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과정의 변천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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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본론
1. 원시 시대의 유아 교육
2. 전통 사회의 유아 교육
2) 삼국 시대 이전의 유아 교육
3) 삼국 시대 이후 ~ 조선 시대 이전의 유아 교육
4) 조선 시대의 유아 교육
3. 근·현대의 유아 교육
-초창기 유아 교육 과정
1) 유치원의 성립시기 (1945년 광복 이전)
2) 초창기의 유치원 교육
-일제 강점기의 유아 교육
* 유치원 교육 내용에 있어서 율동·유희가 주가 된 배경
- 광복 이후 유아 교육 과정
1) 광복 이후의 유치원 교육
2) 정부 수립기의 유아 교육
4. 보육시설
1) 초창기의 보육 제도(1921~1960)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하고 있다.
- 광복 이후 유아 교육 과정
1) 광복 이후의 유치원 교육
제2차 세계대전의 종말로 대한민국 수립 후 민주국가로서의 교육발전을 위해 기본이 되는 교육법을 법률 제86호로 1949년에 공포하였으며 이중 유치원 조항 제146,147,148조에 근거하여 잠정적 교육목적을 설정하고 교육과정을 운영하게 되었다. 같은 해에 우리나라 자녀를 위한 경성 유치원이 설립되었다.
1949년 유아교육의 법적 근거 마련이 시작되었으나 이교육법은 6.25사변으로 제대로의 구실을 할 수 없었고 전쟁이 끝난 후에도 국가 수준에서의 정책적 배려를 받지 못하고 개인 또는 단체에 의해 운용되는 민간 주도형의 교육과정이었으며 유치원 교육과정이 제정되기까지는 설립인가 당시의 결정 내용이 교육과정으로 통용되어 왔다.
ⅰ. 광복이후의 유치원 교육과정
광복이후 1949년 교육법에 유치원 규정(제146조, 147조, 148조)이 공포되었으며, 이 규정은 유치원의 목적과 내용 및 취원 연령을 규정하였다. 그러나 일본의 것을 그대로 옮겨놓았다는 비난을 받았다. 한편, 1949년의 규정에는 20세기 초반 유아교육학계의 다양한 주장들의 영향을 받고 있다. 다시 말하면, 성숙론적 발달이론, 조기습관 형성, 신체근육기능발달을 중시한 아동연구운동, 듀이의 사상 등이 교육목표에 시사되었다.
2) 정부 수립기의 유아 교육
1950년 국가가 '국립유치원 설치 계획'을 발표하였으나 6.25전쟁의 발발로 수포로 돌아갔다. 1952년에 '교육법 시행령'이 제정되어 유치원에 관한 설립인가와 원아 수, 교육과목, 교육일수 등이 정해졌다. 1953년에는 유치원 교원 자격에 관한 규정이 포함된 '교육공무원법'이 제정되었는데 유치원 교원의 자격기준은 별도로 마련되어 있지 않고 초등학교 교원 자격기준에 포함되어 있었다.
4. 보육시설
1) 초창기의 보육 제도(1921~1960)
우리나라 탁아 사업은 1921년 서울에 있는 태화기독교사회관에서 빈민 아동을 위한 구제 사업 프로그램을 개설함으로써 시작되었다. 1926년 빈곤 가정의 어린이들을 보호하고 양육하는 것을 목적으로 '부산 공생 탁아소'와 '대구 탁아소' 시설이 우리나라에 처음으로 소개되었다. 1939년에는 전국에 11개소의 공사립 탁아 시설에서 435명의 어린이가 보육을 받았다. 1952년 10월 '후생 시설 운영 요령'에 의하여 탁아 시설의 기능을 직장을 가진 부모와 자녀를 일시 또는 일정 기간 동안 위탁보호할 수 있는 시설로 규정하게 되었다. 그러나 한국전쟁 전후 시기에는 주로 전시전후의 위급한 상황에서 임시 구호적인 복지 정책에서 벗어나지 못했으며, 본격적으로 탁아 사업이 시작된 것은 1961년 '아동복리법'이 제정공포되어 어린이집이 설립운영되면서부터이다.
결론
지금까지 60년대 이전의 유아 교육 과정에 대해 알아보았다. 유아 교육에 관한 법률이 없었다고 해서 교육 방침이 아주 없던 것은 아니었다. 요즘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 태교에 대한 생각을 옛 선인들의 문헌에서 찾을 수 있었다는 점으로 미루어 보아 과거부터 유아 교육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특히 전통사회의 유아 교육 기관 중 가장 인상 깊었던 것은 역시나 서당이었다. 누구나 익히 알고 있는 과거의 교육 기관이지만 유아 교육 기관으로서의 많은 기능들은 이번에 새로 알게 되었다. 서당의 교육 방법이 무조건적으로 받아들이게 하는 무의미한 암기학습 같아 보일지도 모른다. 하지만 학습 내용이 오늘날의 입시위주의 내용이 아닌 사람들과 더불어 사는 도덕적인 내용을 주로 한다는 점에서 높은 점수를 주고 싶다.
또한 구한말 일제 강점기의 유아 교육에서 주목해야 할 점은 유치원이 언어말살정책 속에서 유일하게 언어를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장소였다는 것이다. 일반학교에서는 거의 한국어 사용이 금지되었지만 유치원에서만큼은 언어사용이 자유로웠던 이유는 무엇일까?
그 당시 일본은 우리보다 앞서 유아교육을 받아들이기는 했으나 초창기 유아교육의 발전은 귀족적 성격을 띤 유치원과 빈민구제책의 일환으로 설립된 보육소의 두 가지 형태로 발전해왔다. 따라서 일반 대중과는 동떨어진 교육이었으며, 유아관에 있어서도 일본의 양육방식과 서양의 유아교육사상이 혼합되어 내적으로 혼돈을 겪고 있었으며, 유아교육의 대중화에는 큰 관심은 미치지 못하였다. 이와 같이 그 당시 일본은 유아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지 못하였으므로 한국유치원도 같은 시각에서 평가하여 언어말살정책을 시행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일본의 유아교육에 대한 인식부족은 결국 한국유치원에서의 언어사용의 자유로 이어졌고 이것이 유치원에서의 민족교육을 가능하게 했던 것이다.
유아 교육 과정에 대한 흐름을 살펴보게 되면 전통시대 이후의 유치원 교육은 서양 이론을 바탕으로 프로그램이 구성되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서양이 유아 교육에 대한 연구도 더 빨리 시작했고, 이론도 더 체계적으로 정립되어 있기 때문에 서양 이론을 쓰는 것을 당연하게 생각할지도 모른다. 아무리 아이들의 보편적인 견해를 이론화한 것이라지만, 과연 한국의 유아들을 프뢰벨이나 듀이 같은 서양 학자들의 이론만으로 완벽한 교육을 할 수 있을까 하는 의문이 든다.
한국의 아동들을 우리나라만의 고유한 방식으로 교육할 수 있도록 유아 교육에 대한 연구를 활발히 해야 할 것이다. 유아 교육의 중요성이 점점 높아지는 요즘, 높아지는 관심과 함께 교육의 질도 높아지길 바라며, 앞으로 점점 더 진보하는 유아 교육 과정을 기대해본다.
참고문헌
신옥순 (1994). 유아교육학개론. 학지사
심성경·조순옥·이정숙·이춘자·이선경·이효숙 (2004). 개정 유아교육개론. 창지사
이기숙·장영희·정미라·엄정애 (2005). 유아교육개론. 양서원
김옥경·이선옥·고태순·이현아 (2005). 21세기 교사를위한 유아교육개론. 태영출판사
이영석·이선미 (2005). 현대유아교육론. 형설출판사
방인옥·박찬옥·이기현·김은희 (2006). 유아교육과정. 정민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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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2.06.07
  • 저작시기200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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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7522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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