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김소월의 생애
2. 시의 변천과정
3. 시의 특징
3-1. 민요조 율격
3-2. 여성화자
3-3. 저항의식
Ⅲ. 결론
<참고문헌>
Ⅱ. 본론
1. 김소월의 생애
2. 시의 변천과정
3. 시의 특징
3-1. 민요조 율격
3-2. 여성화자
3-3. 저항의식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족시켜주지 못했다는 자책감의 표출이다. 하지만 마지막 행에서 온 새벽의 이러한 모습이 소월 자신이 인식한 한국 농촌의 모습임을 보여주면서도 좌절로 끝맺지 않는다. 오히려 미래에 닥쳐올 난관에 대해 한 걸음 한 걸음 김매며 나아가겠다는 현실 극복의 의지를 응축해서 표현함으로서 현실에 대한 저항의식을 드러내고 있는 것이다. 윤주은, 『소월의 이름을 부르노라』, 태성출판사, 1994, pp.135~147.
Ⅲ. 결론
지금까지 김소월의 생애와 시의 변천 과정, 그리고 시의 특징을 통해 그의 작품 세계를 알아보았다.
그는 근대시 형성 과정에서 민요조 율격을 사용함으로써 한국적인 전통 서정시의 기틀을 확립발전시켰고, 여성 화자를 통해 전통적 한의 정서를 작품에 성공적으로 투영하였다. 또한 일제 치하의 억압받는 상황에서 인식한 민족의 시대적 현실을 작품 속에 투영함으로써 고통을 겪는 우리 민족의 저항 의식을 고취시키기도 하였다. 이러한 소월시의 경향은 초기 시단 형성과정에 있어서의 서구 편향성을 극복하고, 한국 전통적 율격과 정서에 관심을 돌리는 계기를 마련하게 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민요시의 전통은 현대까지 이어져 현대 시사의 큰 흐름을 이어가고 있기에 그 의의가 크다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권영민, 『한국현대문학사』, 민음사, 2003
이어령, 『김소월 한국작가전기연구(상)』, 동화예선서, 1975
김한호, 『슬픈 시인의 노래』, 문예마당, 2000
김영철, 『김소월』, 건국대학교출판부, 1994
윤주은, 『소월의 이름을 부르노라』, 태성출판사, 1994
오하근, 『김소월 시어법 연구』, 집문당, 1995
Ⅲ. 결론
지금까지 김소월의 생애와 시의 변천 과정, 그리고 시의 특징을 통해 그의 작품 세계를 알아보았다.
그는 근대시 형성 과정에서 민요조 율격을 사용함으로써 한국적인 전통 서정시의 기틀을 확립발전시켰고, 여성 화자를 통해 전통적 한의 정서를 작품에 성공적으로 투영하였다. 또한 일제 치하의 억압받는 상황에서 인식한 민족의 시대적 현실을 작품 속에 투영함으로써 고통을 겪는 우리 민족의 저항 의식을 고취시키기도 하였다. 이러한 소월시의 경향은 초기 시단 형성과정에 있어서의 서구 편향성을 극복하고, 한국 전통적 율격과 정서에 관심을 돌리는 계기를 마련하게 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민요시의 전통은 현대까지 이어져 현대 시사의 큰 흐름을 이어가고 있기에 그 의의가 크다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권영민, 『한국현대문학사』, 민음사, 2003
이어령, 『김소월 한국작가전기연구(상)』, 동화예선서, 1975
김한호, 『슬픈 시인의 노래』, 문예마당, 2000
김영철, 『김소월』, 건국대학교출판부, 1994
윤주은, 『소월의 이름을 부르노라』, 태성출판사, 1994
오하근, 『김소월 시어법 연구』, 집문당, 1995
추천자료
- 오정희의 『유년의 뜰』, 『중국인거리』를 읽고
- 르네상스 시대
- 신문, 잡지 문학작품에 사용된 남녀의 품행, 외모, 성격에 대한 표현들.
- 김소월 작가,작품론
- 작가 은희경의 작품 분석(새의선물 등 )A+레포트
- 정약용의 <소경에게 시집 간 여자>에 관한 연구 (도강고가부사)
- [과외]중학 국어 2-1학기 기말 6단원 작품속의 말하는이 예상문제(교사용)
- [과외]중학 국어 2-1학기 기말 6단원 작품속의 말하는이 예상문제
- 시 '합장'감상하기
- 물의 복합적 이미지
- 김남조 시 해설편
- 고은, 서정시 30년의 역정
- 그녀가 죽어야 하는 이유 - 《내가 죽어 누워 있을 때》
- 자기만의 방 [독서감상문] _ 버지니아 울프 저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