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북한의 무용교육 이념
2.북한의 무용교육 제도
1)교과체제 및 내용구성
2)특수학교 무용교육
3.북한의 무용 기본
Ⅲ. 결론
Ⅱ. 본론
1.북한의 무용교육 이념
2.북한의 무용교육 제도
1)교과체제 및 내용구성
2)특수학교 무용교육
3.북한의 무용 기본
Ⅲ. 결론
본문내용
편이다.
만수대 예술단 등 중앙의 예술단원들은 다른 분야 종사자에 비해 물질적 대우가 좋은 편으로서 특히 재능을 인정받을 경우 인민배우, 공훈배우 칭호를 받아 가족 전체가 명예와 부를 얻기도 한다. 특히 인민배우가 되면 드물기는 하나 개인 독무회를 갖기도 한다.
그러나 지방예술단원들의 경우에는 주로 일반주민들을 대상으로 한 공연으로 인해 직업적 인기가 없는 편이며 단원들의 경제사정 또한 일반근로자와 별 차이가 없다. 따라서 중앙에서 개최되는 큰 공연에 참가하여 중앙예술단원으로 발탁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한편 모든 예술인들이 그렇듯이 무용배우 역시 해외공연의 기회 및 체제 선전의 침병으로서의 역활 때문에 이들에 대한 사상적 통제는 다른 분야보다 훨씬 강한편이다.
3. 북한의 무용 기본
북한은 최승희의 영향을 받아 처음에는 일제시대부터 이어온 신무용으로서의 조선민족무용과 서양식 무용을 바탕으로 하고 있으며 이것이 1960년대에 와서는 민족무용으로 개발하게 되었다. 그러나 1970년대 이후부터는 혁명적 수행을 위한 수단으로 <피바다>식 가극무용이 공연되면서 현재의 북한의 민족무용이 형성된 것이다.
1960년까지만 하더라도 발레 기본과 최승희가 정리한 <조선무용기본>을 통해 무용수들을 훈련해 왔지만, 1970년 이후부터는 나름대로 정리한 <민족무용기본>을 만들어 이것으로 무용수들의 훈련을 하고 있다.
2.16 예술교육출판사에서 2001년 발간된 한룡길의 \'조선민족무용의 춤동작 연구\'를 살펴보면 \"무용예술부문에서는 춤동작을 비롯한 무용언어의 요소와 그 형상원리를 보다 과학적으로 해명하고 해당한 개념과 범주를 정확하게 규정하여야 한다. 그리하여 무용예술을 보다 과학적인 이론에 기초하여 발전시켜야 한다\"는 김정일의 지적에 따라 북한에서는 무용예술을 과학적인 이론에 기초하여 발전시키는 것이 현 시기 당이 내세우고 있는 중요한 문예방침이며 무용예술발전의 필수적인 요구라고 밝히고 있다.
이에 따라 \'조선민족무용의 춤동작 연구\'는 재능 있는 무용예술인후배육성과 무용예술이론을 과학적인 토대 위에서 발전시키기 위해 조선민족 춤동작의 본질과 분류, 그이 요소들과 특징, 표현방식과 움직임 방식에 이르기까지 춤형상 창조에서 제기되는 제 원리와 방법들을 과학 이론적으로 서술하고 있으며 조선민족무용기본동작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해설하고 있다.
\"조선민족무용기본동작은 우리 민족무용의 기초적이며 전형적인 동작형태들과 그 기법 및 체계를 말한다. 조선민족무용기본동작은 역사적으로 형성된 우리 민족무용의 고유한 동작들을 살리면서 현 시대에 개화 발전한 무용예술의 언어창조에서 이룩된 성과에 토대하여 새롭게 정리되고 과학적으로 체계화된 것이다. 여기에는 현대조선민족무용의 대표적이고 고유한 동작들이 있으며 매개 춤동작들의 형태와 성격, 그에 대한 체계적인 훈련을 위한 방법론 등이 주어져 있다. 조선민족무용기본동작은 우리 민족무용훈련의 확고한 기초로서 무용전문가, 예술애호가 및 자라나는 학생들에게 필수적인 교재도 된다.\"
위에서 알수 있듯이 조선민족무용기본동작은 기본동작의 기법과 훈련체계로서 사용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는 무용가로 하여금 인체의 부위별 운동기능을 높이면서 모든 춤동작을 원만히 수행할 수 있는 육체적 준비를 체계적으로 갖출 수 있게 하며, 무용가들에게 민족음악의 풍부한 율동과 그 표현능력을 높이도록 하기위한 것으로, 무용기본이 체계적으로 훈련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조선문학예술총동맹 출판사에서 1964년 발간된 최승희의 \'조선아동무용기본\'과 2.16예술교육출판사에서 2001년 발간된 한룡길의 \'조선민족무용의 춤동작연구\'에 수록된 \'조선민족무용기본\'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북한의 무용교육에서 체계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느 무용기본을 살펴본 바에 따르면, \"무용예술인에게 있어서 기초동작 훈련을 강화하는 것은 무용예술인이 지니고 수행하여야 할 초보적 의무이며, 따라서 이것은 무용예술 자체의 특성과 관련되는 사활적 문제이다.\" 라고 밝힌 것처럼 북한의 전문 무용교육은 \'조선아동무용기본\'과 ‘조선민족무용기본’을 통해 무용 예술인들이 기초 동작을 잘 훈련하여 그 공고한 토대를 닦음으로써 중력중심과 유연성 그리고 조약과 주력을 배양할 수 있는 기술적 토대를 확고히 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무용의 본체이며 기본형상수단인 춤동작에 대한 연구를 통해 무용에서 민족적인 특성이 가장 뚜렷하고 집중적으로 나타나는 춤동작들에 대하여 그 본질과 분류로부터 가짐과, 놀림, 리듬과 율동의 특징, 표현 및 움직임의 방식에 이르기까지 해부학적으로 분석하여 이론적으로 일반화 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3. 결론
본 연구는 주체사상으로 대표되는 북한무용교육의 이념과 제도를 살펴보고 무용교육과정을 분석함으로서 북한의 무용교육의 실태를 밝히고 본질을 객관적으로 이해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북한의 무용교육의 목표는 심신을 단련하여 신체의 조화로운 발달을 도모하고, 집단적인 무용 활동을 통해 집단주의 정신을 고취시킴으로서 건장한 체력을 가진 공산주의적 혁명 인재를 길러내는 것이다.
둘째, 북한의 무용교육내용은 주체사상을 통한 사상교양에 중심을 두고 있으며, 주체무용, 체육무용, 체조무용, 군사무용을 통해 김일성부자의 충실성 교양과 혁명사상을 고취하여 혁명투사의 양성을 위한 교육을 하고 있다.
셋째, 북한은 무용이 체육 교과과정 안에 포함되어 있지만 무용이 교과자체로 인식되어 실제적으로 체계적인 학습 과정안을 통해 이루어지고 있다.
넷째, 북한의 전문 무용교육은 예체능계 전문 교육기관 위주로 실시되고 있으며 \'조선아동무용기본\'과 \'조선민족무용기본\'을 통해 체계적인 기초 훈련을 하고 있다.
다섯째, 북한의 무용기본이 민족적 특성을 상당히 강조하여 조선춤의 특징을 나름대로의 시각에 입각하여 정선된 동작과 감각을 살려 쓰고 있으며, 예술적인 표현인 춤동작은 우리 춤과 유사한 점이 많음을 알 수 있다.
이는 남북이 원류적 측면에서 민족적, 예술적 경향이 하나로 출발하였으나 분단이후 정치, 사상적 변화로 이질화 되었으며, 남북이 다 같은 단일민족임을 인식하고 동질성을 회복할 수 있는 중요한 열쇠이다.
만수대 예술단 등 중앙의 예술단원들은 다른 분야 종사자에 비해 물질적 대우가 좋은 편으로서 특히 재능을 인정받을 경우 인민배우, 공훈배우 칭호를 받아 가족 전체가 명예와 부를 얻기도 한다. 특히 인민배우가 되면 드물기는 하나 개인 독무회를 갖기도 한다.
그러나 지방예술단원들의 경우에는 주로 일반주민들을 대상으로 한 공연으로 인해 직업적 인기가 없는 편이며 단원들의 경제사정 또한 일반근로자와 별 차이가 없다. 따라서 중앙에서 개최되는 큰 공연에 참가하여 중앙예술단원으로 발탁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한편 모든 예술인들이 그렇듯이 무용배우 역시 해외공연의 기회 및 체제 선전의 침병으로서의 역활 때문에 이들에 대한 사상적 통제는 다른 분야보다 훨씬 강한편이다.
3. 북한의 무용 기본
북한은 최승희의 영향을 받아 처음에는 일제시대부터 이어온 신무용으로서의 조선민족무용과 서양식 무용을 바탕으로 하고 있으며 이것이 1960년대에 와서는 민족무용으로 개발하게 되었다. 그러나 1970년대 이후부터는 혁명적 수행을 위한 수단으로 <피바다>식 가극무용이 공연되면서 현재의 북한의 민족무용이 형성된 것이다.
1960년까지만 하더라도 발레 기본과 최승희가 정리한 <조선무용기본>을 통해 무용수들을 훈련해 왔지만, 1970년 이후부터는 나름대로 정리한 <민족무용기본>을 만들어 이것으로 무용수들의 훈련을 하고 있다.
2.16 예술교육출판사에서 2001년 발간된 한룡길의 \'조선민족무용의 춤동작 연구\'를 살펴보면 \"무용예술부문에서는 춤동작을 비롯한 무용언어의 요소와 그 형상원리를 보다 과학적으로 해명하고 해당한 개념과 범주를 정확하게 규정하여야 한다. 그리하여 무용예술을 보다 과학적인 이론에 기초하여 발전시켜야 한다\"는 김정일의 지적에 따라 북한에서는 무용예술을 과학적인 이론에 기초하여 발전시키는 것이 현 시기 당이 내세우고 있는 중요한 문예방침이며 무용예술발전의 필수적인 요구라고 밝히고 있다.
이에 따라 \'조선민족무용의 춤동작 연구\'는 재능 있는 무용예술인후배육성과 무용예술이론을 과학적인 토대 위에서 발전시키기 위해 조선민족 춤동작의 본질과 분류, 그이 요소들과 특징, 표현방식과 움직임 방식에 이르기까지 춤형상 창조에서 제기되는 제 원리와 방법들을 과학 이론적으로 서술하고 있으며 조선민족무용기본동작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해설하고 있다.
\"조선민족무용기본동작은 우리 민족무용의 기초적이며 전형적인 동작형태들과 그 기법 및 체계를 말한다. 조선민족무용기본동작은 역사적으로 형성된 우리 민족무용의 고유한 동작들을 살리면서 현 시대에 개화 발전한 무용예술의 언어창조에서 이룩된 성과에 토대하여 새롭게 정리되고 과학적으로 체계화된 것이다. 여기에는 현대조선민족무용의 대표적이고 고유한 동작들이 있으며 매개 춤동작들의 형태와 성격, 그에 대한 체계적인 훈련을 위한 방법론 등이 주어져 있다. 조선민족무용기본동작은 우리 민족무용훈련의 확고한 기초로서 무용전문가, 예술애호가 및 자라나는 학생들에게 필수적인 교재도 된다.\"
위에서 알수 있듯이 조선민족무용기본동작은 기본동작의 기법과 훈련체계로서 사용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는 무용가로 하여금 인체의 부위별 운동기능을 높이면서 모든 춤동작을 원만히 수행할 수 있는 육체적 준비를 체계적으로 갖출 수 있게 하며, 무용가들에게 민족음악의 풍부한 율동과 그 표현능력을 높이도록 하기위한 것으로, 무용기본이 체계적으로 훈련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조선문학예술총동맹 출판사에서 1964년 발간된 최승희의 \'조선아동무용기본\'과 2.16예술교육출판사에서 2001년 발간된 한룡길의 \'조선민족무용의 춤동작연구\'에 수록된 \'조선민족무용기본\'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북한의 무용교육에서 체계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느 무용기본을 살펴본 바에 따르면, \"무용예술인에게 있어서 기초동작 훈련을 강화하는 것은 무용예술인이 지니고 수행하여야 할 초보적 의무이며, 따라서 이것은 무용예술 자체의 특성과 관련되는 사활적 문제이다.\" 라고 밝힌 것처럼 북한의 전문 무용교육은 \'조선아동무용기본\'과 ‘조선민족무용기본’을 통해 무용 예술인들이 기초 동작을 잘 훈련하여 그 공고한 토대를 닦음으로써 중력중심과 유연성 그리고 조약과 주력을 배양할 수 있는 기술적 토대를 확고히 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무용의 본체이며 기본형상수단인 춤동작에 대한 연구를 통해 무용에서 민족적인 특성이 가장 뚜렷하고 집중적으로 나타나는 춤동작들에 대하여 그 본질과 분류로부터 가짐과, 놀림, 리듬과 율동의 특징, 표현 및 움직임의 방식에 이르기까지 해부학적으로 분석하여 이론적으로 일반화 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3. 결론
본 연구는 주체사상으로 대표되는 북한무용교육의 이념과 제도를 살펴보고 무용교육과정을 분석함으로서 북한의 무용교육의 실태를 밝히고 본질을 객관적으로 이해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북한의 무용교육의 목표는 심신을 단련하여 신체의 조화로운 발달을 도모하고, 집단적인 무용 활동을 통해 집단주의 정신을 고취시킴으로서 건장한 체력을 가진 공산주의적 혁명 인재를 길러내는 것이다.
둘째, 북한의 무용교육내용은 주체사상을 통한 사상교양에 중심을 두고 있으며, 주체무용, 체육무용, 체조무용, 군사무용을 통해 김일성부자의 충실성 교양과 혁명사상을 고취하여 혁명투사의 양성을 위한 교육을 하고 있다.
셋째, 북한은 무용이 체육 교과과정 안에 포함되어 있지만 무용이 교과자체로 인식되어 실제적으로 체계적인 학습 과정안을 통해 이루어지고 있다.
넷째, 북한의 전문 무용교육은 예체능계 전문 교육기관 위주로 실시되고 있으며 \'조선아동무용기본\'과 \'조선민족무용기본\'을 통해 체계적인 기초 훈련을 하고 있다.
다섯째, 북한의 무용기본이 민족적 특성을 상당히 강조하여 조선춤의 특징을 나름대로의 시각에 입각하여 정선된 동작과 감각을 살려 쓰고 있으며, 예술적인 표현인 춤동작은 우리 춤과 유사한 점이 많음을 알 수 있다.
이는 남북이 원류적 측면에서 민족적, 예술적 경향이 하나로 출발하였으나 분단이후 정치, 사상적 변화로 이질화 되었으며, 남북이 다 같은 단일민족임을 인식하고 동질성을 회복할 수 있는 중요한 열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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