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학습 및 상담론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성인학습 및 상담론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 사례 1 >
1. 적용할 수 있는 성인학습 및 상담이론을 통한 진단
 모든 이론에 정확하게 들어맞는 사례는 존재하지 않겠지 근접한 시도는 할 수 있다.
2. 구체적인 상담 절차 및 내용

- 상담절차 및 내용:
1. 학습자의 상황 들어주기
2. 문제점 진단 및 분석
3. 학습자를 위한 교육기관, 사회의 배려점 제언



< 사례 2 >
1. 적용할 수 있는 성인학습 및 상담이론을 통한 진단
 이 사례자의 학습 계기는 SDL 단계의 반론으로 spear&Mocker, Penland가 주장한 내용으로 설명할 수 있다.
2. 구체적인 상담 절차 및 내용

- 상담절차 및 내용
1. 학습자의 학습에 대한 목표의식 키우기
2. 학습자에게 맞는 학습방법 알아보기
3. 학습자에게 맞는 학습기관 선정하기
3. 학습자를 위한 교육기관, 사회의 배려점 제언



< 사례 3 >
1. 적용할 수 있는 성인학습 및 상담이론을 통한 진단
 성인학습의 특징 중 성인학습의 궁극적인 목적은 자기실현이다. 3번 사례자는 이러한 특징을 가장 잘 보여주고 있다.
2. 구체적인 상담 절차 및 내용

- 상담 절차 및 내용
1. 학습을 하기 위해 직면하는 어려움 분석
2. 학습을 하게 될 때의 어려움
3. 학습자를 위한 교육기관, 사회의 배려점 제언



< 사례 4 >
1. 적용할 수 있는 성인학습 및 상담이론을 통한 진단
 4번 사례자는 성인학습의 필요성에서일터(조직)에서의 변화의 요구증대에 따라서 성인학습을 준비하고 있다
2. 구체적인 상담 절차 및 내용

- 상담기관
- 상담절차 및 내용
1. 자신에 대해 반성적 사고와 학습목표 상기
2. 구체적 목표에 도달할 수 있는 대안제시
3. 행동변화 유발하기
4. 지속적인 확인

3. 학습자를 위한 교육기관, 사회의 배려점 제언

본문내용

일반적으로 정규교육과정이라고 생각하는 대학교 또한 성인학습자들이 학습을 할 수 있는 성인학습기관이 될 수 있다. 하지만, 대학 그리고 대학원에서는 이들 성인학습자를 고려한 정책이나 특별사항이 전혀 존재하지 않는다. 고등학교를 갓 졸업한 대학 신입생과 성인학습자는 분명 차이가 있을 것이다. 그러므로 이 둘이 같이 존재하는 대학에는 서로를 존중하는 제도가 시행되어야 할 것이다. 즉, 경제적으로 넉넉하지 못한 성인학습자들을 위한 장학금제도를 마련하는 것도 사회에서 성인학습자의 학습을 도울 수 있는 충분한 배려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취업문제도 사회적으로 심각한 문제인데 학습자의 배경을 보는 것이 아닌 학습자 자체만을 바라보는 눈으로 인재를 등용하는 것도 보다나은 지식사회 한국을 만드는 가장 큰 힘이 될 것이다.
< 사례 4 >
1. 적용할 수 있는 성인학습 및 상담이론을 통한 진단
4번 사례자는 성인학습의 필요성에서일터(조직)에서의 변화의 요구증대에 따라서 성인학습을 준비하고 있다. 즉, 회사에서 경쟁력을 얻기 위해 TOEIC이라는 것을 공부하기로 마음먹었으며 이에 대해 학습자 나름대로의 계획까지 구상해놓고 있다. 이는 성인학습이론으로 대표되는 앤드라고지 이론에 비추어서도 설명할 수 있는데 앤드라고지는 학습 준비도를 발달 과업으로 설명하고 있는데, 이 때 발달과업이란 생활에 직면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성향이다. 사례자에게는 직업에서 살아남기 위한 것이 생활에 직면한 문제가 되었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 즉 회사에서 경쟁력을 얻기 위해 사례자는 TOEIC이라는 학습을 선택하게 된 것이다.
또한, 위의 사례로 보았을 때 학습자는 학습계획을 세워놓았음에도 불구하고 학습을 실천하지 못하였는데 이는 참여결정이론 중에 Miller의 힘-장 모형으로 설명할 수 있겠다. 이 이론의 핵심 내용은 성인학습은 학습 참여를 촉진하는 요인 동인이 참여를 방해하는 요인인 억제력을 이길 때 발생하며, 비 참여는 반대상황일 때 발생한다는 것인데 위의 사례에서는 참여를 방해하는 요인인 졸음, TV, 친구와의 전화통화의 억제력이 회사에서 경쟁력을 가져야한다는 동인을 이김으로써 학습이 일어나지 않았다고 볼 수 있다.
또한, 사례자에게는 학습을 하는 행동이 나타나지 않고 있으므로 상담 중에서도 학습 분야에 관련된 여러 가지 기술을 포함한 행동의 변화에 초점을 맞추는 행동과학적 상담 방법을 사용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고 볼 수 있겠다. 즉, 학습에 있어 부적응 행동을 수정해서 적응행동으로 변화시키는데 목적을 두는 행동과학적 상담에 맞게 학습을 하려는 노력을 보이지 않는 부적응 행동을 수정해서 학습에 대한 노력을 보이는 적응행동으로 변화시키위한 상담이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2. 구체적인 상담 절차 및 내용
- 상담기관: TOEIC 전문 학원의 교사, 사례자는 영어 학습을 목표로 하고 그 필요성을 느끼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에 대한 구체적인 접근을 하지 못하고 있다. 그러므로 영어 전문가인 선생님이 상담의 대상이 되어 구체적으로 영어를 학습할 수 있도록 해야할 것이다.
- 상담절차 및 내용
1. 자신에 대해 반성적 사고와 학습목표 상기
현재 학습에 있어 문제점은 전적으로 학습을 하려는 의지를 보이지 않는 학습자에게 있음을 인식하게 하고 이에 대해 반성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학습자는 학습을 할 목표가 있으며 본인 스스로의 필요성에 의해 이 목표를 세웠으므로 이에 도달해야함을 다시 한 번 강조한다.
2. 구체적 목표에 도달할 수 있는 대안제시
상담자는 내담자의 학습습관을 파악하고 학습에 저해가 되는 습관을 지적하고 이를 시정해준다. 또한, 바람직한 학습자세를 제시해 줌으로써 학습자가 학습에 스스로 다가갈 수 있도록 발판을 마련해준다.
3. 행동변화 유발하기
적적한 강화, 보상을 통해 학습행동을 유발한다. 예를 들어 과제를 내주어 그것을 해오지 않는다면 벌을 주고, 숙제를 해왔다며 그에 걸 맞는 보상을 줌으로써 학습자의 학습하는 행동을 유발한다. 또한 오늘은 5분, 내일은 10분 등 점진적으로 제시하는 점진접근이 있을 수 있으며, 학습에 성공하여 직장에서 좋은 경쟁력을 가지고 있는 성공사례를 보여줘 모델링을 하게끔 만드는 모방 또한 새로운 행동변화를 위한 좋은 기제가 될 수 있다. 또한, 역으로 기존의 행동(학습계획을 실천하지 못하는 습관)을 없앰으로써 긍정적 행동을 유발할 수 있는데 이에는 물리게 하는 포화와 모른 척 하며 무반응을 보이는 소멸이 효과적인 방법으로 사용될 수 있다.
4. 지속적인 확인
위와 같은 방법으로 TOEIC공부를 하게 된 학습자라도 언제 다시 이전의 습관이 나올지 모르므로 지속적인 확인 작업이 필요하다.
3. 학습자를 위한 교육기관, 사회의 배려점 제언
학습의 목표가 영어 지식을 습득하여 TOEIC점수를 잘 받는 것이므로 영어전문학원이 이 사례자의 학습을 위한 바람직한 기관이라고 생각된다. 또한 영어학원은 영어 학문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가지고 있으므로 이가 어떻게 효과적으로 학습될 수 있는지 이를 학습하기 위해서는 구체적으로 어떠한 기술들이 필요한지에 대해 명확하게 제시해줄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사회에서도 이를 전적으로 사교육을 부담하게 하는 학원에만 의존할 수는 없을 것이다. 사회변화에 따라 학습자들에게는 많은 지식들이 요구된다. 그리고 각 회사들은 직원에게 이러한 시대상에 맞는 인물이 되도록 하는 변화를 요구하고 있으며 거의 대부분의 직장인들은 이런 변화의 적응하기 위해 자의반 타의반으로 성인학습에 뛰어든다. 그러나 왜 회사는 자신들은 변하지 않은 채 직원들에게 이러한 시대상을 강요만 하고 있을까? 이제는 회사도 변해야 할 것이다. 자신들이 영어를 잘 구사할 줄 아는 직원이 필요하다면 회사 내에서 영어를 가르치는 소구모의 교육기관을 제공해야할 것이다. 그래야 직원들은 자신의 일의 연장으로 생각해 조금 더 책임감을 느끼고 학습에 정진할 수 있을 테며 자신이 경쟁력을 위해 회사에 존재하는 것이 아닌 하나의 회사의 자원으로서 존재함을 인식하여 보다 나은 발전을 유도할 것이다. 그러므로 회사차원의 배려도 우리성인학습사회에 있어 상당히 필요한 점이라고 할 수 있다.
  • 가격1,4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2.05.29
  • 저작시기2012.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49818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