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방송의 역사에 대한 총체적 조사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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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 론

2. 일제 식민지 방송 ( 1927 - 1945)

3. 이승만 정권하의 방송 ( 1948 - 1960 )

4. 박정희 정권하의 방송 ( 1961 - 1979 )

5. 전두환 정권하의 방송 ( 1980 - 1987 )

6. 노태우 정권하의 방송 ( 1988 - 1992 )

7. 결 론

본문내용

서 민영 상업방송의 출현이라는 구조적 조정으로 나타난 것이라는 일부의 평가가 내려지고 있다.
노태우 정권의 언론정책
1. 언론의 형식적 자율화
2. 자본과 경쟁을 통한 언론의 간접통제
3. 언론사 간부를 통한 언론의 대리통제
4. 언론노조의 언론민주화운동의 무력화
5. 언론인에 대한 매수와 위협
이러한 언론정책의 효과는 언론이 취약한 6공 정권의 버팀목으로 기능 하도록 했다. 말뿐인 5공 청산의 합리화, 3당 합당의 기정사실화, 수도비리 보도의 용두사미화, 1991년 봄 시국사건에서의 노골적인 편파보도, 김성익 전 청와대비서관의 6.19선언 주체에 관한 폭로의 묵살, 정주영 씨의 정치자금 헌납사실 폭로의 축소 왜곡 등에서 볼 수 있는 바와 같이 우리 언론들은 대체로 결정적인 순간마다 6공 정권에 유리한 보도태도를 취했다.
7. 결 론
역사 연구에서 필수적인 작업 과정이라고 할 수 있는 시대 구분은 방송사 연구에서도 반드시 필요한 부분이다. 그러나 방송에서의 시대구분은 다른 분야에서와는 달리 시간적으로 구분을 하느냐 마느냐의 문제가 있다.
한국 방송은 100년도 채 되지 않는 70여 년이라는 길지 않은 기간 동안 갖가지 제도를 경험하면서 그야말로 우여곡절을 겪어왔다. 그러한 주된 이유 중의 하나는 우리의 방송제도 변화가 매체 환경 변화에 따른 자연스런 결과라기보다는 정치권력의 개입에 의한 정치적·사회적 변동 요인에 따른 부수적인 결과로 이루어졌기 때문이라는 점을 지적할 수 있다. 우리나라 방송에서 새로운 제도나 매체의 도입은 정권의 변화와 밀접한 연관성을 지니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래서 우리나라 방송 역사를 다룬 연구물이나 서적들은 대체로 정권의 변화를 기점으로 해서 시대 구분을 하기도 한다.
일제치하의 방송부터 살펴보면 서론에서 언급했듯이, 언론매체라기보다는 국정불명의 문화매체로서 균형 잃은 성장을 해 갈 수밖에 없었다. 한국문화 말살정책 아래서 우리 방송문화란 있을 수 없었고, 식민지의 언론통제 속에서 언론매체다운 방송이 존재 할 수 없었다.
18년 일제치하에 있었던 방송을 과연 우리의 방송역사에 포함해야 할 것인가? 아닌가?
그러나, 설령 우리가 일제치하 35년이 부끄러운 역사라 하더라고, 부끄럽다고 이것은 ‘역사가 아니라고 역사는 없는 거야’ 라고 하는 일은 없기에, 그에 비추어볼 때 역사란 때로 자랑스러운 것도 있고 부끄러운 것도 있는 것으로 함께 역사에 담아야 하듯이, 뿌리가 비록 일제 식민지 정책의 한 일환으로 만들어졌지만, 부끄러운 모습대로 방송의 한 역사로 바라볼 필요가 있다. 하지만 우리 손으로 우리민족의 자긍심과 자주성을 가지고 만든 것이 아니기에 안타까움은 더욱 크기만 하다.
미군정기의 방송을 보면, 한마디로 너무나 종속적인 것들이라고 볼 수 있다. 우리민족이 자주민족으로서의 주체성과는 거리가 먼 것 들이였다. 이 가간의 한국의 언론은 역사의 주체로서 참여하려던 자발적인 논의들을 미군정의 개입과 통제에 의해 봉쇄당하고 말았으며, 미국의 목적에 부합하는 언론들만이 살아남았을 뿐 이였다. 다시 말해서 좌익세력은 탄압 받았고, 우익언론도 미국의 눈에 벗어나지 못하는 겉만 우리의 언론사였던 것이다.
일제가 방송을 폭압적으로 다룬 채찍 이였다면, 미국은 유화적으로 다룬 당근이다. 방법만 살짝 달랐을 뿐 둘은 외형상의 차이다. 방송을 통치기구의 하나로 이용했다는 점에서 둘은 상통한다.
이승만 정권의 방송은 정부의 취약한 정치적 기반을 보완하기 위해 방송을 효과적인 홍보수단으로 활용하게 된 것에 그 한계가 있다. 이승만은 언론의 지지를 받으며 대통령으로 당선되었으나, 역설적이게도 언론의 불신과 증오를 받으며 그 독재적 위치에서 물러나지 않으면 안 되었다. 이 것은 초기에 호의적 이였던 언론이 후에 창이 되어 날아온 것과 같다.
박정희 정권의 방송의 가장 큰 특징은 언론에 대한 국가 개입을 강화하고 제도화하는 언론정책을 수립한 것이다.
‘자율적 정화’라는 형식을 빌린 방송의 통제는 방송 정화와 언론 부조리를 자율적으로 제거하겠다는 방송협회의 결의가 채택되는데 이러한 방송정화 방침에 대한 방송사의 방송 경영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왜 정부가 이러한 조치를 내리게 되었으며 방송 경영 측면에서
볼 때 이러한 조치의 의의는 무엇인가 하는 점이다. 당시의 방송은 현재 방송과는 달리 전혀 자제가 되지 않았었다고 한다. 그래서 시청률 경쟁을 부추기는 코미디의 범람, 연속극의 퇴폐화를 조장하여 정부는 국가안보, 공공질서, 국론분열 등을 내걸어 정치체제에 대한 비판을 차단할 수 있게 되었다. 국민이 방송에 대해 갖는 부분적 불만을 오히려 역으로 이용해 방송통제를 가할 타당성을 확보하게 된 것 이였다. 이와 같이 한편으로는 저질문화를 정화한다는 차원에서 자율 형식을 빌린 규제가 이뤄지면서 정치적 방송을 강제적으로 통제할 수 있었던 것이다. 이 과정에서 공정한 언론이 되길 바라는 국민들의 방송에 대한 불만은 고조될 수밖에 없었다. (박정희 정권에 대한 참조 : 한국방송 70년의 평가와 전망)
전두환 정권의 방송은 정치권력의 필요와 판단에 따라 언론구조가 인위적으로 조정된 데 역사적 한계점이 있다. 이는 군부의 주도하에 일부 언론인의 합작품 이라는 데에 그 비판을 가한다. 노태우 정권 또한 정부에 대한 옹호적인 언론을 드러내며 자주적 민주국가의 국민들의 눈을 흐리게 했다.
지금까지 살펴본 대로 역대 정권의 정치적 영향을 받아온 한국방송이 ‘어떻게 이 굴레를 벗어버릴 수 있을까‘ 는 방송 자유의 실천이라는 관점에서 꾸준히 논의되어야 할 과제이다.
한국방송이 해결해야할 가장 중요한 정책적 과제는 과거부터 이어 내려와 고착되어버린 정부의 언론 간섭을 탈피하고 독립적인 방송을 만들어 가는 것 이다.
정책 수립에 있어서 국민의 다양한 의견과 방송 관련 전문가의 입장을 폭넓게 수렴하는 것이 꼭 필요하다. 국민으로부터 위임받은 권한을 행사하는 정부로서는 기본적으로 거쳐야 하는 필수적 과정인 것이다. 따라서 방송정책의 수립이나 법의 제정과정에서 정부의 역할이나 정치권력의 영향력을 줄여나가는 대신 국민 의견을 반영하고 전문가들의 참여 폭을 확대하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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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12.01
  • 저작시기200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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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7629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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