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사 입체파 Cubis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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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미술사 입체파 Cubism 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전개

1) 초기 큐비즘 (1907~1909) -세잔이즘

2) 분석적 큐비즘 (1909~1911)

3) 종합적 큐비즘 (1911~1916)

입체주의와 그 화가들

의의 및 영향

본문내용

가 구체적인 형태로 등장하기는 1907 년의 피카소의 <아비뇽의 아가씨들>과 더불어이기는 하나, 입체주의라는 명칭은 1908 년에 제작된 브라크의 일련의 풍경화에서 유해한다. 같은 해의 살롱 도톤느에 출품된 그의 이 풍경화를 본 마티스가 이들 작품을 두고 [조그만 큐브의 축적]같다고 평했고, 그 말을 되받아 어느 평론가가 [블라크는 모든 것을 기하학적 도식, 입방체로 환원시키고 있다.]고 한 평문의 발단으로 입체주의라는 명칭이 태어났다.
1907 년은 입체주의 탄생에 있어서의 역사적인 해이다. 입체주의 회화의 두 주역인 파블로 피카소와 죠르즈 브라크가 처음 상면한 것이 이 해 가을이었으며, 또 한편으로 그들의 새로운 조형적 추구에 있어 절대적인 지표가 되는 세잔의 회고전이 열린 것도 바로 같은 해의 살롱 도톤느였다. 그리하여 이 역사적인 만남, 즉 피카소와 브라크와의 만남과 또한 피카소와 브라크 및 세잔과의 만남으로 해서 입체주의는 미술의 역사를 선도하는 하나의 집단적운동으로서 출범하게 되었다.
한편 1907 년 피카소가 대작 <아비뇽의 아가씨들>을 끝낸 해이기도 하거니와 이 작품 속에 이미 입체주의라고 하는 새로운 조형적 시도와 그 가능성이 담겨져 있었다. 그리고 이 작품에서 눈에 띄는 또 하나의 특징은 아프리카 원시 조각의 영향이다. 그리하여 이 영향에 다시 세잔의 교훈을 되살리면서 피카소의 입체주의는 성숙해 간다. 그리고 브라크 또한 세잔 회화의 본질을 연구하면서 조그만 큐브의 축적과 같은 엄격한 조형 세계를 구축해 나간다.
입체주의 운동은 보통 다음의 세 단계로 구분된다. 제 1 기는 전기 입체주의, 제 2 기는 분석적 입체주의, 제 3 기는 종합적 입체주의이다. 이 세단계를 연대적으로 확연히 구분짓기는 어려우나 대충 제 1 기는 1907~09년, 제 2 기는 1910~12 년, 제 3 기는 1913~14 년으로 구분된다. 그리고 분석적 입체주의에서 종합적 입체주의로 넘어가는 과정에서 실험적인 파피에 콜레의 작품이 등장한다. 그리고 이 세 단계를 거치는 입체주의의 전개 과정에 있어서의 두드러진 특성은 그 전개가, 예컨데 야수주의와는 정반대로 명석한 논리에 의해 뒷받침되고 있다는 사실이며, 또한 바로 그 논리성이 입체주의 회화의 기본적인 특성이기도 하다.
분석적 입체주의의 주역은 역시 피카소와 브라크다. 이 시기 동안 그들은 더없이 밀접한 유대 아래 작품을 제작하였으며, 또 실제로 그들의 작품이 서로가 누구의 것인지 분간하기 어려울 정도로 동일한 문제를 공유하면서 추구하였다. 그리고 이 분석적 입체주의의 기본적인 특성은 대상의 해체와 그 해체된 대상의 자유로운 재구성이라는 말로 요약될 수 있을 것이다. 그리하여 그 결과로서 대상의 형상은 거의 알아볼 수 없을 정도로 변형되며, 현실이 오히려 조형적 재구성의 한낱 구실에 지나지 않게 된다. 그것은 필경 회화가 현실에 예속되는 것이 아니라 자율적 질서를 지닌 하나의 독자적인 세계임을 주장하는 것이며, 여기에또한 추상 회화의 또 하나의 가능성을 제시하고 있기도 하다.
이 분석적 입체주의는 종합적 입체주의 시기에 들어서면서부터 한 사람의 새로운 화가 후안 그리스를 맞이하게 된다. 그는 말하자면 피카소와 브라크가 그때까지의 입체주의 회화의 대변자였듯이 종합적 입체주의의 대변자이며, 이는 그의 작품을 이야기한다는 것이 곧 종합적 입체주의 회화의 특성을 말하는 것이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분석적 입체주의와 대비시켜 보았을 경우, 종합적 입체주의의 특성으로는 대체로 다음 몇가지를 들 수 있다. 색채의 부활, 지극히 단순화된 형태이기는 하나 대상의 형태의 재등장, 큼직한 색면에 의한 명쾌한 평면적인 구성이 그것이다. 그리고 바로 이러한 요소들이 그리스의 작품을 특성 짓고 있는 것이기도 하거니와 그것을 다시 한번 입체주의의 분석적 성격과 비교해 볼 때, 양자간의 차이는 더욱 명료하게 드러난다. 분석적 입체주의에 잇어 색채는 일종의 금욕주의에 가까운 단색조였고, 대상의 형태는 수정의 잘게 깎인 복잡한 면 속에 해제되고 따라서 화면 역시 입방체형으로 강조된 볼륨의 병치였던 것이다. 입체주의에 있어서의 색채의 부활은 입체주의 자체를 크게 확산시키는 결과를 가져왔다. 동시에 그 시야, 이를테면 소재도 넓어지고 다양해진다. 이러한 확산된 의미의 입체주의를 전개해 나간 사람들 중에서도 특히 두드러진 화가가 페르낭 레제, 로베르 들로네이다.
이 두 화가를 입체주의 화가라는 이름으로 묶기에는 상당한 무리가 있기는 하다. 그러나 그들이 입체주의적 조형의 영향을 받은 것만은 분명하며, 그 영향으로서는 일차적으로 대상을 자유롭게 분해시키고 다시 그것을 역시 자유롭게 재구성하는 방법을 들 수 있을 것이다.그러면서도 그들은 그러한 입체주의적 시각에 대담하게 색채를 도입했고 나아가서는 입체주의의 본래적인 특성의 하나인 부동성에 대신하여 화면 속에 역동감을 부어 넣으려고 시도했다. 그리고 이 역동감은 레제와 들로네에게 있어 그들의 시야를 근대 생활의 정경과 직결시키는 것이기도 했다. 정물을 위주로 한, 이를테면 실내악과도 같은 입체주의가 문명이라는 것과 합주하는 셈이 되는 것이다. 연대적으로 보아 입체주의는 하나의 집단적인 운동으로서는 1914 년에 일단 막을 내린다. 이는 제 1 차 세계대전의 발발과 때를 같이한다. 그리고 종전 후, 입체주의는 이 운동을 주도했거나 이에 호응했던 주요 화가들의 입에서 더 이상 거론되지 않는다. 모두가 각기의 양식을 찾기 위해서 나아갔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들이 어떠한 방향으로 그들의 회화 양식을 추구했든간에 입체주의적 체험이 그들의 밑거름이 되고 있음은 분명하다 하겠다.
의의 및 영향
1. 독일과 이탈리아에서는 표현주의적 접근 방식에 대한 기초를 제공하였다.
2. 네덜란드와 러시아에서는 절대적 추상을 향한 첫걸음이 되었다.
3. 미국에서는 사회적 사실주의에 대한 새로운 접근방식을 유도하였다.
<참고문헌>
로즈마리 램버트, 김창규 역, 『20세기의 미술』, 예경, 1991.
김영나, 『서양 현대미술의 기원』, 시공사, 1996.
프라시나해리슨 편, 최기득 역, 『현대 회화의 원리』, 미진사, 19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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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2.10.07
  • 저작시기2008.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530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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