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류의 정의와 영향력 조사 및 소녀시대를 통한 한류문화 발전과 문제점 해결방안 조사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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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한류의 정의 및 한류의 시작

2) 한류열풍의 주역-아이돌 그룹
- 아이돌 그룹의 k-pop열풍
- 한류 열풍의 주역 ‘소녀시대’ 분석

3) 한류의 영향력

4) 한류의 문제점

Ⅲ. 결론 (대중문화의 현주소)

본문내용

한류가 우리나라에 끼친 영향은 크게 경제적 문화적 영역으로 분리된다. 하지만 한류라는 흐름 자체가 문화적인 틀에서 비롯되어 경제적인 영역에까지 영향을 끼치게 된 것이므로 이 경제와 문화라는 영역을 나누어 해석하기 보다는 이 둘 사이의 연관관계 속에서 나타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한류를 현실적으로 중국인들의 흥미를 갖게 했던 대상들은 단연 한국 가수나 연기자들과 같은 연예인들이었다. 그들의 인기가 한국을 알리는데 큰 몫을 하였으며 해외로 팔리는 음반판매량이나 그들을 보러 한국을 찾는 사람들에게서 얻을 수 있는 경제 수익도 만만치 않다. 하지만 무엇보다 더 큰 수익은 이들로 인해서 한국을 알게 된 소비자들은 한국제품에 눈을 돌리기 시작하였다는 것이다.
그 예로 중국 휴대폰 시장에 부는 한국제품의 인기를 들 수 있다. 한국 휴대폰의 인기는 한국제품이 점유율 과반수이상을 차지하는 인터넷게임 시장과 비슷한 상황이 재현될 조짐마저 보이고 있을 정도로 가히 위협적이다. 지난 2000년 전 후의 세계 휴대전화 단말기 시장은 노키아와 모토로라가 주도했다고 해도 틀리지 않는다. 당시만 해도 한국 업계의 양대 산맥인 삼성과 LG의 존재는 겨우 7위와 14위에 그치는 수준이었다. 그러나 불과 1년 후인 2001년 순위는 각각 3위와 6위로 변했다. 이는 한국이 내년에 생산할 양의 15~20% 정도로 중국 시장 내 한류가 어느 정도인지를 짐작케 한다. 실제 현재 상황에서 볼 때 한국 업체들의 중국내 단말기 시장에서 생산총판매점유율 20% 장악은 시간문제로 보인다고 한다. 그리고 여기에서 눈여겨봐야 할 점은 현재 삼성그룹의 핸드폰 모델들은 모두 소위 한류열풍의 주역이던 연예인들이란 사실이다. 이처럼 한국의 기업들에게 한류란 수출마케팅에 큰 도움을 줄 수 있는 원동력이다.
또한 이러한 신한류 열풍은 결과적으로 아시아 웨이브로 이어지고 그 중심에서 한국의 국가 브랜드 가치는 물론 문화·경제 전반에 미치는 영향은 대단하다.
그 예로 MBC 스타발굴 프로그램 '스타 오디션-위대한 탄생의 일본 오디션 현장만 보더라도 지원자 중 80%가 일본 현지인들이었다. 이들은 대부분 한국 걸그룹 카라의 노래를 부르며 한국어를 사용하기 위해 애쓰는 모습을 보였다. 또 소녀시대 포미닛 등을 코스프레한 지원자들도 있었다.
그외 한국이 좋아 독학으로 한국어를 공부를 하면서 한국 가수를 꿈꾸는 고등학생, 한국 노래가 좋아 오사카의 한국 CD숍에서 근무하는 점원, 한국 트로트와 사극드라마를 사랑한다는 방송인, 우울증에 시달리다가 동방신기의 노래를 듣고 살아났다는 44세 여성 지원자 등 각양각색의 지원자들을 볼 수 있었다.
아이돌 그룹들이 주도하는 일본 내 신 한류 열풍을 확인할 수 있는 대목이다. '반쪽 시상식'이라는 일부 비판에도 불구하고 엠넷이 40억원을 투자, MAMA(Mnet Asian Award)를 마카오에서 개최한데는 이러한 이유가 있다. 단순히 국내 콘텐츠의 글로벌 진출이라는 단편적인 면을 넘어 그 파급 효과와 시사하는 점이 크기 때문이다.
4) 한류의 문제점
불합리한 계약관행과 수익배분 문제가 있다. 현재 국내 연예기획사들이 스타 양성, 제작, 배급, 유통 등의 수직계열화대형화금융화글로벌화 등으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것에 비해, 불합리한 계약관행과 수익배분 등의 문제는 해결되지 않고 있다.
이러한 문제가 계속되면, 해외에서 국내 음악계를 바라보는 부정적인시선을 키우고 K-POP에 대한 신뢰를 떨어뜨릴 수 있다. 수익배분 문제로 인한 매니지먼트사에 대한 불만으로 그룹이 해체되거나 분열되는 경우가 있는데 과거 HOT로부터 시작하여 동방신기와 카라에 이르기까지 수익에 대한 배분 문제로 인한 갈등 발생한 예이다.
이는 “연예기획사와 가수들 간에 맺는 계약은 인적 용역에 관한 계약이므로 과다한 출연요구나 착취를 금지하도록 하고 적절한 노동의 대가를 지급할 것을 명기하는 표준계약서를 정부가 제안해야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국제경쟁력을 지닌 메이져 음악기업의 부재도 문제점이 되고 있다. 해외 메이저 기업에 비해 소규모인 국내 음악기업은 글로벌 시장 진출에 한계점을 노출시킨다. 작은 국내시장 규모와 불법 다운로드의 성행으로 한류의 화려한 외양에도 불구하고 총 매출액은 해외 음악기업에 비해 크게 열악하다. 대형 음악기업의 부재로 인해 해외에서 유통망을 확보하거나 해외사업을 효율적으로 전개할 수 있는 재원과 인력 조달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실정이다.
Ⅲ. 결론 (대중문화의 현주소)
이렇게 해서 한류에 대해 알아보았다. 한류는 곧 우리나라의 대중문화의 발전을 의미하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대중문화의 출현은 모든 사람이 평등하게 다양한 문화적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게 되었다는 점에서 민주화를 실현하는데 기여하였다. 즉 대중문화는 과거 상위층 계급에게만 국한되어있던 고급문화의 향유를 광범위하게 확장시켰다. 또한 새로운 문화를 끊임없이 창조하여 인간의 품성과 행동이 발달하는 데 도움을 주고있을 뿐만 아니라 자신이 체험하지 못한 다른 영역의 체험과 지식의 영역을 넓히는 경험의 확장기능도 수행하고 있다. 그리고 대중매체의 발달로 인해 보다 빠르게 대중 문화가 확산되어 누구든지 직접적이고 쉽게 정보와 문화를 교환할 수 있게 되었다.
그렇지만 대중문화는 소수가 창조한 문화가 다수에게 일방적으로 전달되고 수량과 성격이 한정되어있어 대중의 의식과 취향을 획일화시키고 있다. 한 성공 사례만을 보고 그와 유사한 것을 만들어서 유행이라는 말을 만들어낸다. 그리고 대중들은 그 유행을 쫓아가게 되는데 대중매체가 이러한 것을 확산시키는데 가장 큰 역할을 하고 있다. 예를 들어 영화나 티비에서 연예인이 입고 나온 옷이라든가 악세서리가 유행을 주도하게 되고 이것이 패션문화로 정착하게 된다. 이러한 획일화로 대중들은 개성을 잃어가고 다들 비슷한 사람들로 만들어지는 것이 문제이다.
이러한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주체적인 문화의식을 가지고 행동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또한 지금까지 계속되고 있는 한류열풍을 좀 더 한국적인 모습으로 발전시킨다면 우리나라 대중문화의 질은 더 높아질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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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2.01.02
  • 저작시기2011.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63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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