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이 때 사회복지사는 적극적으로 클라이언트의 얘기에 경청하고 다양한 정보를 얻기 위해 노력하게 된다.
둘째, 정신분석기법에서 사용하는 자유연상기법을 활용할 때, 때때로 클라이언트는 아동기에 대한 생각이나 느낌을 말할 수 없게 되거나 하고 싶지 않을 때도 있다. 이것을 정신분석에서는 치료에 대한 저항이라고 표현하는데, 사회복지실천개입을 하는 과정에서도 이런 저항이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사회복지사는 이러한 클라이언트의 저항을 해석하고 분석하였을 때 클라이언트와의 친화관계를 지속적으로 유지해 나가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셋째, 클라이언트가 개입과정 중에 실수행위를 한다든지, 실언 등을 할 경우에 사회복지사는 그런 클라이언트의 실수와 관련하여 클라이언트의 무의식에 존재하는 잠재적 갈등이나 감정을 이해함으로써, 클라이언트의 현재 심리상태를 적절하게 사정할 수 있다.
넷째, 개입과정 중에 클라이언트는 사회복지사에게 자신의 부모에게 느끼는 감정을 가질 수도 있는데, 이런 것을 전이라고 한다.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전이반응을 잘 다룰 필요가 있다. 즉,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전이적 욕망이나 공상을 어느 정도 충족시켜줌으로써 그 욕망의 강도를 줄어들게 할 수 있다. 이런 과정을 통해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신경증적 불안을 야기할 수 있는 자극이 그만큼 줄어들게 되는 효과를 관찰할 수 있다.
이상을 종합하여 볼 때, 정신분석에서 사용하는 모든 해석의 기법들은 결국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로 하여금 자신의 문제에 관한 통찰력을 증진시켜 주며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심리적 문제를 스스로 해결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기법들이다. 다시 말해서, 정신분석이론은 사회복지실천과정에서 사회복지사는 대개 깊이 있는 정신분석까지는 들어가지는 않지만 클라이언트의 자아기능을 강화시키고 클라이언트의 통찰력을 개발하 수 있도록 도우며, 클라이언트가 성숙해지고 정서적인 유약함을 극복하여 사회적으로 잘 기능하도록 돕는데 실천적 함의가 있다. 그리고 이를 위한 수단으로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에게 지지를 제공하고,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는 서로 신뢰하는 가운데 클라이언트가 회복되도록 돕는 역동적인 관계를 맺게 되는 것이다.
결 론
정신분석이론은 환경보다 개인을 지나치게 강조하고 개인의 문제를 과거 결정적인 시각에서 접근하였기에 정신분석이론을 사회복지실천과정에 적용하였을 때 그 효과성을 검증하는 것은 쉽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정신분석이론은 사회복지실천을 함에 있어서 아동발달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이라는 점과 인간의 성과 무의식에 대한 논의를 이끌어냄으로써 의식되지 않은 채 인간의 성격내부에 잠재되어 있는 갈등들을 이해함으로써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사정하는데 많은 이론적 기반을 제공하였다는 점에서 사회복지실천에 공헌한 바가 크다. 특히, 프로이드 이전에 열정과 경험위주의 사회사업에서 벗어나 사회복지실천의 이론적 근거와 진단, 클라이언트와의 관계형성 및 원조 등의 단계를 제공함으로써, 사회복지실천의 과학성과 전문화에 기여한 점은 긍정적인 평가의 대상이 된다고 할 수 있다
둘째, 정신분석기법에서 사용하는 자유연상기법을 활용할 때, 때때로 클라이언트는 아동기에 대한 생각이나 느낌을 말할 수 없게 되거나 하고 싶지 않을 때도 있다. 이것을 정신분석에서는 치료에 대한 저항이라고 표현하는데, 사회복지실천개입을 하는 과정에서도 이런 저항이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사회복지사는 이러한 클라이언트의 저항을 해석하고 분석하였을 때 클라이언트와의 친화관계를 지속적으로 유지해 나가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셋째, 클라이언트가 개입과정 중에 실수행위를 한다든지, 실언 등을 할 경우에 사회복지사는 그런 클라이언트의 실수와 관련하여 클라이언트의 무의식에 존재하는 잠재적 갈등이나 감정을 이해함으로써, 클라이언트의 현재 심리상태를 적절하게 사정할 수 있다.
넷째, 개입과정 중에 클라이언트는 사회복지사에게 자신의 부모에게 느끼는 감정을 가질 수도 있는데, 이런 것을 전이라고 한다.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전이반응을 잘 다룰 필요가 있다. 즉,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전이적 욕망이나 공상을 어느 정도 충족시켜줌으로써 그 욕망의 강도를 줄어들게 할 수 있다. 이런 과정을 통해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신경증적 불안을 야기할 수 있는 자극이 그만큼 줄어들게 되는 효과를 관찰할 수 있다.
이상을 종합하여 볼 때, 정신분석에서 사용하는 모든 해석의 기법들은 결국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로 하여금 자신의 문제에 관한 통찰력을 증진시켜 주며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심리적 문제를 스스로 해결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기법들이다. 다시 말해서, 정신분석이론은 사회복지실천과정에서 사회복지사는 대개 깊이 있는 정신분석까지는 들어가지는 않지만 클라이언트의 자아기능을 강화시키고 클라이언트의 통찰력을 개발하 수 있도록 도우며, 클라이언트가 성숙해지고 정서적인 유약함을 극복하여 사회적으로 잘 기능하도록 돕는데 실천적 함의가 있다. 그리고 이를 위한 수단으로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에게 지지를 제공하고,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는 서로 신뢰하는 가운데 클라이언트가 회복되도록 돕는 역동적인 관계를 맺게 되는 것이다.
결 론
정신분석이론은 환경보다 개인을 지나치게 강조하고 개인의 문제를 과거 결정적인 시각에서 접근하였기에 정신분석이론을 사회복지실천과정에 적용하였을 때 그 효과성을 검증하는 것은 쉽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정신분석이론은 사회복지실천을 함에 있어서 아동발달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이라는 점과 인간의 성과 무의식에 대한 논의를 이끌어냄으로써 의식되지 않은 채 인간의 성격내부에 잠재되어 있는 갈등들을 이해함으로써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사정하는데 많은 이론적 기반을 제공하였다는 점에서 사회복지실천에 공헌한 바가 크다. 특히, 프로이드 이전에 열정과 경험위주의 사회사업에서 벗어나 사회복지실천의 이론적 근거와 진단, 클라이언트와의 관계형성 및 원조 등의 단계를 제공함으로써, 사회복지실천의 과학성과 전문화에 기여한 점은 긍정적인 평가의 대상이 된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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