대의 등장
2.5 방송 매체의 발달
3. TV 다큐멘터리의 부흥기
1.1 TV 다큐멘터리의 위기
1.1.1 스테레오 타입화 된 TV 다큐멘터리
1.1.2 제작자의 의식 부재
1.1.3 실험 정신의 부족
1.1.4 보수적인 방송 시스템
1.2 명품 다큐멘터리의 등장
2. <차마고도>를 중심으로 한 명품 다큐멘터리의 성공 요인
2.1 다큐멘터리에 대한 인식의 변화
2.2 대중들의 리얼리티와 진정성에 대한 요구
2.3 해외 다큐멘터리의 유입
2.4 젊은 세대의 등장
2.5 방송 매체의 발달
3. TV 다큐멘터리의 부흥기
본문내용
때문에 최근의 명품 다큐멘터리들이 영상미를 강조할 수 있는 기술적 배경을 성공적으로 만들었다.
3. TV 다큐멘터리의 부흥기
<차마고도>가 방영된 이전까지 TV 다큐멘터리의 평균 시청률은 6.6%에 불과하였다. 이마저도 비교적 흥미를 끌 수 있는 스포츠 스타나 연예인에 관한 다큐가 어느 정도 시청률을 확보했기에 가능한 수치였다. 하지만 2007년 이후 방영된 명품 다큐멘터리의 시청률은 이를 훨씬 웃돌고 있다.
최고 시청률
평균 시청률
차마고도
14.71%
12.09%
누들로드
10.80%
9.60%
북극의 눈물
14.62%
12.20%
출처 : TNS미디어코리아 조사
이렇듯 웰메이드 TV 다큐멘터리들이 계속해서 두 자릿수의 시청률을 기록하는 최근의 경향은 진정한 TV 다큐멘터리의 부흥기로 생각해도 손색이 없다. 앞서 분석한 명품 다큐멘터리들의 성공 요인이 어느 한순간의 단면이 아닌 지금 우리 시대의 흐름이라는 측면에서 앞으로의 TV 다큐멘터리 환경도 그 어느 때보다 미래가 밝다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이러한 TV 다큐멘터리들을 우리 시대의 자산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정부와 사회의 절대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우선 공익성과 수익성을 동시에 갖출 수 있는 물적 토대가 마련되어야 하고 유연한 제작비 지원 시스템이 마련되어야 한다. 그리고 세계 시장에 우리 다큐멘터리의 힘을 보여줄 수 있는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또한 제작자의 측면에서도 세계의 우수한 제작 기술을 적극적으로 도입하여 더욱 뛰어난 퀄리티를 확보해야 하고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진정한 다큐멘터리스트로서의 의식을 갖추어야 한다. 그리고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소규모 독립 다큐멘터리가 활성화 되어야 한다는 점이다. 독립 다큐멘터리 제작에 시간과 제작비의 지원이 증대되어 다큐멘터리 제작의 물적·양적 토대가 단단하게 갖춰진다면 지금의 TV 다큐멘터리 부흥기를 전성기로 끌어올릴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참고문헌]
장해랑 外, 『TV 다큐멘터리 세상을 말하다』, 2004, 샘터
인운섭,『TV 다큐멘터리 무엇이 문제인가』, 1994, 신문과 방송
강승엽, 『국내 TV 다큐멘터리의 시대별 제작 현황 분석에 따른 장르별 특성과 유형에 관한 연구』, 2007, 현대 사진 영상학회 논문집
최현철 外, 『텔레비전 방송사간 경쟁과 다큐멘터리 변화에 관한 연구』, 2003, 커뮤니케이션 과학
피종호, 『다큐멘터리 영화의 리얼리즘과 허구성』, 2007, 한국 카프카 학회
3. TV 다큐멘터리의 부흥기
<차마고도>가 방영된 이전까지 TV 다큐멘터리의 평균 시청률은 6.6%에 불과하였다. 이마저도 비교적 흥미를 끌 수 있는 스포츠 스타나 연예인에 관한 다큐가 어느 정도 시청률을 확보했기에 가능한 수치였다. 하지만 2007년 이후 방영된 명품 다큐멘터리의 시청률은 이를 훨씬 웃돌고 있다.
최고 시청률
평균 시청률
차마고도
14.71%
12.09%
누들로드
10.80%
9.60%
북극의 눈물
14.62%
12.20%
출처 : TNS미디어코리아 조사
이렇듯 웰메이드 TV 다큐멘터리들이 계속해서 두 자릿수의 시청률을 기록하는 최근의 경향은 진정한 TV 다큐멘터리의 부흥기로 생각해도 손색이 없다. 앞서 분석한 명품 다큐멘터리들의 성공 요인이 어느 한순간의 단면이 아닌 지금 우리 시대의 흐름이라는 측면에서 앞으로의 TV 다큐멘터리 환경도 그 어느 때보다 미래가 밝다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이러한 TV 다큐멘터리들을 우리 시대의 자산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정부와 사회의 절대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우선 공익성과 수익성을 동시에 갖출 수 있는 물적 토대가 마련되어야 하고 유연한 제작비 지원 시스템이 마련되어야 한다. 그리고 세계 시장에 우리 다큐멘터리의 힘을 보여줄 수 있는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또한 제작자의 측면에서도 세계의 우수한 제작 기술을 적극적으로 도입하여 더욱 뛰어난 퀄리티를 확보해야 하고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진정한 다큐멘터리스트로서의 의식을 갖추어야 한다. 그리고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소규모 독립 다큐멘터리가 활성화 되어야 한다는 점이다. 독립 다큐멘터리 제작에 시간과 제작비의 지원이 증대되어 다큐멘터리 제작의 물적·양적 토대가 단단하게 갖춰진다면 지금의 TV 다큐멘터리 부흥기를 전성기로 끌어올릴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참고문헌]
장해랑 外, 『TV 다큐멘터리 세상을 말하다』, 2004, 샘터
인운섭,『TV 다큐멘터리 무엇이 문제인가』, 1994, 신문과 방송
강승엽, 『국내 TV 다큐멘터리의 시대별 제작 현황 분석에 따른 장르별 특성과 유형에 관한 연구』, 2007, 현대 사진 영상학회 논문집
최현철 外, 『텔레비전 방송사간 경쟁과 다큐멘터리 변화에 관한 연구』, 2003, 커뮤니케이션 과학
피종호, 『다큐멘터리 영화의 리얼리즘과 허구성』, 2007, 한국 카프카 학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