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건축 디자인의 흐름과 분석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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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본론

본문내용

스의 실용적이고도 진취적인 교육이념에 잘 부합된 것이었다.
-데싸우 바우하우스(1925-1932)
그로피우스, 한스 마이어, 미스 반 데어 로에로 이어지는 3명의 학장과 함께 발전하였다.
마이어는 과학적인 기초 위에 건축을 체계화하기위해 전문가 초청 강연을 의뢰하여 디자이너 양성에서 과학 교육의 중요성을 제시하였다. 미스 반 데어 로에가 바우하우스를 이상적인 건축 교육의 장으로 정리, 통일하는 것으로 기본 방침을 세우면서 공방보다는 강의 중심의 교육으로 바뀌면서 바우하우스는 건축 전문 공과 대학의 성격을 띠었다.
-베를린 바우하우스 (1932-1933)
미스에 의해 시립 연구소로 활동을 개시하였다. 기초 과정과 전문 교육 후의 자유로운 디자인 활동으로 이루어졌으며 기금 조달을 목적으로 하는 카니발 행사도 이루어졌다.1933년 해산되었다.
-뉴 바우하우스 (1937-1938)
모홀리 나기가 학장으로 취임, 뉴 바우하우스의 교육은 이론적, 실천적 과정으로 분류되었
으며 교육의 목표는 수공업 및 기계 공업 제품의 디자이너, 박람회, 무대, 전시, 상업 미술, 타이포그래피, 사진 등의 디자이너 그리고 조각가, 화가, 건축가의 양성에 있었다.
[ 월터 그로피우스]
1883-1969 바우하우스의 설립자이자 근대건축과 디자인 운동의 대표적인 지도자. 베를린
에서 출생. 뮌헨과 베를린에서 건축을 공부하고 1908년과 10년 사이에 페터 베렌스의 사무
실에서 일했다. 1914년 퀼른에서 열린 독일공장연맹 전시회에 파구스공장의 설계안을 출품
하여 주목을 받았으며, 1919년에는 바우하우스 교장으로 임명되어 중심적인이물로 활동하
다 1928년 사임하였다. 1929년에는 근대 건축 국제회의의 부의장으로 추대되기도 하였다.
바우하우스 폐교 이후 1937 년 에는 미국으로 건너가 하버드 대학에서 건축을 가르치면서
미국 디자인계에 영향을 미쳤다.
▶ 아르데코
프랑스어로 장식미술을 뜻하는데, 1925년 파리의 장식미술박람회에서 나온 명칭이다. 아르누보의 뒤를 이어 1920-1930년대 프랑스를 중심으로 전 세계에 전파되고 유행된 양식이다. 아르데코의 양식적 특징은 모더니즘과 장식미술의 결합에서 찾을 수 있다. 따라서 유동적인 곡선을 애용했던 아르누보와는 대조적으로 아르데코는 기하학적인 형태와 반복되는 패턴을 보여준다. 한편 아르데코는 미국에서 화려한 꽃을 피웠는데, 할리우드 양식, 또는 재즈양식으로 불린 미국의 아르데코는 프랑스와는 달리 대도시의 고층건물 등에 적용 되는 등 보다 웅장하면서도 사치스런 방향으로 발전해 갔다.
아르데코는 건축과 공예, 패션, 자동차, 콤팩트, 향수병 등 생활 디자인의 다양한 분야에 파급되었고, 그 때문에 아르데코는 아르누보보다 종합적이며 광범위한 스타일이라고 할 수 있다. 아르데코의 양식적 특징은 모더니즘과 장식미술의 결합에서 찾을 수 있으며, 아르누보가 비대칭으로 화려한 식물의 유기적인 곡선을 지향한 데 비해서 아르데코는 대칭으로 기계적인 추상적 형태와 기하학적 직선을 지향하여 모더니즘을 탄생시켰다.
[현대건축의 특징]
이것을 종합하여 볼 때, 현대건축의 공통적인 특징을 잡아 낼 수 있다.
첫째,이상형은 하나라는 생각은 부르바키로 부터의 일련의 구조적인 입장이 아닌, 이 이상형이 과학적, 수학적으로 해명 되어 질 수 있다라는 의미 아닌 의미에서 복수의 의미를 가진다.
둘째, 복잡한 전체를 분석적으로 해명하는 것이 아닌 복잡한 상태로 전체를 생각한다. 이 복잡한 상태로 전체를 생각하는 사고 위에 일련의 논의를 우주론 또는 우주관으로 확대한다. 즉, 현대의 사상은 복잡계의 언어로 표현되며 복잡계의 언어와 과학은 우주론으로부터 시작한다.
셋째,부분은 전체에 종속되지 않는다. 질서를 구성하는 부분 속에 전체의 질서가 내포 되어져 있으며, 이런 부분 속의 질서는 자기 생성적이다.
넷째, 자연으로서의 생명체는 유충으로부터 나비에로 변위라고 말하는 메타모르포제
(Metamorphosis;형이상학)와 같은 예기치 않은 변위가 존재 한다. 비선형의 발전
다섯째, 이제까지의 반질서 라고 생각되어져 왔던 비이원적발상(非二元的發想;공생의 사상), 흔들림(fluctuation, swing)비대칭성, 노이즈등 의 역할은 중시 되어야 한다.
여섯째, 인간의 맥박을 포함하여 건강한 몸의 상태, 생명에 존재는 비규제적이다. 즉, 흔들림 비대칭성이야말로 생명의 원리이다.
즉, 현대 건축은 이상의 제시, 대안의 도출이 아닌 “왜?” “뭐지?”라는 항에 대답을 하려고 노력을 한다. 이런 일련의 행동을 다르게 생각하면 또 다른 대안의 도출, 제안이라는 의미로 생각 할 수 있지만 단적인 물음의 대안과 답을 내는 것은 아닌, “왜?” “뭐지?” 란 도출 자체에 의미를 두고 전계하여 나가는 것이 현대적인 의미에서의 건축의 움직임이 가지는 거대한 물줄기이다.
[현대 건축의 소개]
-Aluminum Center-
Aluminum Center는 기존의 건축구조기법에서는 보기 힘든 구조 방식을 사용 하고 있다.
전체를 인상 깊게 만드는 기둥은 상부건물의 단순함을 복잡함이라는 언어로 치환하고 있으며 이 언어의 치환은 368본의 기둥을 사용하여 재료의 과다한 사용으로 인한 넘침의 효과를 나타내고 다시금 넘쳐 나는 언어는 상층부의 단순함의 언어로서 번안되어 건물을 부상 시키고 있다.
기초를 제외한 모든 재료는 알루미늄이라는 통일성을 가지고 있으며 알루미늄이라는 재료의 특성을 살리어 상충부의 건물을 가볍게 하고 있고, 368본의 기둥의 교차 및 반복으로 새로운 가능성의 언어로 치환 시켜내고 있다.
현대 건축의 백미라고 일컬어진다는 파리의 라데 팡스 거리에서 마주친 건축물을
대하고 감탄을 연발하지 않을 수 없었다.
건축물이 아니라 예술이라고들 모두 입에
침이 튀기도록 칭찬하고 놀랐던 기억이 생생하 다.
리도 천편일률적인 건물 외양을 좀더 세련되게 꾸며야 하는게 아닐까? 생각케 했던 곳
[출처] 현대 건축물|작성자 hollis20
렘 콜하스는 ‘CCTV 타워’를 통해 하늘로 솟구치기보다는 주변 지역을 감싸 안는 스타일의 고층건물 디자인을 추구했다.
[출처] 현대건축물 (언어 속 중국 기행) |작성자 이진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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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12.01
  • 저작시기2009.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628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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