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 단원의 개관
1. 단원명 …………………………………… 1
2. 단원의 분석 …………………………………… 2
3. 수업자의 의도 및 역할 …………………………………… 2
Ⅰ. 계획단계
1. 과제분석 …………………………………… 3
2. 단원지도계획 …………………………………… 4
3. 수준별 모둠 편성 및 배치도 ……………………………… 4
4. 지도시 유의 사항 …………………………………… 5
Ⅱ. 진단 단계
1. 교내고사 성적 비교 …………………………………… 5
2. 학급 실태파악 및 분석 ………………………………… 6
3. 진단평가 …………………………………… 8
4. 진단평가 분석 및 대책 ………………………………… 10
Ⅲ. 지도 단계
1. 수업 설계 …………………………………… 11
2. 학습내용 …………………………………… 11
3. 본시 교수․학습 과정안 ………………………………… 16
4. PREZI 자료 …………………………………… 21
Ⅳ. 발전
1. 형성평가 …………………………………… 25
2. 분석 및 대책 …………………………………… 26
Ⅴ. 평가
1. 총괄평가 …………………………………… 27
2. 전체 분석 및 대책 …………………………………… 30
1. 단원명 …………………………………… 1
2. 단원의 분석 …………………………………… 2
3. 수업자의 의도 및 역할 …………………………………… 2
Ⅰ. 계획단계
1. 과제분석 …………………………………… 3
2. 단원지도계획 …………………………………… 4
3. 수준별 모둠 편성 및 배치도 ……………………………… 4
4. 지도시 유의 사항 …………………………………… 5
Ⅱ. 진단 단계
1. 교내고사 성적 비교 …………………………………… 5
2. 학급 실태파악 및 분석 ………………………………… 6
3. 진단평가 …………………………………… 8
4. 진단평가 분석 및 대책 ………………………………… 10
Ⅲ. 지도 단계
1. 수업 설계 …………………………………… 11
2. 학습내용 …………………………………… 11
3. 본시 교수․학습 과정안 ………………………………… 16
4. PREZI 자료 …………………………………… 21
Ⅳ. 발전
1. 형성평가 …………………………………… 25
2. 분석 및 대책 …………………………………… 26
Ⅴ. 평가
1. 총괄평가 …………………………………… 27
2. 전체 분석 및 대책 …………………………………… 30
본문내용
결이 요구되고, 문제 발생이 예상되지 않는 유형은 무엇인가?
① 일상적 문제 ② 계획적 문제 ③ 점증적 문제 ④ 긴급적 문제
3. 의사 결정 방식이 복잡하거나, 정보와 경험이 부족할 경우의 외적 정보 탐색 유형은?
① 일상적 문제 해결 유형 ② 제한적 문제 해결 유형 ③ 포괄적 문제 해결 유형 ④ 충동구매 유형
4. 탐색 정보량을 결정짓는 중요한 변수 중의 하나로서, 어떤 대상이 특정 상황에서 한 개인에게 관련된 정도나 부여하는 의미의 수준을 말하는 것은?
( 관여도 )
5. 대안 평가를 위한 측정 방법 중 새로운 제품 서비스의 포지셔닝이나 기존의 제품 서비스의 재 포지셔닝에 유용한 방법은?
① 척도법 ② 직접 질문법 ③ 간접 질문법 ④ 지각도 ⑤ 컨조인트 분석법
문항번호
학습목표와의
관련성
정답
분석
1
본문 내용
정보의 탐색
소비자 구매의사 결정 단계를
직접 설명 할 수 있다.
2
본문 내용
④
소비자 유형의 4가지 유형을 구분 할 수 있다.
3
본문 내용
③
외적 정보 탐색 유형을 구분 할 수 있다.
4
본문 내용
관여도
탐색 정보량을 결정짓는 주요변수인 관여도의 정확한 의미를 설명할 수 있다.
5
본문 내용
④
대안 평가를 위한 측정 방법을 구분 할 수 있다.
분류
성취 문항 수
대책
학습 완성
3~5
심화학습
부분적 학습 완성
0~2
보충학습
Ⅴ. 평가
대단원
번호
구분
평가내용
행동
난이도
문제형식
배점
정답
정답율
(%)
지식
이해
적용
쉬움
보통
어려움
선다
단답
서술
Ⅳ.컴퓨터 이용기술
1
관점의 차이
○
○
○
4
③
2
소비자 구매의사 결정 단계
○
○
○
5
동기부여
3
소비자 문제 유형
○
○
○
2
②
4
용어
○
○
○
4
내적 탐색
5
소비자 구매 유형
○
○
○
3
④
6
용어
○
○
○
4
쇼핑 에이전트
7
대안 평가를 위한 측정 방법
○
○
○
4
①
8
구매 후 행동
○
○
○
5
제품 성과
9
용어
○
○
○
4
구매 후 부조화
10
외적 요인
○
○
○
5
④
11
구매자 요인
○
○
○
4
①
12
용어
○
○
○
5
사이코 그래픽스
13
인터넷 구매
확산 요인
○
○
○
4
⑤
14
용어
○
○
○
5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
15
법률상의 책임
○
○
○
5
제조물 책임
계
1. 소비자 정보 처리 관점과 쾌락적 경험적 관점의 차이 중 바르게 연결되지 않은 것은?
평가 관점
소비자 정보 처리 모형
쾌락적경험적 모형
①
구매 동기
외생적
내재적
②
구매 성향
수단적
의식적
③
관여도
지속적
상황적
④
구매 이유
효용 가치
쾌락적, 상징적 가치
⑤
탐색 동기
과업 완성
정보 획득, 의견 선도
2. 소비자 구매 의사 결정에서 문제의 인식이 의사 결정 과정을 거쳐 구매로 이어지기 위해서는 충분한 ( 동기 부여 )가 뒤따라야 한다.
3. 소비자 문제의 유형에 속하지 않는 것은?
① 일상적 문제 ② 제한적 문제 ③ 점증적 문제
④ 계획적 문제 ⑤ 긴급적 문제
4. 욕구 충족 수단과 관련하여 소비자의 기억 속에 자신의 직접 경험, 능동적 수동적으로 획득한 외부 정보가 내재되어 있는 경우, 문제 인식에 따라 자연스럽게 정보가 회상되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 내적 탐색 )
5. 소비자 구매 유형 중, 소비자가 특정 제품 자극에 노출되어 그 자극을 지각하는 동시에 해당 제품에 대한 호의적 감정이 발생하면 곧바로 문제 인식 과정을 거쳐 구매하게 되는 유형은?
① 일상적 문제 해결 유형 ② 제한적 문제 해결 유형 ③ 포괄적 문제 해결 유형 ④ 충동구매 유형
6. 필요로 하는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내용만을 주면 자동으로 해당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찾아 주는 대행사를 무엇이라 하는가?
( 쇼핑 에이전트 )
7. 대안 평가를 위한 측정 방법 중, 표적 집단 면접은 어느 측정 방법에 속하는가?
① 직접 질문법 ② 간접 질문법 ③ 척도법 ④ 지각도 ⑤ 컨조인트 분석법
8. 대안에 대한 비교 및 평가 과정을 거쳐 제품을 구매할 경우, 소비자는 자신의 평가와 지불하는 금액에 따라 자연스럽게 ( 제품 성과 )에 대한 기대를 하게 된다.
9. 소비자가 구매 이후 만족이나 불만족과는 달리 자신이 선택한 대안에 대해 느끼는 심리적인 불안감을 무엇이라 하는가?
( 구매 후 부조화 )
10. 다음 중 소비자 구매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외적 요인이 아닌 것은?
① 문화 ② 준거 집단 ③ 사회 계층 ④ 개성 ⑤ 구매 역할자
11. 소비자 구매 결정에 영향을 주는 요인 중 구매자 요인이 아닌 것은?
① 신뢰성 ② 문화적 요인 ③ 개인적 요인 ④ 사회적 요인 ⑤ 심리적 요인
12. 소비자의 행동, 흥미, 의견에 관련된 다수의 항목에 의해 측정되는 것으로서 소비자 행동을 심리학적으로 측정하는 기술을 무엇이라 하는가?
( 사이코그래픽스 )
13. 다음 중 인터넷 구매의 확산 요인이 아닌 것은?
① 인터넷의 상용화 허용
② 검색 엔진의 등장
③ 안전한 전자 결제 시스템의 보급
④ 월드 와이드 웹의 등장
⑤ 장소 및 시간상의 제약
14. 그래픽 중심으로 아이콘과 메뉴를 선택하게 만듦으로써 컴퓨터 이용자들이 쉽게 프로그램에 접근 가능하도록 한 사용자 인터페이스는?
(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GUI) )
15. 제조 또는 판매된 제품이 그 사용자 또는 제3자의 생명신체재산에 가해진 손해를 보상하기 위한 법률상의 책임은 무엇인가?
( 제조물 책임 )
문항번호
학습목표와의
관련성
정답
분석
1~3
본문 내용
③,동기부여,②
기본적인 이해력을 파악할 수 있다.
4~7
본문 내용
내적탐색,④,
쇼핑에이전트
이해력을 파악할 수 있다.
8~10
본문 내용
①,제품성과,
구매후 부조화
전반적인 이해와 수준을 파악할 수 있다.
11~13
본문 내용
④,①,
사이코그래픽스
이해를 바탕으로 적용해보는 수준을 파악할 수 있다.
14~15
본문 내용
⑤,GUI,
제조물책임
용어의 의미를 파악할 수 있다.
분류
성취 문항 수
대책
학습 완성
10~15
수준 별 학습
부분적 학습 완성
7~9
유인물 보충
0~6
보충학습, 방과 후 지도
- 서한철, 「인터넷 마케팅」, 한국교과서주식회사, 2012
- 안광호& 임병훈 , 「마케팅조사원론 제 4판 」, 학현사 , 2008
① 일상적 문제 ② 계획적 문제 ③ 점증적 문제 ④ 긴급적 문제
3. 의사 결정 방식이 복잡하거나, 정보와 경험이 부족할 경우의 외적 정보 탐색 유형은?
① 일상적 문제 해결 유형 ② 제한적 문제 해결 유형 ③ 포괄적 문제 해결 유형 ④ 충동구매 유형
4. 탐색 정보량을 결정짓는 중요한 변수 중의 하나로서, 어떤 대상이 특정 상황에서 한 개인에게 관련된 정도나 부여하는 의미의 수준을 말하는 것은?
( 관여도 )
5. 대안 평가를 위한 측정 방법 중 새로운 제품 서비스의 포지셔닝이나 기존의 제품 서비스의 재 포지셔닝에 유용한 방법은?
① 척도법 ② 직접 질문법 ③ 간접 질문법 ④ 지각도 ⑤ 컨조인트 분석법
문항번호
학습목표와의
관련성
정답
분석
1
본문 내용
정보의 탐색
소비자 구매의사 결정 단계를
직접 설명 할 수 있다.
2
본문 내용
④
소비자 유형의 4가지 유형을 구분 할 수 있다.
3
본문 내용
③
외적 정보 탐색 유형을 구분 할 수 있다.
4
본문 내용
관여도
탐색 정보량을 결정짓는 주요변수인 관여도의 정확한 의미를 설명할 수 있다.
5
본문 내용
④
대안 평가를 위한 측정 방법을 구분 할 수 있다.
분류
성취 문항 수
대책
학습 완성
3~5
심화학습
부분적 학습 완성
0~2
보충학습
Ⅴ. 평가
대단원
번호
구분
평가내용
행동
난이도
문제형식
배점
정답
정답율
(%)
지식
이해
적용
쉬움
보통
어려움
선다
단답
서술
Ⅳ.컴퓨터 이용기술
1
관점의 차이
○
○
○
4
③
2
소비자 구매의사 결정 단계
○
○
○
5
동기부여
3
소비자 문제 유형
○
○
○
2
②
4
용어
○
○
○
4
내적 탐색
5
소비자 구매 유형
○
○
○
3
④
6
용어
○
○
○
4
쇼핑 에이전트
7
대안 평가를 위한 측정 방법
○
○
○
4
①
8
구매 후 행동
○
○
○
5
제품 성과
9
용어
○
○
○
4
구매 후 부조화
10
외적 요인
○
○
○
5
④
11
구매자 요인
○
○
○
4
①
12
용어
○
○
○
5
사이코 그래픽스
13
인터넷 구매
확산 요인
○
○
○
4
⑤
14
용어
○
○
○
5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
15
법률상의 책임
○
○
○
5
제조물 책임
계
1. 소비자 정보 처리 관점과 쾌락적 경험적 관점의 차이 중 바르게 연결되지 않은 것은?
평가 관점
소비자 정보 처리 모형
쾌락적경험적 모형
①
구매 동기
외생적
내재적
②
구매 성향
수단적
의식적
③
관여도
지속적
상황적
④
구매 이유
효용 가치
쾌락적, 상징적 가치
⑤
탐색 동기
과업 완성
정보 획득, 의견 선도
2. 소비자 구매 의사 결정에서 문제의 인식이 의사 결정 과정을 거쳐 구매로 이어지기 위해서는 충분한 ( 동기 부여 )가 뒤따라야 한다.
3. 소비자 문제의 유형에 속하지 않는 것은?
① 일상적 문제 ② 제한적 문제 ③ 점증적 문제
④ 계획적 문제 ⑤ 긴급적 문제
4. 욕구 충족 수단과 관련하여 소비자의 기억 속에 자신의 직접 경험, 능동적 수동적으로 획득한 외부 정보가 내재되어 있는 경우, 문제 인식에 따라 자연스럽게 정보가 회상되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 내적 탐색 )
5. 소비자 구매 유형 중, 소비자가 특정 제품 자극에 노출되어 그 자극을 지각하는 동시에 해당 제품에 대한 호의적 감정이 발생하면 곧바로 문제 인식 과정을 거쳐 구매하게 되는 유형은?
① 일상적 문제 해결 유형 ② 제한적 문제 해결 유형 ③ 포괄적 문제 해결 유형 ④ 충동구매 유형
6. 필요로 하는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내용만을 주면 자동으로 해당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찾아 주는 대행사를 무엇이라 하는가?
( 쇼핑 에이전트 )
7. 대안 평가를 위한 측정 방법 중, 표적 집단 면접은 어느 측정 방법에 속하는가?
① 직접 질문법 ② 간접 질문법 ③ 척도법 ④ 지각도 ⑤ 컨조인트 분석법
8. 대안에 대한 비교 및 평가 과정을 거쳐 제품을 구매할 경우, 소비자는 자신의 평가와 지불하는 금액에 따라 자연스럽게 ( 제품 성과 )에 대한 기대를 하게 된다.
9. 소비자가 구매 이후 만족이나 불만족과는 달리 자신이 선택한 대안에 대해 느끼는 심리적인 불안감을 무엇이라 하는가?
( 구매 후 부조화 )
10. 다음 중 소비자 구매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외적 요인이 아닌 것은?
① 문화 ② 준거 집단 ③ 사회 계층 ④ 개성 ⑤ 구매 역할자
11. 소비자 구매 결정에 영향을 주는 요인 중 구매자 요인이 아닌 것은?
① 신뢰성 ② 문화적 요인 ③ 개인적 요인 ④ 사회적 요인 ⑤ 심리적 요인
12. 소비자의 행동, 흥미, 의견에 관련된 다수의 항목에 의해 측정되는 것으로서 소비자 행동을 심리학적으로 측정하는 기술을 무엇이라 하는가?
( 사이코그래픽스 )
13. 다음 중 인터넷 구매의 확산 요인이 아닌 것은?
① 인터넷의 상용화 허용
② 검색 엔진의 등장
③ 안전한 전자 결제 시스템의 보급
④ 월드 와이드 웹의 등장
⑤ 장소 및 시간상의 제약
14. 그래픽 중심으로 아이콘과 메뉴를 선택하게 만듦으로써 컴퓨터 이용자들이 쉽게 프로그램에 접근 가능하도록 한 사용자 인터페이스는?
(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GUI) )
15. 제조 또는 판매된 제품이 그 사용자 또는 제3자의 생명신체재산에 가해진 손해를 보상하기 위한 법률상의 책임은 무엇인가?
( 제조물 책임 )
문항번호
학습목표와의
관련성
정답
분석
1~3
본문 내용
③,동기부여,②
기본적인 이해력을 파악할 수 있다.
4~7
본문 내용
내적탐색,④,
쇼핑에이전트
이해력을 파악할 수 있다.
8~10
본문 내용
①,제품성과,
구매후 부조화
전반적인 이해와 수준을 파악할 수 있다.
11~13
본문 내용
④,①,
사이코그래픽스
이해를 바탕으로 적용해보는 수준을 파악할 수 있다.
14~15
본문 내용
⑤,GUI,
제조물책임
용어의 의미를 파악할 수 있다.
분류
성취 문항 수
대책
학습 완성
10~15
수준 별 학습
부분적 학습 완성
7~9
유인물 보충
0~6
보충학습, 방과 후 지도
- 서한철, 「인터넷 마케팅」, 한국교과서주식회사, 2012
- 안광호& 임병훈 , 「마케팅조사원론 제 4판 」, 학현사 ,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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