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프란츠 카프카(Franz Kafka)의 소설 '성'에 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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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주인공 K
 2. 성
 3. K와 권력의 대립
 4. 프리다
 5. 아말리아

Ⅲ. 결론

본문내용

이방인이 마을에 왔을 때 마을 사람들은 그들도 모르게 성이 비 절대적이라고 생각하는 마음과 성에 대한 불만과 불평을 가졌던 마음이 표출되기 시작한다. 성은 은폐되어 있었던 것이다. 그것은 보이지 않는 우리 사회의 권력을 상징한다. 클람 역시 보이지 않는 권력을 상징한다. 그 권력에 저항하는 K의 처절한 노력은 다람쥐가 쳇바퀴 돌 듯 그대로다. 이 과정에서 K는 성이 전혀 파악 불가능한 거대한 조직임을 인식하게 되고 이 조직과의 투쟁을 더욱 다짐하며 그의 대표자들과 개인적으로 만나 담판을 지으려 한다. 그러나 성의 표상인 클람은 개인이 아니라 상징적인 인물일 뿐이다. 따라서 개인적으로 만나려는 K의 부단한 노력은 좌절될 수밖에 없다. 정초균, 「서사 텍스트의 다의성과 그 이해에 대한 연구 : 프란츠 카프카와 토마스 만을 중심으로」,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p.19.
K는 큰 권력에 저항하기엔 너무나 약한 개인일 뿐이다.
그리고 K는 어느 누구와도 제대로 된 소통을 하지 못한다. 그는 성에 들어가야 한다는 강박관념 때문에 사람들과 교제하려고 하지 않고 오직 수단으로써만 생각한다. 그렇기 때문에 그들의 대화가 이성적인 사람들의 대화라고는 생각되지 않는다. 심지어는 사랑하는 사람하고도 진정으로 소통하지 못한다. 그렇게 됨으로써 K는 철저하게 사람들에게 배제당하고 만다.
카프카는 거대한 집단 앞에서 무기력할 수밖에 없는 개인과 사람과 사람사이의 불안정하고 맹목적인 소통에 대해 말하고 있다. 그는 지금 이 사회를 적나라하게 표현했다. 권력의 부조리와 비정상적인 의사소통. 이것은 현대를 살아가는 사람에게 많은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개인은 결코 집단에 영향을 미칠 수 없다.
참고 문헌
박순열. 「프란츠 카프카의 “변신”에 나타난 인간 소외 현상」. 전북대학교 대학원 석사학 위논문. 2002.
이지영. 「프란츠 카프카의 작품에 나타난 인간 소외 문제」. 숙명여자대학교 교육 대학원 석사학위논 문. 1995.12.
정초균. 「서사 텍스트의 다의성과 그 이해에 대한 연구 : 프란츠 카프카와 토마스 만을 중심으로」.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조명래. 「프란츠 카프카의 소설 "성(성)"에 나타난 존재의 위기」. 경상대학교 교육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0.
프란츠 카프카. 『성』. 펭귄클래식, 홍성광 옮김. 2008.
홍경호. 「프란츠 카프카의 『성』연구」. 학술저널.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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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2.08.01
  • 저작시기201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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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760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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