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치료 세미나 연구 방법에 대한 고찰 (세미나와 상담 사례 연구방법)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서  론 …………………………………… 1

1. 세미나 …………………………………… 1
 가. 정의 …………………………………… 1
 나. 필요성 …………………………………… 1
 다. 특징 …………………………………… 1
 라. 장점 …………………………………… 2
 마. 세미나와 혼동되기 쉬운 개념들 ……………………………… 2
  1) 심포지엄 …………………………………… 2
  2) 포럼 …………………………………… 2
  3) 워크샵 …………………………………… 3

2. 상담 연구방법 …………………………………… 3
 가. 미시적 연구방법 …………………………………… 3
  1) 연계 분석 …………………………………… 3
  2) 단일사례 실험 연구법 …………………………………… 3
  3) 2인 상호작용에 관한 시계열 분석 …………………………… 3
  4) 모의상담 연구법 …………………………………… 4
  5) 담화 분석 …………………………………… 4
  6) 인공두뇌학적 접근 …………………………………… 4
  7) 과제 분석 …………………………………… 5
  8) 대인관계과정 회상법 …………………………………… 5
 나. 거시적 연구방법 …………………………………… 5
  1) 현상학적 연구 …………………………………… 5
  2) 해석학적 연구 …………………………………… 5
  3) 체험적 접근 …………………………………… 6
  4) 포인트 평가기법 …………………………………… 6
  5) 법정 연구 모형 …………………………………… 6
  6) 생활사 연구 …………………………………… 7
  7) 자서전 연구법 …………………………………… 7
  8) 삼각측량법 …………………………………… 7

3. 상담 연구방법의 과제와 새로운 경향 …………………………… 7


결  론 …………………………………… 8

본문내용

낼 수 있다면, 인간 행동을 설명하고 예측하는 힘은 그만큼 커질 것이다.
이 방법은 개인과 집단 연구에 모두 쓰일 수 있고, 종래에 무시되어 오던 인간의 주관적 측면을 실증적으로 드러낼 수 있다는 점에서 상담 연구에 활용될 가능성이 큰 기법이라고 할 것이다.
법정 연구 모형
법정 연구 모형은 상담을 통해서 일궈 낸 변화가 타당한 것인가를 따지기 위하여 이론적 이장이 서로 다른 여러 전문가들의 의견을 맞붙여 놓는 방법이다. 법정 모형이라는 이름이 붙은 것은 이 방법이 마치 법정에서 배심원들이 여러 가지 증거들의 경중을 신중히 따져 가며 합의에 도달하는 과정과 유사하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다.
이 방법의 장점은 어떤 한 사람이 변화에 대해 설명할 때 발생할 수 있는 편견을 최소화할 수 있다는 것이다. 더욱이, 여러 가지 이론적 입장이 공방을 벌이는 가운데 변하에 대해 공통된 의견이나 합의를 도출해 낼 가능성도 있다. 그러나 이 절차는 조작적 과정을 거치지 않기 때문에 효율적인 방법으로 결론을 도출해 낼 수 있을지 의문시된다.
생활사 연구
생활사 연구는, 사람에 대한 연구는 바로 그 사람이 자신의 조망을 바탕으로 연구하고 이해랄 때 가장 정확하다는 가정 위에 서 있다. 개인의 객관적 행동조차도 그 행위의 주체와 관련시키지 않으면 다탕한 이해를 할 수 없다. 따라서 어떤 사람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 개인이 살아온 생활의 역사를 검토하는 것이 거의 필수적이라고 본다. 특히, 생활사 연구법은 장기간에 걸친 지속적 영향력을 탐색함으로써, 횡단적 연구들이 빠질 수 있는 여러 함정들을 피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갖는다. 생활사 연구에서 사용하는 자료는 그 사람의 현재 상태 및 체험내용과 관련되는 것이면 어떤 것이라도 좋다.
자서전 연구법
심리학 연구에서는 올 전부터 자서전적 자료를 사용해 왔다. 일찍이 Dilthey는 '자서전은 우리 앞에 있는 인생을 이해하기 위한 최고, 최상의 형식'이라고 표현하며 자서전의 중요성을 부각시킨 바 있다. 자서전 연구는 타당성과 신뢰성에 대한 의심이 있었지만, 실제로 경험적 타당화를 시도한 연구는 찾기 힘들다. 결국, 자서전 연구법의 생명은 경험적 타당화의 여부에 달려 있다고 판단할 수 있다. 이러한 논의를 측정이론과 관련시켜 보면 자서전 연구법은 타당도의 종류 중, 특히 준거타당도와 구인타당도에서 취약점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상대적으로 안면타당도와 내용타당도에서는 별 문제가 없어 보인다. 그렇다면, 준거타당도와 구인타당도를 어떻게 확보할 수 있느냐 하는 문제가 자서전 연구법이 해결해야 할 중요한 사항이라도 할 것이다.
삼각측량법
동일한 현상을 탐구함에 있어 뿌리가 다른 다양한 방법들을 동원하여 판단의 정확성을 점검하려는 기법을 사회학자들은 '삼각측량법'이라고 부른다. 이 용어는 대상물의 정확한 위치를 파악하기 위하여 여러 거점들을 활용하는 군사전략으로부터 빌어온 말이다. 기하학적 원리에 의하면, 여러 시각에서 관찰할 때 그만큼 정확성이 높아진다고 한다. 마찬가지로, 사회과학에서도 동일한 행동변인에 대하여 상이한 종류의 자료들을 수집하여 그 결과를 종합하면 그만큼 판단의 정확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삼각측량법은 독자적인 연구방법이라기보다는, 여러 연구방법들을 동원하여 얻은 결과의 확실성을 증명해 나가는 절차로 간주할 수 있다. 종전에 삼각측량법은 질적 연구방법들을 통합하는 양적인 연구방법까지도 포괄하는 통합 연구방법론으로 자리 잡고 있다.
상담 연구방법의 과제와 새로운 경향
가. 상담과정을 탐구하는 연구방법들이 다른 학문에 의존하지 않고 상담학 내에서 자체 생산되는 경향이 보인다.
나. 상담과정과 연구과정을 통합시키려는 경향이다. 종전에 상담연구자는 상담과정 밖에 위치하였고, 상담과정에 참여하더라도 자신의 영향력을 분석의 대상으로 삼지는 않았 다. 그러나 최근에는 연구자까지도 연구 대상에 포함시키려는 경향이 나타나기 시작하 였다
다. 다른 대상과 관련된 모든 자료를 가치롭게 여기는 경향이다. 술ㅇ화가 가능한 자료 는 물론 각종 언어, 비언어적 자료, 공문서나 개인문서 등 수집할 수 있는 모든 대상 들을 분석자료로 삼는다. 총체적인 인간분석을 위해서 활용할 수 있는 모든 자료에 대 해 개방적인 태도를 유지하려는 것이다.
라. 여러 가지 다양한 방법들을 통합하려는 경향이다. 각각의 연구방법은 어떤 특정한 현상이나 문제를 분석하는 데만 장점을 가지고 있을 뿐이며 모든 문제에 다 적용될 수 는 없다. 다라서 탐구하려는 문제의 속성에 다라 그에 적절한 방법이 사용되어야 할 것이다.
마. 특정 이론에 얽매이지 않는 개방적인 태도이다. 상담과정에서 발견할 수 있는 변화 의 순간 또는 문제해결의 순간을 무이론적으로 접근하여 탐색하고, 발견한 사실들을 바탕으로 새롭게 이론을 구성하려는 경향이다.
사. 사람들의 삶의 터전이 되는 문화, 사회, 역사 등의 영향력을 중시하는 경향이다. 개 인의 내면세계가 단순히 심리적인 사실의 집합체일 뿐 아니라 사회적인 맥락을 기반 으로 형성되는 결과임을 인정하고, 그 변화의 과정 및 내용을 탐사하려고 한다.
결 론
처음으로 세미나라는 것이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보고, 그 외에 혼동되어 사용되고 있는 개념들을 살펴보았다. 비슷비슷하지만, 토의 방법과 의견 제시 방법 등 약간의 차이가 있는 것을 발견할 수 있었다.
그 뒤로 나는 세미나에 많이 나오는 상담 사례들이 어떠한 방식으로 연구되는지 여러 문서들을 통해 찾아볼 수 있었다. 생각보다 많은 방법들이 있었고, 그 방법들의 연구 방식과 주로 사용되는 목적도 조금씩 다름을 발견할 수 있었다. 지면상 모든 과정을 세세히 담지는 못하였지만, 상담 사례를 접할 때에 어떠한 연구방식으로 연구를 했는지를 알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 보았다.
어떠한 과정을 거쳐서 어떻게 나온 사례인지를 안다면 세미나에서 상담 사례 연구를 접할때에 훨씬 친숙하게 접근하며, 심도있게 생각할 수 있을 것 같다. 상담 연구 방법은 참으로 다양한 만큼 그 적절성을 잘 분별하여서 상담사례를 연구하는 것이 필요할 것 같다.
참고문헌
1. 상담과 상담학(학지사) - 박성희 저
2. 평생교육방법론(양서원) - 김종표, 이복희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2.07.23
  • 저작시기2011.8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59545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