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동양의 인간관
(1) 유교적 인간관
(2) 불교적 인간관
(3) 도교적 인간관
2. 서양의 인간관
(1) 자연주의적 인간관
(2) 합리주의적 인간관
(3) 크리스트교적 인간관
(1) 유교적 인간관
(2) 불교적 인간관
(3) 도교적 인간관
2. 서양의 인간관
(1) 자연주의적 인간관
(2) 합리주의적 인간관
(3) 크리스트교적 인간관
본문내용
지만, 이성의 개념이 인격과는 조화될 수 없다. 구체적 인간은 육체를 소유한 모순과 약점 을 지닌 존재임에도 선(善)을 합리적인 것이라 보기 때문에 한 개인의 인격적인 자유로움을 중 시하지 않는다.
둘째, 정복 지향적 인간관이다. 이성은 초기에 비인격적인 법칙으로부터 나왔고, 그 법칙을 알아 내는 능력으로서의 이성은 벌써 생존을 위한 도구적 성격을 가지고 있다. 그래서 인간의 힘은 사회와 자연의 법칙을 발견하고, 그것을 이용하는 도구가 되었다.
셋째, 평등주의적, 개인주의적 인간관이다. 개인은 이성을 소유하고 있다는 점에서 절대적이 다. 하나의 개체는 [소우주]이며, 다른 사람에 의하여 무시되거나 경시될 수 없다. 이와 같은 사고 방식에서는 인간과 우주 사이에 비슷한 대응 관계가 성립되며, 따라서 대우주에 성립되는 법칙 등은 소우주인 인간에게도 그것을 반영하여 성립시킬 수 있고, 이와 반대로 인간을 이해함 으로써 대우주의 이해도 가능해진다.
넷째, 비판적 인간관이다. 이성적 인간은 우선 주어진 것을 그대로 받아들이지 않는다. 한번 물어 보고, 따져 보고, 의심하는 인간이다.
(2) 합리주의적 인간관
정복지향적 인간관 이성은 초기에 비인격적인 법칙으로부터 나왔고, 그 법칙이 질서를 유지 주는 것이라 믿기 때문에, 그 법칙을 알아 내는 능력으로서의 이성은 벌써 생존을 위한 도구적 성격을 지닌다. 그래서 인간의 힘은 사회와 자연의 법칙을 발견하고, 그것을 이용하는 도구가 되었다. 평등주의적·개인주의적 인간관 개인은 이성을 가지고 있다는 점에서 절대적이다. 하나의 개체는 소우주이며, 다른 사람을 무시하거나 경시할 수 없다. 비판적 인간관 이성적 인간은 주어진 것을 우선 그대로 받아들이지 않는다. 한번 물어 보 고, 따져 보고, 또 반성하는 인간이다.
(3) 크리스트 교적 인간관
기독교에서 인간은 하나님에 의해 창조된 존재이다. 내재적 존재이고 초월적 존재인 하나님은 인간을 그의 형상대로 창조하였고, 인간으로 하여금 모든 만물을 다스리게 하였다(창세기 1장 26절). 따라서 , 인간의 운명은 하나님과의 관계에 의해 좌우되며, 또 하나님의 전능만이 인간을 죄의 상태에서 구원할 수 있다고 믿는다. 이상의 기독교적 인간관 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인간은 피조물이다. 인간은 전지 전능한 하나님에 의해서 창조되었다. 그러므로 인간은 유한한 존재이며, 그의 가능성의 역사적 실현은 제한성을 가지고 있다.
둘째, 인간은 신의 형상을 가지고 창조되엇다. 신의 형상을 지닌 인간은 상상력에 의해 자기를 초월하고, 창조적 활동으로 할수 있다. 인간이 이룩한 역사와 문화의 창조도 바로 이러한 능력을 부여받았기 때문이다.
셋째, 인간은 죄인이다. 그의 본성에 숙명적인 결함이 있는 인간은 하나님이 주신 자유의지의 관계를 끊어 버린 것이다(이사야 59장 2절)이러한 인간은 하나님의 자비와 용서와 사랑에 의해서 구원과 재생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인간은 피조물임 유한한 존재 인간은 죄인임 자유 의지 남용 하나님의 자비, 용서, 사랑에 의해서 구원과 재생 가능이다.
둘째, 정복 지향적 인간관이다. 이성은 초기에 비인격적인 법칙으로부터 나왔고, 그 법칙을 알아 내는 능력으로서의 이성은 벌써 생존을 위한 도구적 성격을 가지고 있다. 그래서 인간의 힘은 사회와 자연의 법칙을 발견하고, 그것을 이용하는 도구가 되었다.
셋째, 평등주의적, 개인주의적 인간관이다. 개인은 이성을 소유하고 있다는 점에서 절대적이 다. 하나의 개체는 [소우주]이며, 다른 사람에 의하여 무시되거나 경시될 수 없다. 이와 같은 사고 방식에서는 인간과 우주 사이에 비슷한 대응 관계가 성립되며, 따라서 대우주에 성립되는 법칙 등은 소우주인 인간에게도 그것을 반영하여 성립시킬 수 있고, 이와 반대로 인간을 이해함 으로써 대우주의 이해도 가능해진다.
넷째, 비판적 인간관이다. 이성적 인간은 우선 주어진 것을 그대로 받아들이지 않는다. 한번 물어 보고, 따져 보고, 의심하는 인간이다.
(2) 합리주의적 인간관
정복지향적 인간관 이성은 초기에 비인격적인 법칙으로부터 나왔고, 그 법칙이 질서를 유지 주는 것이라 믿기 때문에, 그 법칙을 알아 내는 능력으로서의 이성은 벌써 생존을 위한 도구적 성격을 지닌다. 그래서 인간의 힘은 사회와 자연의 법칙을 발견하고, 그것을 이용하는 도구가 되었다. 평등주의적·개인주의적 인간관 개인은 이성을 가지고 있다는 점에서 절대적이다. 하나의 개체는 소우주이며, 다른 사람을 무시하거나 경시할 수 없다. 비판적 인간관 이성적 인간은 주어진 것을 우선 그대로 받아들이지 않는다. 한번 물어 보 고, 따져 보고, 또 반성하는 인간이다.
(3) 크리스트 교적 인간관
기독교에서 인간은 하나님에 의해 창조된 존재이다. 내재적 존재이고 초월적 존재인 하나님은 인간을 그의 형상대로 창조하였고, 인간으로 하여금 모든 만물을 다스리게 하였다(창세기 1장 26절). 따라서 , 인간의 운명은 하나님과의 관계에 의해 좌우되며, 또 하나님의 전능만이 인간을 죄의 상태에서 구원할 수 있다고 믿는다. 이상의 기독교적 인간관 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인간은 피조물이다. 인간은 전지 전능한 하나님에 의해서 창조되었다. 그러므로 인간은 유한한 존재이며, 그의 가능성의 역사적 실현은 제한성을 가지고 있다.
둘째, 인간은 신의 형상을 가지고 창조되엇다. 신의 형상을 지닌 인간은 상상력에 의해 자기를 초월하고, 창조적 활동으로 할수 있다. 인간이 이룩한 역사와 문화의 창조도 바로 이러한 능력을 부여받았기 때문이다.
셋째, 인간은 죄인이다. 그의 본성에 숙명적인 결함이 있는 인간은 하나님이 주신 자유의지의 관계를 끊어 버린 것이다(이사야 59장 2절)이러한 인간은 하나님의 자비와 용서와 사랑에 의해서 구원과 재생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인간은 피조물임 유한한 존재 인간은 죄인임 자유 의지 남용 하나님의 자비, 용서, 사랑에 의해서 구원과 재생 가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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