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연구배경 및 서론
2. 국내음반시장의 구조
3. 현황
4. 문제점
5. 해결책
2. 국내음반시장의 구조
3. 현황
4. 문제점
5. 해결책
본문내용
의 입지가 가장 강함
-음반 도매상들이 유통구조의 핵을 점유하고 있음
5)가수의 부재
- 음반시장의 침체가 MP3 파일의 불법유통으로 인해 음반에 대한 수요 자체가 확연 히 줄은 것 뿐 만 아니라 가수들의 부재 때문이기도 함.
가수들의 가창력이 뒷받침되지 않는다.
들을만한 명곡이 없다 음악의 다양성이 이루어지지 않는다.
6) 가요계의 잘못된 관행
- 영업비를 들여 방송 관계자들에게 음반을 홍보.
5. 해결책
1)싱글음반의 활성화
싱글음반이란 기존의 앨범들에 비해 곡수는 적고(보통 3곡 내외), 가격을 대폭 낮춘 음반들을 말한다. 가격이 정규앨범들에 비하여 저렴하므로 음반을 사는 사람 입장에서는 부담이 적고, 제작자 입장에서는 곡수가 얼마 안 되므로 제대로 신경을 쓴 좋은 곡만을 담을 수밖에 없다. 이미 외국에서는 오래전부터 활성화 되어있었지만, 유독 우리나라에서는 활성화 되지 못했었다. 사람들의 구매 욕구를 조금이라도 이끌어 내기 위해서는 우선 좋은 음악이 나와야 하며, 가격에도 부담이 없어야 하는데 싱글앨범은 이를 충족시켜 줄 수 있는 좋은 수단이 될 것이다. 다만 최근에는 우리나라에서도 몇몇 가수들이 싱글 앨범을 내기도 했지만, 가격이 싱글앨범이라는 것을 고려하면 비싼 편이였다. 싱글 앨범의 가격 책정이 조금 더 하향될 필요가 있다.
2) 앨범 구매욕구 자극을 위한 서비스
앨범을 사는 것이 MP3를 다운받는 것 보다 확실히 이득이 있도록 앨범 구성품 또한 알차게 준비하는 것도 한 방법이 될 수 있겠다. 예를 들어 최근 휘성3집에서 시도되었던 앨범속에 콘서트 티켓을 넣어서 구매한 사람들만을 위한 콘서트를 열었던 것도 좋은 사례가 될 수 있다. 물론 가수의 본질은 노래를 하는 사람인데 앨범의 내실에 더 신경을 써야지 너무 외적인 것에 치중하는 것이 아니냐고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앨범을 충실하게 만들어야 함은 당연한 것이고, 그런 방법들이 음반시장을 살리기 위한 대책의 하나의 방법으로 제시되지 못할 것은 없다.
3)가수들의 라이브 공연 활성화
사람들이 우리나라 가수들에 대하여 가장 크게 갖는 불만은 노래를 못한다는 것이다. 이것은 그 동안 한국 가요계가 립싱크에 대하여 너무 관대했기 때문이다. 실력 있는 가수들도 립싱크를 대수롭지 않게 여겨 실제로 노래를 잘 하는 가수인데도 불구하고 아무렇지 않게 립싱크를 하기도 한다. 이 경우 사람들은 그 가수의 실력을 비하하게 될 수밖에 없다.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공중파 두 곳에서 이미 100%라이브공연이 시행되고 있기는 하지만, 나머지 한곳과 케이블 티비에서는 여전이 립싱크를 허용하고 있기 때문에 여전히 립싱크가 난무하고 있다. 물론 가수들의 립싱크가 잦은 것은 방송국의 시설적 문제도 있다. 타국의 방송들과 비교하면 형편없는 음향시설은 우리나라 가수들의 실력을 더 깎아내리는 요소 중의 하나이기도 하다. 하지만 어찌됐던 가수들의 기본은 노래실력이다. 대중들에게 인정받기 위해서는 시간이 오래 걸리더라도 실력으로 인정받는 수밖에 없다. 그것이 장기적으로도 가장 근본적인 해결책이 될 것이다.
-음반 도매상들이 유통구조의 핵을 점유하고 있음
5)가수의 부재
- 음반시장의 침체가 MP3 파일의 불법유통으로 인해 음반에 대한 수요 자체가 확연 히 줄은 것 뿐 만 아니라 가수들의 부재 때문이기도 함.
가수들의 가창력이 뒷받침되지 않는다.
들을만한 명곡이 없다 음악의 다양성이 이루어지지 않는다.
6) 가요계의 잘못된 관행
- 영업비를 들여 방송 관계자들에게 음반을 홍보.
5. 해결책
1)싱글음반의 활성화
싱글음반이란 기존의 앨범들에 비해 곡수는 적고(보통 3곡 내외), 가격을 대폭 낮춘 음반들을 말한다. 가격이 정규앨범들에 비하여 저렴하므로 음반을 사는 사람 입장에서는 부담이 적고, 제작자 입장에서는 곡수가 얼마 안 되므로 제대로 신경을 쓴 좋은 곡만을 담을 수밖에 없다. 이미 외국에서는 오래전부터 활성화 되어있었지만, 유독 우리나라에서는 활성화 되지 못했었다. 사람들의 구매 욕구를 조금이라도 이끌어 내기 위해서는 우선 좋은 음악이 나와야 하며, 가격에도 부담이 없어야 하는데 싱글앨범은 이를 충족시켜 줄 수 있는 좋은 수단이 될 것이다. 다만 최근에는 우리나라에서도 몇몇 가수들이 싱글 앨범을 내기도 했지만, 가격이 싱글앨범이라는 것을 고려하면 비싼 편이였다. 싱글 앨범의 가격 책정이 조금 더 하향될 필요가 있다.
2) 앨범 구매욕구 자극을 위한 서비스
앨범을 사는 것이 MP3를 다운받는 것 보다 확실히 이득이 있도록 앨범 구성품 또한 알차게 준비하는 것도 한 방법이 될 수 있겠다. 예를 들어 최근 휘성3집에서 시도되었던 앨범속에 콘서트 티켓을 넣어서 구매한 사람들만을 위한 콘서트를 열었던 것도 좋은 사례가 될 수 있다. 물론 가수의 본질은 노래를 하는 사람인데 앨범의 내실에 더 신경을 써야지 너무 외적인 것에 치중하는 것이 아니냐고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앨범을 충실하게 만들어야 함은 당연한 것이고, 그런 방법들이 음반시장을 살리기 위한 대책의 하나의 방법으로 제시되지 못할 것은 없다.
3)가수들의 라이브 공연 활성화
사람들이 우리나라 가수들에 대하여 가장 크게 갖는 불만은 노래를 못한다는 것이다. 이것은 그 동안 한국 가요계가 립싱크에 대하여 너무 관대했기 때문이다. 실력 있는 가수들도 립싱크를 대수롭지 않게 여겨 실제로 노래를 잘 하는 가수인데도 불구하고 아무렇지 않게 립싱크를 하기도 한다. 이 경우 사람들은 그 가수의 실력을 비하하게 될 수밖에 없다.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공중파 두 곳에서 이미 100%라이브공연이 시행되고 있기는 하지만, 나머지 한곳과 케이블 티비에서는 여전이 립싱크를 허용하고 있기 때문에 여전히 립싱크가 난무하고 있다. 물론 가수들의 립싱크가 잦은 것은 방송국의 시설적 문제도 있다. 타국의 방송들과 비교하면 형편없는 음향시설은 우리나라 가수들의 실력을 더 깎아내리는 요소 중의 하나이기도 하다. 하지만 어찌됐던 가수들의 기본은 노래실력이다. 대중들에게 인정받기 위해서는 시간이 오래 걸리더라도 실력으로 인정받는 수밖에 없다. 그것이 장기적으로도 가장 근본적인 해결책이 될 것이다.
키워드
추천자료
- <국내음반 산업 유통구조 및 개선방안>에 관한 총체적 보고서
- 우리나라에서 투기자본의 현주소와 문제점
- 신문고시제 부활, 그 쟁점과 현주소.
- 우리나라 음반산업의 현황과 향후 발전과제
- [음반산업][음악산업]음반산업(음악산업)의 개념, 음반산업(음악산업)의 역사, 음반산업(음악...
- SM Entertainment 의 중국시장 진출전략
- 중국의 경제개혁과정과 경제개혁의 현주소
- 음반 음악 산업(온라인 오프라인) 유통 현황 분석 및 전망
- [교육공공성][교육][공교육][학교교육][학벌타파]교육의 개념, 교육의 유형, 교육의 미래, 교...
- [A+] 관광마케팅 개념 우리나라 관광산업 현주소 및 앞으로의 마케팅전략 수립 대한민국 관...
- [인터넷 뱅킹] 국내은행들의 인터넷 뱅킹 현주소 (하나은행, 7P)
- 우리나라 근로자 자주복지의 현주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