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적 요약] 고독의 병 자살의 심리학 _ 다카하시 요시토모 지음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서적 요약] 고독의 병 자살의 심리학 _ 다카하시 요시토모 지음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고독의 병 자살의 심리학
다카하시 요시토모 지음

01_왜 사람은 자살을 하는가?
ㆍ자살의 정의
ㆍ전체 자살자 수와 자살률 변화
ㆍ연령별 자살률 변화
ㆍ세대와 자살
ㆍ자살 위험인자
ㆍ자살 시도
ㆍ자살 시도에 사용된 방법
ㆍ자살 시도 직후의 감정
ㆍ정신질환
ㆍ우울증
ㆍ알코올 문제
ㆍ주위에서 충분한 도움을 받지 못하는 상황
ㆍ성별과 연령
ㆍ상실에 대한 경험
ㆍ되풀이해서 사고를 일으키는 경향ㆍ자살 위험이 높아지기 쉬운 성격
ㆍ유아기의 학대 경험
ㆍ위험인자가 중복되면
ㆍ장년의 자기 파괴 경향
ㆍ자살 직선의 신호
02_청소년의 자살
ㆍ아이들은 죽음을 어떻게 받아들일까?
ㆍ집단따돌림과 자살
ㆍ가정의 혼란
ㆍ교환할 수 있는 아이
ㆍ희생양
ㆍ세대를 뛰어넘는 병리
ㆍ자살 위험이 높은 청소년
ㆍ그림에 나타난 자살 예고
ㆍ손목 긋기와 가족의 병리
ㆍ연쇄 자살
ㆍ미국의 연쇄 자살 예방
ㆍ청소년의 자살과 대중매체
ㆍ자살예방교육
ㆍ학생을 위한 교육
ㆍ교사를 위한 교육
ㆍ부모를 위한 교육
03_중년의 자살
ㆍ중년의 자살 특징
ㆍ정신과 진료 거부
ㆍ탈진증후군
ㆍ빈둥지증후군
04_고령자의 자살
ㆍ고령자 자살의 특징
ㆍ신체화증상군
ㆍ사회 심리적 문제점
ㆍ고령자 우울증
05_치료방법
ㆍ'자살하고 싶다'고 밝혔다면
ㆍ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한 경우
ㆍ치료의 흐름
ㆍ정신치료의 목표
ㆍ인지치료
ㆍ약물치료
ㆍ정신과 의사와 상담 하세요

본문내용

것을 가장 큰 요인으로 볼 수 있다.
04_고령자의 자살
ㆍ고령자 자살의 특징
젊은 사람에 비해 고령자는 죽겠다는 결심을 매우 확고하게 하는 편이어서 자살로 목숨을 잃을 위험이 높다. 고령자의 자살 전 단계 신호는 그다지 확실하지 않으며 일본의 경우 나이가 많아질수록 여성의 자살률이 높아진다. 보통 자살한 고령자는 우울증에 걸렸을 가능성이 높은데도 성신과 치료를 제대로 받지 못한 경우가 많다.
ㆍ신체화증상군
자살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첫째 우울증에 걸리지 않았는지 주의해야한다. 고령자 우울증은 몸의 불편 등의 신체증상을 강하게 호소한다는 특징을 가지며 대표적으로 거의 모든 불편한 느낌을 호소하는 신체화증상군의 경우가 많다. 이 경우 신체적 질명을 찾지 못하는 경우도 많지만, 주관적으로 본인이 느끼는 통증과 불편한 느낌은 훨씬 심 할 수 있다.
신체화증상군은 우울증의 신체망상, 우울증에 동반하는 신체 증상, 실제로 존재하는 신체 증상이 과장되어 통증을 호소하며, 반면 우울증 증상을 보이는 예도 있어서 고령자에게 나타나는 모든 증상에 정의를 내리고 구별하는 것은 결코 쉽지 않다. 그리고 오히려 이런 경우 가까운 곳에서 따뜻하게 수발을 들어주는 사람 있거나 용기를 주는 사람 있다면 충분히 나을 수 있는 질환 이지만 실제로 노인을 대하는 차가운 가족의 태도가 자살 동기가 된다.
ㆍ사회 심리적 문제점
정신과 진료에 대한 강한 거부감을 느끼게 해준다던지, 환자가 고령이기 때문에 치료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해 버리는 치료자의 태도, 사회의 변화와 고령자를 돕는 네트워크의 부족,
ㆍ고령자 우울증
고령자의 우울증은 우울감이나 정신성운동지체가 별로 눈에 띄지 않고 신체적인 통증만 심한경우가 있다. 환자 본인도 마음의 병이라고 인정하지 않으며 가족들도 단지 몸 상태가 조금 나쁜 것 이며 어쩔 수 없다고 진지하게 받아들이지 않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이렇게 고령자가 집요하게 신체 증상을 호소하는 경우에는 배경에 정신적 문제가 있다는 것을 검토해보아야 한다. 그리고 신체증상이 오랫동안 지속되는 경우 다른 정신질환이 숨어 있는지 잘 살펴보아야 한다.
자살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우울증은 자살과 깊은 연관이 있다. 우울증을 방치하면 자살이 발생하는 예가 많다. 우울증을 치료하는 효과적인 방법이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05_치료방법
ㆍ'자살하고 싶다'고 밝혔다면
자살하고 싶다는 고백을 한 사람은 아무한테나 고백을 하는게 아니라 필사적으로 고른 상대라는 것을 알아야 한다. 만약 상대가 '자살하고 싶다'고 고백한 경우 먼저 철저하게 이야기를 들어주어야 한다. 일단 도움을 요청하는 외침을 그대로 받아주는 것이다. 그 자리에서 꾸짖는 말을 하거나 막연한 격려를 하거나 화제를 돌리거나 설득하려 하지 말고, 먼저 상대가 하고자 하는 말을 귀를 기울여 다 들어주어야 한다.
ㆍ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한 경우
확실하게 자살 위험이 임박했다는 판단이 들 때에는 전문가의 도움을 빌릴 필요가 있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 숨기지도, 숨겨주지도 말고 전문가의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ㆍ치료의 흐름
자살 시도 때문에 구체적인 문제가 생기면 의학적으로 필요한 치료를 한다. 중상을 입었을 때는 외과적인 처치를 한다. 그리고 자살 시도 때 발생한 신체적인 문제가 어느 정도 치료가 되면 정신과 의사가 치료에 나서게 된다. 이때 자살 행동을 반복할 위험이 매우 높고 긴급한 위험으로부터 보고할 필요가 있을 때는 입원 치료를 하게 된다. 특히 자살 위험이 높은 사람을 치료하는 데에는 일반 적으로 오랜 시간이 걸린다는 것을 처음부터 감안하고 치료를 진행해야 한다.
ㆍ정신치료의 목표
자살 위기가 긴박한 경우에는 반성을 요구하는 치료는 적절치 않다. 환자와 치료자 사이에 충분한 신뢰가 생기도록 한다. 환자의 자존감을 높여주고, 위험을 예측할 수 있도록 해줘야 하고 흑백 논리에서 벗어나도록 해준다. 또 애매한 상태를 견디는 능력을 높이고, 적적하게 자기 주장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충동적인 성향을 제어하고 자살이 아닌 다른 해결법을 찾는 능력을 높일 수 있도록 도와준다. 다른 사람과 안정된 관계를 구축할 수 있도록 장기적으로 도와야 하고 위험이 다가 왔을 때 다른 사람으로부터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여러 가지 지원 시스템을 만들어둘 필요가 있다. 그리고 치료자에게 나타날 가능성이 있는 역전이 위험에는 정신치료의 전 과정에서 엄중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ㆍ인지치료
인지치료는 원래 한정된 시간에 이용하는 정신치료였는데, 최근에는 우울증뿐만 아니라, 인격장애, 약물중독, 정신분열증 치료까지 넓히고 있다. 긴급한 자살 위험에 단기적으로 위기 개입을 할 때에는 지지적인 정신치료가 필요하며 환잔를 전면적으로 수용하는 태도를 취하면서 위기에 대응한다. 약물치료도 중요하며, 환자가 처한 환경을 직접 개선할 필요도 있다. 긴급한 자살 위기가 없어지면 경과를 지켜보면서 장기치료를 진행하는 당계에서는 인지치료와 같은 신신치료가 상당한 효과를 나타낸다.
ㆍ약물치료
약물치료는 모든 것을 해결해주는 방법이 아니며, 약물치료와 정신치료는 어디까지나 자동차의 두 바퀴와 같은 것이다. 일반인의 경우 정신과에서 사용하는 약이 만병통치약이라고 생각하거나, 백해무익한 마약과 같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어느 쪽도 바람직한 태도는 아니다. 약물치료를 할 때 약효가 나타나기까지는 1주일에서 열흘 정도 시간이 걸린다는 알아야한다. 환자 혼자 판단해서 복용법을 바꾸지 말고 복용법은 의사의 지시를 따른다. 그리고 기대한 효과가 나지 않는다고 병원을 바꾸거나 여러 병원을 동시에 다니지 않도록 한다. 환자는 약 이름과 용량을 알아두는 것이 좋다. 또 환자가 증상이 개선되었다고 바로 복용을 중지하는 경우 매우 위험하다. 약 복용을 중지할 때도 적절한 방법이 있다.
ㆍ정신과 의사와 상담 하세요
친구나 가족의 따뜻한 도움 속에서 회복될 수 있는 자살 위험에서부터 오랜 시간에 걸쳐 전문적인 치료가 필요한 경우가 있다. 정신과 의사를 피해야 하는 상대로 보지 말고, 먼저전문가의 의견을 참고하는 것이 좋다. 좀 더 편하게 정신과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좋다.
  • 가격3,3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2.07.12
  • 저작시기2012.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58522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